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2. 5. 21. 00:05

지난 토요일 밤 싼타페 머신 폴리싱을 했습니다.

화성 반월에 있는 붕붕카케어 사장님의 배려와 김재형님의 도움으로 머신 폴리싱의 기회를 가졌습니다.


제 싼타페의 도막두께가 75~90 마이크론 범위에 있다보니 의미있는 컷팅보다는 표면 스월마크 제거 위주의 가벼운 폴리싱으로 접근해야만 장기적으로 관리 가능하다는 판단 하에 스월이 아닌 깊이감 있는 스크래치들은 그대로 두기로 했습니다. 


김재형님께서 세차를 도와주셨습니다. ^^


폴리싱에 전념하느라 아쉽게도 폴리싱 과정 사진들은 촬영하지 못했습니다.

폴리싱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차 : PorterCable 7424 + Meguiar's W8006 Polishing Pad + Meguiar's Ultimate Compound

PorterCable의 스피드는 초반에 5~5.5로 압력을 어느정도 주었고, 약재가 부드러워지기 시작하면 스피드를 4~4.5로 줄여주었으며, 약재가 글레이즈처럼 오일리(oily)해지면 3~3.5 정도로 줄여서 압력을 최대한 줄여서 폴리싱하였습니다. 이런 방식의 결과물은 검정색 차량이라고 하더라도 후속작업이 불필요할만큼 깨끗한 결과물이 나오긴합니다만 패드의 청결상태 및 폴리싱 상의 변수로 인해 매우 미세한 스월이 관찰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미세스월은 사실 관찰하기 매우 어려운 수준입니다. 그래서 저는 다음과 같은 2차 작업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2차 : PorterCable 7424 + Meguiar's W9006 Finishing Pad + Menzerna PO85RD

스피드는 초반에 4.5~5로 약간의 압력을 주었고, 약재가 투명해지기 시작하면 스피드를 3~3.5 정도로 줄여서 마무리까지 하였습니다.


밤 9시 조금 넘어서부터 작업에 들어갔는데요. 새벽 3시 30분쯤 마쳤습니다. 지붕까지는 손대지 못했구요. 작업을 못한 부위가 군데군데 있긴 했지만 전체적인 광택에는 큰 영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작업을 마쳤습니다.


이후 다시 세차를 한번 더 했고 작년에 미국에서 공수해온 묻지마 실런트를 발라봤습니다.

크게 나쁘지는 않았지만 발림성이나 닦임성 면에서 좀 부족하였고 버핑 후 잔사가 남는 문제가 있더군요.

30분 정도의 버핑타임을 둔 상태였습니다만 아래 사진과 같은 잔사가 남았는데 새벽이었고 실내가 습하다보니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게 아닌가 싶은데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몇번의 테스트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작업 결과 사진입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도 한번 찍어봤습니다. (시간대가 다른 사진들이 섞여 있습니다.)










클리어코트가 얇다보니 광택의 깊이감은 좀 떨어지는 편입니다만 도막두께에 큰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스월 클리닝 위주로 폴리싱하는 것만으로도 광택은 상당히 많이 회복하였습니다. 은색이나 베이지색 보다 검정색은 확실히 디테일링을 즐겁고 섬세하게 만드는 색상임에 틀림없는 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