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09. 1. 20. 00:33
3주간의 디테일링 공백을 끝내고 지난 토요일 이른 아침 세차장으로 향했습니다.
날이 풀린다고는 했는데 세차장 바닥은 여전히 꽁꽁 얼어 있더군요. 트렁크에서 뜨거운물이 담긴 버킷 2통을 꺼내놓고 고압수를 뿌리며 세차를 시작했습니다. 이 추위에 세차하는게 신기했는지 주인아저씨가 잠깐 와보시더니 뜨거운물에 세차하는 모습을 보고는 어이없다는 듯 헛웃음을 짓고는 사무실로 돌아시더군요.

그동안 본넷과 앞 휀더쪽은 광원에 비추기가 용이하여 스월이 어느정도 모이면 가볍게 폴리싱하여 정기적으로 관리해왔으나 도어쪽은 스월들이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아 별 신경을 쓰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구입한 Brinkmann 라이트로 비춰보고 나서는 아연실색 했지요. 따뜻한 봄날까지 참아보려했지만 도저히 그냥 넘길 수가 없었습니다.

스월 제거 작업에 열중하다보니 죄송하게도 작업 과정에 대한 사진을 찍지 못했습니다. 

이번에 처음 구입한 Meguiar's M09 Swirl Remover의 성능도 테스트할 겸 운전석쪽 도어 좌측 상단을 Test Spot으로 설정하였습니다. Meguiar's M09 Swirl Remover + LC finishing pad의 조합으로 작업했습니다. 그런데 그 결과는 놀라웠습니다. Brinkmann으로 정조준하고 세밀하게 도장면을 살핀 결과 아주아주 미세하리만큼 작은 스월이 생겨났습니다. 흠..매우 흥미롭더군요. Menzerna Final Polish II + LC 화이트 폴리싱 패드의 조합으로 동일하게 작업하였으며 앞서 나타난 스월들은 모두 제거되었습니다.

M09 Swirl Remover : Meguiar's 전문가용 Cleaner / Polish 라인업 중에서 가장 약한 연마력이 있는 약재이며, 더 부드러운 Polish로는 연마력이 없는 M07 ShowCar Glaze(수작업 및 오비탈 폴리셔용으로 적합), M03 Machine Glaze(로터리 폴리셔용으로 적합) 등이 있습니다. 

그동안 제대로 된 조명 없이 작업을 해서였는지는 몰라도 Meguiar's M80 Speed Glaze + W8006의 조합도 꽤나 괜찮다고 생각해왔었는데 끝마무리에서 Menzerna와 이렇게 차이가 날 줄은 몰랐습니다. 나중에 맥과이어스 온라인 포럼을 뒤져보니 M80, M82, M09 등으로 폴리싱한 후 아주 미세한 일종의 스월마크(micro marring)가 나타났다는 사례들이 적지 않다는걸 발견했습니다. ScratchX + W9006 피니싱 패드로 대부분 해결되었다는 내용들이 있더군요. 결과적으로 Test Spot 작업을 통해 Menzerna Final Polish II + LC 화이트 폴리싱 패드를 이용하여 차량 전체를 작업했습니다. 나중에 조금 더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고 M09를 연구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Test Spot 이란 ? 가로 세로 30~40cm 정도의 면적을 대상으로 가장 소프트한 조합 또는 현재의 도장 상태를 감안하여 임의로 선정한 조합으로 작업해 본 후 도장면에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주면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조합을 찾아내기 위함입니다. 또한 Test Spot에서 적용하였던 조합과 작업방법을 차량 전체에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Test Spot에서 보여주었던 작업결과와 동일한 결과를 사전에 보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Meguiar's 약재가 Menzerna에 비해 열등하다는 생각보다는 제가 약재들의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작업한 것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봅니다. 폴리셔를 누르는 압력과 작업시간(play time)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Menzerna가 최소한 저의 작업 스타일과 제 차량에 더 잘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폴리싱 후 마무리는 Zaino AIO -> Zaino CS -> Zaino Z8 순으로 작업하였습니다

아래는 오늘 아침 회사 건물 주차장에 주차한 후 촬영하였으며 옆 차량은 출고된지 두달 가량 된 건물주 소유의에쿠스 차량입니다. (특별한 관리는 없어보이며 가끔씩 자동세차나 물걸레 세차 정도만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업시 Brinkmann을 이용하여 꼼꼼히 체크하고 필요에 따라 반복작업을 함으로써 스월은 99% 이상 제거했다고 생각하였으나 오늘 정오쯤의 태양광을 정조준하여 스월 여부를 확인한 결과 간간이 스월이 보였습니다. 조명의 한계로 인해 잔여 스월을 잡아내지 못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 작업이었습니다.

다음은 Rotary Polisher와 Dual Action Polisher의 피니싱 결과에 대한 비교 자료입니다.

<자료 원문 : http://www.meguiarsonline.com/forums/showthread.php?t=15717>
의미 전달만을 위한 최소한의 내용만 번역하였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첨언한 부분도 있습니다.


PC 7424  + Meguiar's M80 + W8006 폴리싱 패드 : 약재를 골고루 분산시키기 위해 Speed 3으로 몇차례 이동한 후 Speed 5로 놓고 작업함. 약재가 충분히 분쇄될 정도임을 확인하기 위해 약재의 색상이 투명해질때까지 작업하였음.


광원 테두리와 주변부를 보시면 맑지 않고 뿌연 자국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약한 조명에서는 발견되지 않을 수 있는 정도이며 광원에 직접 비추지 않는 경우 역시 보이지 않는 수준의 자국들입니다.

마끼다 9227 + W8006 폴리싱 패드 + M80 : 600RPM에 약재를 골고루 분산시켰으며, 1200 RPM에서 약하게 시작하여 중간 정도의 압력으로 충분히 폴리싱하였음. 1500 RPM에서 2회 이동하였고, 마무리는 600 RPM으로 낮춰 2회 이동하였음. 

포터케이블 작업에서 보였던 micro marring은 보이지 않았으며 작업면이 매우 클리어합니다.

PC 7424 + Menzerna Final Finish PO85RD + W9006 피니싱 패드 : Speed 3에서 약재를 골고루 분산시켰으며, Speed 5에서 압력을 서서히 중간 정도로 높여가며 5회 이동하였음. Speed 6에 놓고 1회 이동하였으며, 마지막으로 Speed 5에 놓고 1회 이동하였으며 이때 약재는 투명해진 상태였음. 


포터케이블 + W8006 + M80의 조합 결과보다 뿌연 증상이 약하긴 하지만 여전히 클리어하지는 않습니다.

마끼다 9227 + W9006 폴리싱 패드 + Menzerna PO85RDM80 : 600RPM에 약재를 골고루 분산시켰으며, 1200 RPM에서 약하게 시작하여 중간 정도의 압력으로 여러차례 이동하였음. 600 RPM에서 2회 이동하는 것으로 마무리 지었음.

작업 결과 micro marring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광원이 포터케이블에 비해 선명해보입니다.

위 자료는 작업자의 개인적인 의견이며 Meguiar's 또는 Menzerna의 공식적인 입장이나 설명은 없었습니다. 결론적으로 로터리 폴리셔의 마무리 결과가 더욱 선명하다는 이야기인데요. 이 의견에 동의하는 디테일러들도 상당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자의 작업 스타일과 차량의 도장 특성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나올 수도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고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의견으로 받아드이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위 자료에 어느 정도 동의하지만 포터케이블을 이용한다고 해서 항상 로터리 폴리셔에 비해 열등한 결과를 나타낸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작업 결과는 여러가지 변수들의 조합으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어떤 한 변수만을 가지고 결과에 대한 원인으로 잡아내기는 어렵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미 여러번 언급하였지만 작업자의 작업스타일과 작업 스킬, 차량의 도장 특성에 따라서 동일한 조합으로 작업한다고 하더라도 결과는 미세하게나마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전 Test Spot을 설정하시어 약재, 패드, 작업 방법 등을 테스트해보시고 내 차량의 도장 특성에 가장 잘 맞는 조합을 찾아내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