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08. 5. 8. 13:17
이번 휠 & 타이어 편도 지난 자료 못지 않게 질리도록 꼼꼼한 작업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리지만 제품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작업 과정을 가볍게 봐주시고 직접 작업하실 때 아이디어를 얻는 정도로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Wheel & Tire

세차 후 확인한 결과 알루미늄휠 네짝 중 세짝은 긁힘이 심하여 휠수리를 맡길 예정이며 나머지 한짝만 직접 손질이 가능할 것 같다. 일단 수리를 맡길 세짝의 휠을 탈거해놓고 보니 신차 출고 후 자동세차에 의한 브러쉬 이외에는 제대로 된 휠 클리닝의 흔적은 찾아볼 수 없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AutoGlym 휠 클리너와 Swissvax 휠 브러쉬를 이용하여 작업에 들어갔다. 잠시동안 몇차례 반복하여 클리닝 한 결과 대부분의 브레이크 분진을 제거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맥과이어스 다목적 세정제 All Purpose Cleaner(APC)를 물과 4:1로 희석하여 맥과이어스 양모 워시미트(Lambswool mitt)로 다시 세척했다. 마지막으로 물로 헹군 다음 낡은 Poorboys(미국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 드라잉 타월로 물기를 닦았다. 휠에 무수한 타르 얼룩들이 있었는데 그것은 Autoglym 타르제거제와 맥과이어스 폼 패드를 이용하여 지워냈으며 맥과이어스 울티메이트 타월로 닦아냈다. 이렇게 세척해놓고 수리를 맡겼다.

1주일쯤 지나서 휠이 도착했다. Klasse AIO(All-In-One)를 2회 코팅하였으며 이때 방법은 German 양면 어플리케이션 패드의 흰색쪽으로 바르고 Cobra 마이크로화이버 타월로 버핑하였다. 그다음 24시간 간격으로 Klasse SG(Sealant Glaze)를 2회 코팅하였다. 이때 방법도 수작업으로 하였으며 German 양면 어플리케이션 패드의 빨간쪽면으로 바르고 Cobra 마이크로화이버 타월로 버핑하였다. 24시간 후에 맥과이어스 폼 어플리케이션 패드를 이용하여 PoorBoys Wheel Sealant로 2회 코팅(균일한 코팅을 위함)하였으며 이때에도 Cobra 마이크로화이버 타월로 버핑하였다. 24시간 후에 2차 코팅, 다시 24시간 후에 3차 코팅을 하였다. 타이어는 타이어 전용 코팅 패드를 이용하여 Swissvax Pneu(스위스벡스 타이어 광택/보호제)로 드레싱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휠 세짝을 차량에 장착하고 난 후 나머지 한짝을 탈거하고 세척하기로 했다.  휠 스포크와 뒷면은 브레이크 분진이 꽤 두껍게 눌러붙어 있었고 휠 페이스는 광택이 거의 사라진 상태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AutoGlym 휠 클리너와 Swissvax 휠 브러쉬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분진 제거 작업에 들어갔다. 몇차례 반복작업이 필요했다. 매 작업 사이사이마다 물로 헹구며 작업하였고 빠드리는 곳이 없도록 휠을 180도 돌려가며 앞뒷면을 꼼꼼히 세척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세척과 건조가 끝나자 AutoGlym 타르제거제로 남아있는 타르 얼룩을 제거했다. 맥과이어스 폼 어플리케이션 패드를 이용하여 발랐고 약 1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마이크로화이버로 닦아냈다.

다음은 잔여물 제거와 폴리싱 준비를 위해 휠 전체를 클레잉하기로 했다. 맥과이어스 마일드 프로 디테일링 클레이(C-20)와 맥과이어스 Shampoo Plus(물과 희석)를 이용하여 작업하였다. 이후 휠과 타이어 모두 맥과이어스 APC(All Purpose Cleaner)를 물과 4:1로 혼합하여 스프레이하였고 맥과이어스 양모 미트(Lambswool mitt)로 거품질하였으며 Poorboys 드라잉타월로 물기를 닦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나서 3M 3434 테잎으로 휠 가장자리를 마스킹하였다. 포터케이블, 4인치 Lake Country 패드와 Menzerna PO85RD 3.01(Intensive Polish급)를 이용하여 휠 표면을 조심스럽게 폴리싱했다. 포터케이블의 Speed를 1로 맞춰놓고 약재를 퍼지게 한 다음 Speed를 4로 올려 폴리싱했다. Cobra 마이크로화이버 타월로 버핑한 후 마스킹 테잎을 제거했다. German 어플리케이터의 흰색면을 이용하여 휠의 양면에 Klasse AIO를 2회 코팅하였다. 이후 24시간 간격으로 Klasse SG(Sealant Glaze)를 2회 코팅하였으며 다시 24시간 후에 Poorboys Wheel Sealant를 2회 연속 코팅하였다. 다시 24시간 후에 한번 더 코팅했다. 타이어는 타이어 전용 코팅 패드를 이용하여 Swissvax Pneu(스위스벡스 타이어 광택/보호제)로 드레싱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휠 캡은 그다지 광택을 잃은 상태가 아닌 관계로 Klasse AIO로 2회 코팅하였으며 German 폼 어플리케이터의 흰색면을 이용하였다. 그 다음 맥과이어스 폼 어플리케이션 패드를 이용하여 Poorboys 휠 실런트를 2회 코팅하였다. 맥과이어스 폼 버드(foam bud : 미세한 틈이나 좁은 구멍 사이에 낀 이물질 제거에 사용되는 면봉 형태의 스틱)로 캡 주변부 구멍들 사이를 쓸어냈다. 24시간 후에 휠 실런트로 한번 더 코팅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Wheel Archer


먼저 차량을 액슬 스탠드(Axle stands)로 들어올린 뒤쪽 휠을 탈거하고 브레이크를 비닐로 감싸두었다. 나머지 부위는 출고 후 상태 그대로였다. (클리닝한 흔적이 없음을 의미함.)

* 휠 타이어 세정 후 일련의 순서로 계속 작업한 것이 아니라 시차를 두고 작업한 관계로 타이어를 장착하고 운행하다가 디테일링을 위해 타이어를 다시 탈거하였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다음 맥과이어스 APC를 물과 4:1로 희석하여 휠 하우스 안쪽에 충분히 스프레이했다. 2분 가량 대기한 후 카쳐로 고압수를 분사하여 헹구워냈다. 느슨하게 달라붙은 이물질의 90% 가량이 제거되었다. 이어서 AutoGlym Engine & Machine Clean을 스프레이하였으며 젖어들어갈 수 있도록 1분가량 그대로 두었다. 그다음 값싼 점보 스폰지 반쪽으로 비벼줬으며 카쳐로 다시 헹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다음 맥과이어스 APC를 다시 스프레이하였으며 AutoGlym Engine & Machine Clean과 마찬가지로 약재가 스며들 수 있도록 잠깐 그대로 두었으며 나머지 스폰지 반쪽으로 비벼준 후 고압수로 헹구워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휠 하우스 안쪽이 어느정도 마른 후 맥과이어스 폼 어플리케이션 패드로 Autoglym 타르제거제를 발랐다. 마찬가지로 1분 가량 그대로 두었으며 낡은 마이크로 화이버로 닦아냈다. 건조된 후 Auto Valet Engine & Plastic 콘디셔너를 휠 하우스 안쪽 전체적으로 스프레이하였으며 곧바로 표면이 매끈해질때까지 마이크로화이버로 닦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업 전후 비교

사용자 삽입 이미지



To be contined... (다음편 Door shut & Engine bay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