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4. 10. 2. 09:55

플라스틱 트림 상처 복원



  도어 안쪽의 플라스틱 트림은 차에 오르고 내리면서 발에 채이거나 딱딱한 무언가에 상처받기 십상이다. 무른 것에 채이면 대부분 닦여지지만 조금 단단하거나 날카로운 것에 채이면 그곳이 하얗게 일어나 아무리 닦아도 회복시키기 어렵다. 이런 안타까운 상황에 대해 전문가들조차 뾰족한 해결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데 대부분은 깨끗이 닦고 플라스틱 트림 또는 인테리어 보호제를 발라 상처가 조금 덜 보이게 하는 것이 그동안의 상책이었다. 그래도 마음에 들지 않으면 교체하는 수밖에 없다.




  나 역시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해봤다. 드라이어로 뜨겁게 가열해보기도 했고, 하얗게 일어난 곳을 연필로 칠해 조금 어둡게 만들어보기도 했으며, 도장에 생긴 스크래치에 쓰는 폴리싱 컴파운드로 문질러보기도 했다. 별 소득은 없었다. 누군가는 사포로 갈고 컴파운드로 문질렀더니 깨끗하게는 되었는데 그 부분의 색이 변해 그리 만족스럽지 못하다고도 했다. 트림용 또는 인테리어용 보호제들은 표면에 발랐을 때 색상을 조금 더 짙게 만들어주어 상처를 조금 덜 보이게는 해주지만 그 역시 한계가 있고 시간이 지나면 다시 상처가 드러나게 되어 있다.


  정말 복구할 방법은 없는 걸까? 도색을 하거나 안감을 덧대는 방법, 아예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 이외에는 완벽한 해결책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낙담하기엔 아직 이르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뭔가 해볼 수 있는 것이 있다. 경중에 따라서 감쪽같이 안보이게 할 수도 있고 여전히 보이긴 하지만 조금 덜 보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어느 정도의 효과일까?


  먼저 상처가 있는 도어 트림 사진 한 장을 보자. 사선으로 길게 난 세 개의 스크래치가 보인다. 이 정도면 보호제로 드레싱했을 때 어느 정도 완화는 되나 충분히 가려지기는 어려운 수준이다




  아래는 작업 후의 사진이다. 물론 보호제로 드레싱하지 않은 상태이다. 상처는 여전히 보이긴 하지만 상당히 완화되었다. 이 상태에서 보호제로 드레싱하면 조금 더 상태가 호전될 것이다




  상처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자.




  빨간 동그라미 부분의 상처를 확대해서 살펴보자. 길게 홈이 파지면서 홈을 따라 하얀 부스러기가 지저분하게 일어나 있다. 이 하얀 부스러기들이 상처를 보다 선명하게 보이게 한다. 상처가 깊고 넓으면 이런 부스러기들이 더 많이 붙어 있고 부스러기들을 제거해도 홈 자체가 깊고 넓어 완화는 되지만 흔적이 적지 않게 남으며, 상처가 얕고 좁을 경우에는 상처의 흔적이 적게 남는다.




  이 상처는 얕고 깊지 않아 마치 포토샵으로 지운 것처럼 감쪽같이 제거되었다.




  조금 더 깊은 상처에 대한 작업 효과를 살펴보자. 깊이가 쉽게 느껴질 정도의 상처 두 줄이 나 있다.




  이번에 소개할 방법으로 열심히 복구해보았다. 자세히 보면 깊은 홈 2개가 보이긴 하나 흰 부스러기가 보이질 않아 언뜻 봐서는 상처가 잘 보이지 않는다





어떻게 했을까?

 

  방법은 정말 간단하다. 상처가 난 방향으로 왕복하며 지그시 여러 번 문질러주면 된다. 흰 부스러기가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여러 방향에서 문질러줄 필요도 있다. 사실 방향이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처음엔 상처가 난 방향으로 문질러주는 것이 좋다. 중간 중간 부스러기들을 손으로 쓸어내리면서 작업 진행정도를 확인하는 정도면 된다. 흰 부스러기가 그래도 잘 떨어지지 않으면 손톱으로 살살 긁은 후 다시 도구로 문질러 주면 조금 더 효과가 있다.

 




이번 상처는 흔적이 조금 남긴 했지만 보는 각도에 따라서 조금 덜 보이기도 한다. 또한 이 상태에서 트림 보호제로 드레싱을 하면 조금 더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무엇으로 했을까?

 

도구는 다름 아닌 칫솔이다. 칫솔 손잡이 끝으로 문지르는 것이다. 꼭 칫솔이 아니어도 좋다. 플라스틱 모나미 볼펜 끝으로 문질러도 좋다. 이것저것 사용해본 결과 칫솔 손잡이 끝이 제일 편했다.

 



칫솔 끝으로 문지르기 전에 이것만은 확인해보자. 첫째, 플라스틱 트림이어야 한다는 점, 둘째, 상처 부위에 서서히 지그시 문질렀을 때 칫솔 끝에 의해 새로운 상처가 생기지 않아야 한다는 점. 셋째,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차분히 문질러야 한다는 점이다. 몇번 문지른다고 금방 상처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1cm 길이의 상처라면 50번 이상 문지를 생각을 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그 이상도 문질러야 한다. 칫솔은 잘 휘어지는 칫솔로만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딱딱한 재질의 칫솔이라면 본격적으로 문지르기 전에 서서히 지그시 문질러서 새로운 상처가 생기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트림의 플라스틱 재질보다 무르고 끝이 뭉툭해야 트림 표면에 상처가 생기지 않는다. 칫솔 끝으로 문지름으로써 하얗게 일어난 부스러기들은 떨어져나가고 상처의 가장자리가 매끈하게 다듬어지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상처 복원 효과가 생기는 것이다.

 

너무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다. 트림 플라스틱의 경도, 상처의 깊고 넓음 정도, 칫솔 재질의 경도 등 정말 여러 가지 변수들이 있기 때문에 여기서 보는 것과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나아질 거란 기대 정도만 가지고 접근하면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주의하셔야 할 점은,

아무리 경도가 낮은 플라스틱 칫솔이지만 너무 세게 문지르거나 과도하게 문지르면 트림의 플라스틱 표면의 무늬가 닳게 되어 무늬가 뭉개지고 그 부분만 유난히 반질거리게 됩니다. 마찰과정이기 때문에 닳는 것과 반질거림이 생길 수 밖에 없지만 문지르시면서 너무 반질거리는 것은 아닌지, 표면 무늬가 너무 뭉개지는 것은 아닌지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