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2. 5. 4. 03:19

요즘 하루에 한두시간씩 주차장에 내려가 싼타페 핸드폴리싱을 하고 있습니다.
맥과이어스 Ultimate Compound를 주력으로 사용하고 있고 패드는 오로지 저먼 양면패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도장 상태가 워낙 좋지 않아 Ultimate Compound로만 작업하기에는 반복작업이 필요하고 그에 따라 체력 소모도 심한 것 같아 오늘부터는 맥과이어스 M84 Power Cleaner와 저먼 양면 패드의 조합으로 초벌 작업을 한 다음 UC 폴리싱을 하였습니다. 스월 프리 핸드폴리싱(Swirl Free Hand Polishing)을 위해 마지막으로 Menzerna PO85RD와 저먼 양면패드의 왁싱면의 조합으로 마무리를 하였습니다. 작업 결과에 따라 반복작업을 하는 경우도 있다보니 작업이 무척 더딘 편입니다. 간단히 사진으로만 작업 과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광원 중심뿐만 아니라 주변부까지 넓은 범위에 걸쳐 스월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본넷)


▶  M84와 저먼 양면패드의 폴리싱면의 조합으로 작업하였으며 굵은 스월이 잘게 쪼개져 있습니다. 핸드폴리싱 작업 전보다 스월이 관찰되는 범위가 줄어들었습니다. 이것은 스월이 완화되었음을 의미합니다.


▶ UC와 저먼 양면패드의 폴리싱면의 조합으로 작업하였으며 스월은 더욱 더 미세하게 쪼개져 있습니다. 스월이 관찰되는 범위 역시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실제 육안으로 봤을 때는 사진보다 스월은 덜 보이는 편입니다.


UC 핸드폴리싱의 경우 패드의 오염상태, 모든 면적에 대한 균일한 폴리싱 정도에 따라 위의 사진 상의 상태보다 더 낫거나 못한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 Menzerna PO85RD와 저먼 양면패드의 왁싱면의 조합으로 작업하였으며 육안으로는 스월이 거의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보다 더 정밀하게 관찰하면 매우 미세한 스월은 관찰될 수 있습니다만 제가 가진 조명을 이용해 관찰했을 때는 스월을 관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퍼펙트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 정도면 스월 프리 핸드폴리싱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


요즘 이런 방법으로 조금씩 조금씩 핸드폴리싱하고 있습니다. 광원 주변부를 보시면 마치 펄처럼 흰점들이 보이는데요. 펄이 아니라 미세 스톤칩들입니다. 무지무지하게 많습니다. 그러나 이것들이 광택감을 저해하지는 않기 때문에 그냥 둘 생각입니다. 달리 뾰족한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핸드폴리싱은 3~4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