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2. 6. 22. 11:33

자동차 왁스에 대한 평가는 오랜기간 갑론을박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객관적이고 공신력있는 평가 자체가 매우 어려운 품목이다보니 어쩔 수 없는 현상이죠.

2001년 인디펜던트 테스트 매거진인 Guru Reports에서 46가지의 왁스&실런트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한 적이 있었고, 2006년엔 미국 소비자동맹(Consumers Union)에서 운영하는 ConsumerReports.org에서 28가지 왁스류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습니다. Consumer Reports의 경우에는 2011년에 19가지 왁스류에 대한 평가를 실시했는데요. 오늘은 2006년판 Consumer Reports를 보고 왁스를 샀다가 낭패를 본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006년 자동차 왁스에 대한 Consumer Reports를 살펴볼까요.

평가항목으로는 광택, 지속성, 사용편의성, 클리닝(세정력), 스크래치 내성, 플라스틱 부위의 왁스 얼룩 등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일단 한번 훑어보시고 계속 이어가죠.


 

아마도 많은 분들이 1위에 랭크된 Black Magic Wet Shine Liquid Wax에 관심을 보이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사용편의성을 제외한 전부문에서 Excellent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사용편의성은 Excellent하지 않다는 것이지 그 역시 나쁘다는 평가를 받은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가격도 $7 밖에 하질 않습니다.(2006년 평가 당시 가격)  


이 자료를 접하고 2008년 12월말에 Autobarn.net에서 Black Magic Wet Shine Liquid Wax를 구입을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아마 Brinkmann Dual Xenon Light를 거기서 구입하면서 함께 주문했었을텐데요. 그동안 몇번 사용도 못하고 처박아놨다가 이런 제품도 리뷰로서의 의미는 있겠다 싶어 다시 찾아봤습니다.


뒷면을 보면 퍼티로 유명한 Bondo사의 등록상표로 나와 있는데요. 현재는 SOPUS Products(Shell Lubricants)에서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여느 왁스와 다르지 않습니다.

세차를 깨끗히 한 후 도장면이 차가울 때 그늘에서 바릅니다. 이때 약간의 힘을 주고 원형으로 회전하며 얇고 고르게 판넬 단위로 바릅니다. 왁스가 뿌옇게 되도록 기다린 후 타월로 닦아냅니다.


액체형 왁스인데요. 점도가 약간 있는 편이며 손으로 만져보면 살짝 찐득하기도 합니다. 맥과이어스 NXT 테크왁스 Liquid형과 비슷한 정도입니다.


아래는 검정색 플라스틱 판넬에 왁스를 바른 상태이구요. 왁스를 바른지 10시간 정도 경과되었습니다. 10시간이면 실내에서 빨래도 마를 시간이죠. 왜 10시간이나 건조를 시켰는지 궁금하시죠?


손가락끝으로 왁스가 발려진 곳을 길게 그어봤습니다. 정말 매직입니다.

10시간이 지났는데도 방금 왁스를 발라놓은 것 처럼 왁스가 길게 뭉개지네요.


얇게 발려진 곳이나 약간 두껍게 발려진 곳이나 차이는 없습니다.


몇년전 이 녀석을 처음 사용했을 때나 몇년이 흐른 지금이나 똑같은 현상입니다. 

헤어드라이기로 말려봤지만 역시 마르질 않습니다. 일단 버핑타월로 최대한 닦아내보았습니다.

잔유물이 좀 줄긴 했습니다만 열심히 닦아내도 깨끗해지질 않네요. 


타월의 반대편 쪽을 사용해서 퀵디테일러를 범벅으로 뿌려가며 닦아내니 그제서야 좀 닦입니다. 테스트 판넬이니까 이렇게라도 닦아내보는 것이지 제 차에 이걸 바르고 이런식으로 닦아낼 생각은 없습니다. 제가 지금껏 사용해본 왁스가 제법 됩니다만 이렇게 잔사가 심한 왁스는 없었습니다. 


좋은 왁스가 가져야 할 미덕 중의 하나는 깨끗한 버핑감(왁스 잔유물을 남기지 않고 깨끗하게 닦여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점에 있어서는 최저점을 주고 싶습니다.  어째서 Consumer Reports는 이 왁스를 1등으로 올려놨을까요?


Google에서 Black Magic Wet Shine Liquid Wax로 검색을 해보면 1등을 먹은 제품치고는 리뷰나 게시물이 별로 없더군요. 일부 사용자는 매우 만족한다는 코멘트를 쓰기도 했는데요. 제가 사용한 제품과 다른 Black Magic 왁스를 사용한 것이 아닌가 의심스러울 정도입니다. 적지 않은 사용자들에게서 왁스가 마르지 않아 닦아내기가 무척 어려웠다는 코멘트도 보입니다. 유수의 디테일링 포럼에서 1등을 먹은 이 왁스에 대한 게시물이 거의 없다는 것이 의아하기도 합니다. Autopia.org 포럼에서 어떤 사용자가 이 제품에 대한 간단한 리뷰를 기재했는데 저의 의견과 거의 동일하네요. 이 사용자의 의견을 한줄로 요약한다면, "그냥 줘도 안써!"



Consumer Reports에서 평가한 항목 중에는 클리닝의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클리너 왁스 또는 All In One 왁스가 아니고서는 왁스에 대해 클리닝 성능을 기대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평가하는 모든 왁스에 대해 클리닝 성능을 평가하고 배점에 넣은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평가표를 보시면 평가항목 중에 클리닝 부문에서 Excellent 등급을 받은 왁스들이 상위 10위권 내에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만약 밝은색 차량을 대상으로 왁스를 평가했다면 왁스 잔사가 상대적으로 덜 보였을테고, 클리닝 성능이 좋아 광택감이 향상되어 생각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은 듭니다. 게다가 가격까지 저렴하니 매니아급이 아닌 일반 오너라면 괜찮은 점수를 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그래도 이런 제품을 1등으로 선정한 것에는 도무지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조만간 이 왁스는 쓰레기통에 버릴 생각입니다. 

왁스를 쓰레기통에 버릴 생각을 한 것은 이 제품이 처음입니다.


2011년판 Consumer Reports도 잠깐 구경해보실까요? 액체형 제품에서는 NXT 테크왁스 2.0을, 페이스트형 제품에서는 Nu Finish NFP-80 제품에 높은 점수를 줬습니다. 



보시다시피 다양한 제품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라 $20 미만의 중저가 제품을 대상으로 하였고, Meguiar's, Mothers, Turtle Wax, Eagle One, Nu Finish, 3M, Autoglym, Zymol 브랜드만을 취급하였습니다. 비록 중저가라고 하더라도 이보다 더 우수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품 선정에 한계를 갖는 이유는 아마도 디테일링 매니아를 상대로 작성한 리포트가 아닌 일반인이 대형마트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브랜드 제품들로 한정하였을 것이며, 따라서 Consumer Reports는 디테일링 매니아가 참고하여 제품을 구입하기에는 매우 부족한 평가자료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2006년판에서 1등을 먹은 Black Magic Wet Shine Liquid Wax는 2011년판에서는 코빼기도 안보인다는 것이 재미있네요. 그리고 현재 Autobarn.net에서는 이 제품을 취급도 하지 않고 있으며, 디테일링 전문 쇼핑몰에서는 이 제품을 구할 수 없고, 아마존 같은 곳에서나 구입가능한 상황입니다. 뭔가 좀 이상하지요? ㅎ


2006년 Consumer Reports를 보시고 Black Magic Wet Shine Liquid Wax를 사볼까 생각하시는 분이 계실까봐 처음으로 추천이 아닌 비추천 리뷰를 작성해보았습니다. Black Magic 브랜드의 전제품에 대한 것이 아닌 제가 사용한 Black Magic Wet Shine Liquid Wax에 대한 사용기입니다. Black Magic HD Liquid Carnauba Wax도 있던데요. 이 제품과는 다른 제품입니다.


블랙매직 공식사이트(http://www.blackmagicshine.com)를 참고해보면 그곳에는 HD Liquid Carnauba Wax라는제품은 없고 Wet Shine Liquid Wax만 판매할 뿐입니다. 그런데 같은 이름에 용기디자인이 여러개가 있네요. 혹시 모르겠습니다. 용기가 바뀌면서 성분도 변화되어 다른 용기의 제품들은 제가 경험한 것과 다른 성능을 나타낼지는.. 사용자마다 만족도에 큰 차이가 있는 제품이라면 그러한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차량의 색상에서 오는 경험의 차이도 있을 것 같습니다. 2006년판 Consumer Reports 페이지 상단을 보시면 Black Magic Wet Shine Liquid Wax의 사진이 보이는데요.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제품과 디자인이 동일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