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09. 5. 4. 00:43
핸드폴리싱으로는 스월제거가 매우 어렵다는 고정관념이 있습니다.
폴리셔가 없다는 이유로 핸드 폴리싱 자체를 꺼리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튼튼한 두팔과 최소한의 도구만 있으면 한번쯤 도전해볼만한 것이 바로 핸드폴리싱입니다.

오늘은 핸드폴리싱이 도전해볼만한 가치가 충분히 있음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사진은 작업 전 도장상태입니다. 자동세차 이외에 다른 관리는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지하주차장 형광등을 광원으로 하여 촬영해보았습니다. (제차는 아닙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Brinkmann Dual Xenon을 광원으로 하여 촬영해보았습니다. 참 빈틈없는 스월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작업에 사용된 패드와 약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패드 : German 양면 패드 1개
  • 약재 : Meguiar's M83 Dual Action Cleaner/Polish, Meguiar's M80 Speed Glaze
  • 작업 부위 : 조수석 뒷문짝 전체(가로 20cm x 세로 20cm 정도씩 분할해서 작업함.)
1차 : 양면 패드의 노란면(폴리싱용) + M83의 조합 : 원형 방향으로 약간 힘을 주어 약재가 완전히 분쇄될
       때까지 폴리싱함. (초기에는 약재에 포함된 연마제로 인해 서걱거리는 소리가 나며 약재의 색깔은
       우유빛을 띄나 약재가 완전히 분쇄되면 서걱거리지 않고 약재의 색깔은 매우 연한 우유빛을 띄게 됨.)
  => 결과 : 페인트 색상이 짙어지기는 했으나 스월에는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함.

2차 : 양면 패드의 노란면 + M83 : 이번에는 직선방향으로 두손을 모아 때밀듯 매우 강하게 폴리싱함.
  => 결과 : 전체 스월의 50% 가량 제거되었으며 비교적 깊은 스월만 남아 있게 됨.

3차 : 양면 패드의 노란면 + M83 : 2차 작업과 동일하게 작업함.
  => 결과 : 전체 스월의 80% 가량 제거되었으나 대신 미세 패드 스월 발생함.

4차 : 양면 패드의 노란면 + M83 : 1차 작업과 동일하게 작업함으로써 패드 스월 제거를 목적으로 함.
  => 결과  : 형광등에서는 패드 스월이 보이지 않으나 Brinkmann으로 비췄을 때 패드스월이
       여전히 보임.

5차 : 양면 패드의 검은색(글레이징용) + M80 : 패드에 압력을 거의 주지 않았으며 약재에 의한 폴리싱
       효과만을 목적으로 약재가 분쇄될때까지 부드럽게 폴리싱함.
  => 결과 : 4차 작업 결과보다 향상되었으나 Brinkmann으로 비추면 광원 주위로 매우 미세한 스월이 보임.

위 작업을 토대로 다른 부위는 다음과 같이 작업함. (작업 부위당 폴리싱 4회)
양면 패드의 노란면 + M83 : 3회 작업(1,2회때에는 매우 강한 압력, 3회때에는 약한 압력) -> 양면 패드의 검정색면 + M80 : 1회 작업 (위 5차 작업과 동일한 방법)

작업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왁싱하지 않은 상태임.)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형광등을 광원으로 비춰봤을 때는 스월은 90% 이상 제거되었으며 부위에 따라 듬성듬성 있는 깊은 스크래치(RDS : Random Deep Scratch)는 그대로 남겨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아래 사진 참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세히 보시면 광원 주위로 미세 스월이 보입니다. 후속 작업을 통해 미세 스월을 더 완화시켜 볼 수는 있으나 여기서 작업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광원 : Brinkmann Xenon light)


[작업 전,후 비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수석 뒷문짝만 작업하였으며 위와 같이 작업하는데 약 1시간 1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이때 소요된 약재의 양은 M83은 약 25ml, M80은 약 10ml 정도 입니다.

스월 제거를 위한 성공적인 핸드폴리싱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약재의 연마력을 배가시킬 수 있는 패드 : 왁싱용 패드로는 한계가 있음.
  • 패드 압력의 강약 조절 : 원래 스월 제거시에는 강한 압력, 패드 스월 제거시에는 약한 압력
  • 반복작업 : 결코 한두번의 작업으로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기는 어려움.
  • 약재의 선택 : 맥과이어스 약재 기준으로 Ultimate Compound, SwirlX, M83 급의 약재로 원래 스월을제거하고, ScratchX, M80 급의 약재로 작업에 의한 스월을 제거함. 또는 ScratchX, M80급의 약재를 사용하지않고 Ultimate Compound, SwirlX, M83급의 약재와 글레이징 패드 또는 왁싱용 패드의 조합으로 부드럽게폴리싱함으로써 피니싱 효과를 얻을 수도 있음.

지금까지 폴리셔의 도움없이 핸드폴리싱으로도 상당한 수준의 스월을 제거할 수 있음을 보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