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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03 10:55

문콕(덴트),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본 포스팅은 2008년 2월 6일자 포스팅 '문콕(덴트), 어떻게 해결해야할까?"의 Revision 포스팅입니다.



  유려한 곡선의 맥을 끊는 문콕(덴트), 게다가 무결점의 차에 난데없이 문콕을 당하기라도 하면 차가꿈(디테일링) 애호가가 아닐지라도 굉장히 속상한 일이다. 아무리 주차를 잘 해놓아도 문콕의 위험은 늘 도사리고 있다. 


  그래서 나름의 문콕 예방조치들이 필요하기도 하다. 이를테면 차를 한쪽 벽에 바짝 붙여 놓아 옆차와의 간격을 최대한 벌려놓는다거나, 벽 쪽에 차를 붙일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중에서 관리가 가장 잘 되어 있는 차나 반짝이는 새차 옆에 주차를 한다거나, 대형마트 주차장에서는 많이 걷더라도 마트 출입구에서 가장 먼 곳의 한적한 장소에 주차하는 요령들이 그것이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아무리 예방을 잘 해도 언젠가는 경험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아직까지 단 한번의 문콕도 없었다면 지금까지 운이 좋았을 뿐이다. 예방은 어디까지나 예방일 뿐 사건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차가꿈은 예방 뿐만아니라 대응의 연속인 것이다. 때문에 문콕을 당했을 때 더 완벽한 예방을 못한 것에 대한 자책이나 상대방에 대한 분노로 판단이 흐려져서는 안된다.   



문콕 복원, 어떻게 이루어질까? 

  보통은 덴트샾에 의뢰하게 되는데 문빵 하나당 2~5만원 정도(크기, 모양, 위치에 따라 달라짐) 예상해야 한다. 직접 해결하고 싶어도 이에 필요한 장비와 테크닉을 접할 기회가 없으므로 직접 해결하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우선 덴트 복원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동영상을 참고해보자. 


▶ 문콕 제거(작은 덴트)



▶ 찌그러짐 복원(큰 덴트)



위에서 보신 덴트 제거 방법은 아래와 같은 툴 이외에도 다양한 액세서리를 이용한 전문 PDR(Paintless Dent Repair)이라고 할 수 있다. 




▶ 전문가용 Dent pulling tool

글루건을 이용하여 도장면에 리프터를 접착시킨 후 들어간 곳을 잡아당기는 방법이다. 



 


▶ 전자기 덴트 제거기(Electromagnetic Dent Remover)

항공기 덴트에 사용되고 있는데 자동차 덴트 복원에도 활용되고 있다. 원리로 봐서는 전자기 덴트 제거기만으로는 복원하기 어려운 문콕이 있을 것 같다. 







일반인도 시도해 볼 수 있는 덴트 제거 방법

▶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한 덴트 제거

비교적 크고 날카롭게 찍히지 않는 문콕이라면 시도해볼 만한 방법이지만 일반적인 문콕에 대해서는 동영상만큼 효과적으로 되질 않는다. 



▶ DIY 장비를 이용한 덴트 제거
  국내에서도 오픈마켓을 통해 유사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원리는 전문가용 Dent pulling tool과 마찬가지로 리프터를 도장면에 접착시킨 후 조임나사를 이용하여 움푹 들어간 곳을 잡아당기는 방법이다. 문콕의 크기와 유형에 따라 제법 효과를 볼 수도 있으나 큰 기대를 갖을만큼 효과적이지 않은 경우도 많다. 간단해 보이지만 나름의 노하우도 분명히 필요한 툴이다.
 





샤마가 제안하는 문콕 대처 방법

  오픈 마켓을 통해 개인이 구입할 수 있는 덴트툴로도 어느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정교한 복원 즉, 감쪽같이 복원하고 싶다거나, 약간의 티는 나도 거의 알아볼 수 없는 정도까지의 복원을 원한다면 2개의 리프터만 제공되는 DIY 덴트툴로는 한계가 있다. 나름대로 여러번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요령을 터득하기도 했지만 효과는 있되 그리 만족스럽지는 않았다. 작고 각진 문콕일수록 효과는 떨어졌다.

  문콕 하나에 바로 덴트샵을 방문할 수도 있지만 문콕이 크지 않다면 정기적으로(6개월, 1년에 한번) 또는 문콕이 여러개가 되었을 때 한꺼번에 복원하시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비용적으로나 유리한 방법이다. 따라서 실력있는 덴트샾을 알아두는 것만으로도 문콕에 대한 좋은 대응책이 되는 셈이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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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사란 | 2008.05.18 00:1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드라이아이스 구해서 제가 시도해봤는데 기술이 없어서인지 실제로 되진 않더군요.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08.05.18 16:3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저도 반신반의했었는데요.
어떤 분은 아주 조금 나아졌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아무래도 드라이아이스로만으로는 힘들 것 같네요.
직접 체험하셨다니 따사란님도 보통분이 아니신 것 같네요? ^^
체험 결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madblue3 | 2008.06.08 23: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처음 댓글 남기네요. 호주 거주중입니다. 이번에 차 출고한지 두달만에 조수석에 살짝 문빵이 생겼더라구요. 그래서 고민하다가 여기 글보고 'Dent out'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미국 이베이, 호주 이베이에 제품이 있더라구요. 시도해보고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08.06.08 23:08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안녕하세요 ^^
광고에서는 그럴듯하게 보이는데 과연 실제도 그럴까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정말 궁금하네요.
제 생각에는 덴트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다보니 Dent out으로 해결될 수 있는 덴트도 분명있겠지만 그것으로 해결 안되는 덴트가 훨씬 더 많을 것 같은 생각입니다.

어쨌든 사용해보시고 결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왕이면 작업 전 사진과 작업 중 사진, 작업 후 사진을 커뮤니티에 올려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
오늘밤 | 2008.10.16 04:2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드라이 아이스 대신 부탄가스를 쐬어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깡통에 들어있는 액화부탄가스를 노즐을 눌러 쐬어주어 냉각시킨다음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가하면 펴진다고 하는데요.

왜 그럴까 생각을 해보니,
냉각을 시켜주면 금속이 급속히 수축하여 덴트주위의 장력이 갑자기 늘어납니다.
덴트 주위를 광범위하게 냉각시켜준다면 주변철판이 서로 잡아당겨 장력이 더 늘어나겠죠.
그 때 덴트부위를 살짝 가열해주면 그 부분이 연해지면서 주위의 장력때문에 펴지는 게 아닐까 합니다.
또는 반대로, 가열해주면 덴트부위의 장력이 줄어들면서 오히려 펴지는데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국소부분의 장력을 줄이면서 연성을 늘렸을 경우 그것이 도움이 될까 방해가 될까는 실험을 해봐야 알겠네요.
담에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고스트 | 2010.08.20 13:28 신고 | PERMALINK | EDIT/DEL
흠... 잘은 모르겠습니다만, 반대가 아닌가요?
열로 데워놓은 상태에서 드라이아이스로 급격한 수축을 유도하는... 뭐... 헷갈려서 질문한겁니다. ㅎㅎ
Favicon of http://ggumija.tistory.com BlogIcon 꾸미자 | 2009.03.04 11:55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부탄가스로 하는 동영상을 본적이 있습니다.
원리는 드라이아이스와 같다고 생각이 되더라구요
13크루즈 | 2013.01.24 02:1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덴트아웃이 효과가 있었을까 궁금하네요.
효과가 있다면 개량해서 직접 만들어 쓸수도 있을거같은데요 ㅎㅎ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3.01.24 02:26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약간의 요령만 있으면 약간의 안화효과는 있습니다.
경험이 쌓이면 그보다 효과는 더 있구요. 그렇지만 덴트의 유형(모양, 깊이, 크기 등)에 따라 차이는 있습니다. ^^
싼마세 | 2014.04.04 10:40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깔끔한 정리입니다 ^^: 잘보고 갑니다~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4.04 13:01 신고 | PERMALINK | EDIT/DEL
말씀 감사합니다. ^^
Curry_ | 2015.01.22 15:0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안녕하세요
갑작스레 이런질문드려도 되는지 모르겠지만 ㅠ
최근에 문콕, 사이드 하단부 부분 긁힘 당해서 가까운 덴트장에 차를 맏겼었는데
아반떼 MD차량 휠하우스 각진부분이 들어가서 맏겼었는데 뒷문쪽에 구멍을 뚫어서 헀더군요...
원래 그렇게 도장면에 구멍을 뚫어서해도 아무지장이 없을까요? 마감은 해놓으셧던데 좀 걱정이되서요...
사이드 하단부는 다 펴지고 도색은했는데 그래도 티는좀 나는거같네요
산지 2개월된 차량인데 ㅠ...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5.01.22 21:25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안녕하세요?
가급적 구멍을 뚫지 않고 작업하는게 좋긴 하지만 덴트 로드(rod)의 진입을 위해 구멍을 뚫기도 합니다. 구멍을 뚫었다면 물이 침투하지 못하도록 완전히 밀봉되도록 마감을 해놓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판넬 전체를 도색하지 않고 부분적으로만 도색을 하면 티는 나게 되어 있습니다. 물론 작업자마다 티가 조금 덜 나고 더 날 수는 있습니다.
2개월 밖에 안되었는데 속 많이 상하셨겠네요. 그렇지만 방치하지 않고 수리를 하신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 너무 속상해 하지 마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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