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4. 4. 4. 13:00

안전한 물기 제거 테크닉 : 쉬팅 드라잉(Sheeting Drying)



본 포스팅은 2007년 11월 27일자 '손쉬운 물기 제거 테크닉 : 쉬팅 테크닉'의 Revision 포스팅입니다.


  차가꿈 과정에서 아무리 주의해도 스크래치는 생기기 마련이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스크래치 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스크래치가 발생하더라도 손상의 정도를 최소화시키는 것, 즉 스크래치에 대한 위험도를 관리하는 것이다.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없다면 손상 정도를 최소화시키는 방안을 찾거나, 손상 정도를 줄일 수 없다면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 것이다.

스크래치 위험도 = 스크래치 발생 가능성 × 발생했는 때의 심각성

  스크래치의 발생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스크래치가 생길 기회를 줄여야만 한다. 예를 들어, 도장면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수시로 퀵디테일러를 뿌려가며 먼지를 닦아내는 행동은 비록 먼지제거라는 목적은 달성했을지언정 도장면의 스크래치 발생 가능성을 낮추는데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행동이다.  

  이러한 스크래치 위험도 관리의 측면에서 물기제거 과정을 보면, 타월로 물기를 제거하는 것보다 안전한 방법은 2가지가 있다. 에어 컴푸레셔를 이용한 에어 드라잉과 굵은 물줄기를 이용한 쉬팅 드라잉이 그것이다. 본 포스팅에서는 굵은 물줄기를 이용한 쉬팅 드라잉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쉬팅 드라잉

  쉬팅 드라잉은 물의 응집력을 이용한 물기제거 방식이다. 산발적으로 남은 물방울들에 굵은 물줄기를 흘려줌으로써 각각의 크고 작은 물방울들이 굵은 물줄기에 응집되어 굵은 물줄기와 함께 흘러내리게 된다. 이 방식으로 인해 도장면에 스크래치를 유발할 가능성은 0%라고 봐도 무방하다.




  분명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안타깝게도 셀프세차장의 고압건으로는 실현 불가능하다. 그래도 쉬팅 드라잉을 구현하고자 파란색 물조리개를 구입해서 세차할 때마다 트렁크에 넣어다니곤 했었다. 물조리개로도 쉬팅 드라잉은 충분히 가능했다. 하지만 세차장 개수대에서 물조리개에 물을 담는 일은 늘 마음을 불편하게 했다.



페트병을 이용한 쉬팅 드라잉

  집에서 2리터 짜리 페트병에 물을 담아와 쉬팅 드라잉을 시도했었다. 중형차 전체를 쉬팅 드라잉으로 하자면 2리터짜리 페트병 4병 정도가 필요하다. 도어나 휀더 같은 수직 판넬은 물기제거 전용 타월을 4번 접어 도장면을 문질러 닦지 않고 가볍게 툭툭 눌러주며 물기를 제거하면 스크래치가 생길 이유는 없다. 보닛, 지붕, 트렁크 상단과 같은 수평 판넬만 쉬팅 드라잉 방식으로 물기를 제거하는데는 2리터짜리 페트병 2병이면 가능하다. 물의 응집력을 이용하는 방법이므로 도장면의 발수력이 그리 뛰어나지 않아도 쉬팅 드라잉에는 별 문제는 없다. 



쉬팅 드라잉에 대한 의견


  물기제거 전용 타월을 이용한 전통적인 방식 또한 안전한 방법이다. 다만 타월의 보존 상태가 좋지 않거나, 타월 사용방법이 부적절하거나, 세차 후 여전히 도장 표면에 이물질이 존재할 경우 타월에 의한 스크래치 발생 가능성은 여전히 존재한다. 타월 상태가 양호하고, 도장면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물기를 제거하면 타월로도 얼마든지 안전한 물기제거가 가능하다.

  물기제거 전용 타월을 수평 판넬에 넓게 펼친 후 물이 흡수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동시에 굴곡이 있어 타월이 완전히 밀착되지 않는 부위는 손바닥으로 지그시 눌러준다. 이후 타월 밑단을 양손으로 서서히 끌어당기면 흡수되지 않은 물기가 남아있더라도 타월이 당겨지면서 닦여지게 된다. 

  페트병을 이용한 쉬팅 드라잉은 스크래치에 대한 변수가 거의 없다는 점에서 일단 안전하다. 그러나, 페트병에 물을 미리 채워야 되는 번거로움과 타월로도 안전하게 물기를 제거할 수 있다는 점 등으로 인해 선뜻 시도하기가 꺼려질 수도 있다. 다만 쉬팅 드라잉에 대해 매력을 느끼시고 약간의 번거로움을 감수할 수 있는 분이 계시다면 적극 활용해도 좋은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감사합니다.


'Useful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soso한 왁스 정비 이야기  (4) 2018.02.13
플라스틱 트림 상처 복원  (30) 2014.10.02
새똥 안전하고 깨끗하게 제거하기  (6) 2013.12.01
브러쉬를 이용한 타이어 드레싱(dressing)  (27) 2009.04.12
유리 닦기 팁 !  (13) 2009.0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