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1. 10. 25. 08:01
어제 아침.. 출근을 위해 차에 타기 전에 잠깐 쓱 봤는데 흰 실타래 같은게 본넷에 보이더군요.
손가락으로 가볍게 문질렀는데...왠걸...굵직한 스크래치였습니다. 흐음..
일단 시동걸고 출발....

회사 주차장에서 자세히 들여다봤지요. 제법 깊습니다. 손톱으로 긁어봤더니 턱턱 걸리네요.
고의적인 것인지 부주의한 것인지 애매하더군요.


조금 떨어져서 봐도 잘 보이네요. -_-a
스월따윈 조명을 비춰도 잘 안보이는 은색인데..이건 흐린 날씨에도 너무나 잘 보이네요.

 

사이즈는 이정도입니다.

 

퇴근하면서 이걸 어떻게 처치할까 생각해봤는데 왠지 핸드폴리싱이 귀찮게만 느껴졌습니다.
쎈놈으로 빨리 끝내버리고 싶었습니다.

▶ 샌딩 : 샌딩 2,000방 -> 샌딩 2,500방
▶ 폴리싱 1차 : DW849 + 폴리싱패드 + Ultimate Compound
▶ 폴리싱 2차 : DW849 + 피니싱패드 + Sonus SFX-2 Swirl Remover Polish

본넷 전체를 하려면 여러모로 귀찮은 점이 많아서 폴리셔가 움질일 수 있는 면적만 설정하여 작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폴리싱 패드도 가지고 있는 패드중 제일 작은 놈으로 선택했죠. 3인치 Backing plate에 4인치 우버 패드가 적절해보이더군요. 참 앙증맞죠? ^^ 패드가 작아서 컨트롤도 쉽습니다.
그나저나 로터리 폴리셔 잡은지가 1년이 훌쩍 넘었네요. 그 사이에 쓸일이 없다보니..

 

지하주차장으로 내려가서 먼저 샌딩을 했습니다. 샌딩하기 전 도막두께 측정 결과 85 micron 전후 나오더군요.
지금껏 이 부위는 폴리싱 한번 한적이 없는 곳인데..참 얇네요. 이걸 가지고 뭘 할 수 있을지..
일단 계획대로 2000방 샌드페이퍼로 살살살살 문질러줬습니다.


일단 2000방 샌딩을 마치고 한컷 ! 대략 5 micron 정도를 날렸습니다.
어느정도 스크래치가 잡히긴 하였으나 워낙 깊어서 다 잡으려고 하다간 클리어코트가 위험할 것 같더군요.


이후 2500방으로 샌딩을 한번 더 해주고 DW849로 공격~! 1,000RPM으로만 작업했습니다.
좁은 부위를 잽싸게 1차, 2차 폴리싱한 후 작업 마무리하였습니다. 
아래와 같은 조명에서는 안보이는 정도에서 타협했습니다. 


손톱 오른쪽 편으로 스크래치가 길게 나 있었는데 이렇게 해서는 카메라에 잡히지 않는 정도이죠.


이렇게 하면 보입니다. 광원 왼쪽편에 직선형 흡집이 보입니다.


더 가까이 접근해서 포커스를 최대한 맞춰봤습니다. 역시 보이죠? 여전히 깊어보입니다.

 

하지만 빛을 직접 비추지 않고 간접 조명에서는 확인이 안됩니다. (손톱 오른쪽에 흠집이 있습니다.)


감쪽 같이 사라진 것 같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보이긴 보입니다. 사진에서는 안보이는 것 같네요.

 

왁싱까지 마치고 다시 도막두께를 측정한 결과 75 micron 전후가 나오네요. 그리 열심히 샌딩한 것도 아니고 폴리싱을 대단히 많이 돌린 것도 아닌데 작업 전보다 약 10 micon 정도 두께가 얇아졌습니다.

도막두께측정기를 중고로 내놓을까 요즘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는데 이럴 때 이 녀석이 없었다면 많이 아쉬워했을 것 같습니다. 팔고 싶은 생각이 싹 사라져버렸네요. 팔지 말라는 하늘의 계시인걸까요? ㅎ
덕분에(?) 오랜만에 로터리 폴리셔도 잡아볼 수 있었습니다. 역시 재미납니다. ^^

▶ 야외 결과물 확인 : 오늘, 어제와 동시간대에 회사주차장에서 작업결과를 다시한번 확인해보았습니다.

 
손톱 오른쪽 부위에 굵은 스크래치가 있었던 자리입니다.

각도를 잘 맞춰서 찾아보면 찾을 수는 있습니다만 사진으로 담기는 매우 어렵네요. 

작업결과는 만족스러웠습니다만 이제 이 부위는 가벼운 폴리싱 수준까지만 가능할 뿐 샌딩, 컴파운딩 등의 강도 높은 작업은 더 이상 해서는 안되는 부위가 되었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라면 도막두께측정기 없이 샌딩을 하는 것은 리스크가 큰 작업이며 어쩔 수 없이 샌딩을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부족한 듯한 선에서 작업을 하셔야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는 옛말, 특히 깊이 새겨야 할 명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