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1. 7. 17. 22:22
와이프 차량인 쏘울의 관리상태는 모닝보다 훨씬 좋지 않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쏘울의 경우 셀프세차장에서 가끔 세차솔을 이용해서 세차를 한다는 점이죠.
그래서 차량 전체적으로 얇은 스월층을 한겹 입고 있습니다.

오늘 보니 먼지층이 완전히 눌러붙어 있더군요. 세차한지 한달 정도 된 상태였죠.
영 봐줄 수가 없어서 셀프세차장에서 세차솔로 열심히 문질렀는데도 도어 하단쪽은 별 효과가 없었습니다.


위의 사진이 세차 후의 상태였으니 세차 전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상태였죠.
타르 찌거기와 쇳가루는 기본, 정체를 알 수 없는 각종 이물질들이 단단히 박혀 있었습니다.
이상하게도 제가 타는 모닝에는 저런 것들이 잘 묻지 않는데 와이프가 타는 차는 저런 것들이 자주 묻더군요.

저런 경우 타르제거제를 사용해도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손으로 만져봤을 때 거칠거칠한 것이 타르제거제를 써도 어차피 클레이바를 사용해야 깔끔한 마무리가 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타르제거제는 생략하고 곧바로 클레이바를 사용했습니다. 샴프희석액을 윤활제로 사용하였습니다.

 
위의 사진은 도어 하단의 3분의 1정도 부위를 문지른 상태입니다. 도어 하단만 클레잉하는데 네번 정도는 반죽을 다시 해가며 사용해야만 했습니다.  샴푸 희석액을 뿌리다보니 샴푸의 비율이 과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통상 샴푸와 물의 비율을 16:1로 합니다만 샴푸마다 희석비율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16:1의 희석비율을 적용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클레이바의 기능적인 측면에서는 클레이바 전용 윤활제(Lube)나 퀵디테일러, 샴푸희석액 중 그 어떤 것을 써도 문제가 되지 않으나 클레이바의 내구성에는 클레이바 전용 윤활제나 퀵디테일러에 비해 샴푸희석액이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좀 오래 사용하다보면 클레이바가 푸석푸석해지고 반죽할 때 잘 뭉쳐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클레이바를 오래 쓰지 않고 1~2회 사용한 후 폐기하는 경우에는 그런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을 수 있으나 좀 오래 사용하는 경우에는 차이가 느껴지죠.

 
도어 하단만 클레잉하는데 십여분은 족히 걸린 것 같습니다. 어찌나 더럽던지..
위 사진은 클레잉 후 Meguair's Ultimate Compound로 핸드폴리싱한 상태입니다. 아주 매끈매끈해졌죠.
덕분에 클레이바 상태가 엉망이 되어 버렸습니다.


클레이바 상태가 좋을 때는 클레이바를 뭉개봤을 때 끊어지지 않고 찰지게 형태를 유지해야 하는데 지금은 뚝뚝 끊어지고 푸석푸석해진 상태입니다. 이물질에 의해 상당히 오염되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만 샴푸 희석액의 샴푸 농도가 좀 과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샴푸희석액의 비율은 세차시의 샴푸 희석비율을 기준으로 윤활상태에 따라 조금 추가하는 정도면 적절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어 하단는 다른 판넬 부위보다 자주 클레이바를 사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저의 경우엔 도어 하단용으로만 쓰는 클레이바를 따로 두어서 오염이 좀 많이 되더라도 폐기하지 않고 가능한 한 반죽을 열심히 해서 재사용하는 편입니다. 위 사진의 클레이바 상태가 좋지 않은 것도 그 이유입니다. 그런데 이젠 도어 하단에 사용하기에도 어려워보이네요. 휠에나 사용해야겠습니다. 클레이바가 상당히 푸석푸석해졌는데 이런 경우 깨끗한 물로 반죽을 골고루 해놓은 다음 동그랗게 뭉쳐놓은 후 상온에서 하루 정도 방치해놓으면 상태가 좀 좋아집니다. 덜 푸석푸석해지고 찰진 느낌도 살아납니다.

오랜만의 클레이바 사용기였습니다.


[업데이트: 7/18]

방안에 하루 꼬박 방치해놓았습니다. 만져보니 제법 끈적끈적해졌네요.
이 파란색 클레이바는 3M 제품이며, 클레이바 보관통의 브랜드와는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

잡아당겨보면 여전히 푸석푸석한 면이 있는데 그래도 좀 나아졌습니다.
상태를 보니 도어 하단용으로 몇번은 더 써먹을 수 있겠습니다.



[클레이바 관련 이전 포스팅]
http://perfectshine.tistory.com/3
http://perfectshine.tistory.com/19 
http://perfectshine.tistory.com/58
http://perfectshine.tistory.com/113 
http://perfectshine.tistory.com/124 

'My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차 접촉 사고  (2) 2011.12.29
Merry Christmas~!  (2) 2011.12.24
코베아 헥사타프 설치  (8) 2011.06.19
밝은색 차량의 여유  (10) 2011.06.12
요즘 근황  (18) 2011.0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