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링 용어사전

디테일링 용어사전 A to Z

샤마 2011. 12. 27. 13:40


Detailing Glossary - A


Last update : 2011. 12. 14  (16 words)




Abrasive(연마제)
연마입자의 크기에 따라 대개 1000방~7000방으로 구분되며 숫자가 작을수록 연마입자가 크고 거칠다고 할 수 있음. 그러나 연마입자의 크기, 모양, 부스러지는 조건(열, 압력)이 다르므로 같은 방수라 하더라도 동일한 연마성능을 보이지는 않음. Diminishing Abrasive(연마입자가 점점 쪼개지는 연마제)의 경우, 예를들어 초기에는 2000방의 연마입자 성격을 띠다가 점점 연마입자가 쪼개져 나중에는 3000방 이상의 연마입제의 성격을 띠고 있어서 이런 연마제가 포함된 컴파운드나 폴리쉬는 방수를 정확히 매기기가 어려움. SMAT(Super Micro Abrasive Technology)는 점절 잘게 쪼개지는 연마제가 아닌 처음부터 미세 연마입자의 형태를 띤 연마제로 Meguiar's사에서 표방하고 있는 기술임. 제품에 연마제가 들어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겁을 낼 필요는 없음. 어떤 목적의, 어떤 유형의 연마입자냐가 중요한 것임. 실제 연마입자가 들어가 있다고 해도 그 제품을 사용해보면 연마입자가 들어가 있는지도 모를만큼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도장면의 연마가 주목적인 아닌 표면의 때를 벗겨내는 정도로 볼 수 있음.

Acid Rain(산성비)
빗물은 공기중의 이산화탄소 등이 용해됨에 따라 pH 5.6 정도의 산도를 나타내게 되는데 공해로 인해 환경오염이 심할 때는 pH가 5.6 미만으로 떨어지게 된다. 이를 산성비라고 한다. 산성의 빗물이 도장면에 남아 있는 상태에서 비가 그칠 경우 빗물이 증발되면서 자연히 산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에 따라 도장면에 물방울 형태의 미세한 부식(etching)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산성 크레이터(Crater)라 불리기도 한다. 단순한 물때 정도일 경우 세차로도 제거되나 일단 도장 표면이 부식된 경우에는 페인트 클리너, 폴리싱 케미컬을 이용해서 도장표면을 미세하게 연마해야만 제거할 수 있다.


Adam's(아담스)

설립자이자 대표인 Adam Pitale이 자신을 이름을 따서 만든 미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adamspolishes.com이다.

ADS(AutoDetailingSolution)
미국의 디테일링 온라인 쇼핑몰이며, 예전에는 주로 맥과이어스 제품들 위주로 판매했으나 점차 취급하는 브랜드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autodetailingsolutions.net 이다.

AIO(All In One)
하나의 제품에 모든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일컫는 말로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주로 페인트 클리닝과 글레이징 기능을 가지고 있는 왁스 또는 실런트 제품을 의미함. 대표적인 AIO 제품으로는 Klasse AIO, Autoglym SRP(Super Resin Polish), Zaino AIO 등이 있으며 넓은 범주에서 보면 일반적인 클리너왁스까지 포함할 수도 있는데 통념상 AIO 제품은 액체형으로 인지되는 편이다. 

Amazing Roll-Off(ARO : 어메이징 롤오프)
다목적 세정제의 일종으로 타이어, 컨버터블 탑, 비닐, 유리 세정에 사용할 수 있으며, 기름 때를 제거하는 디그리서(degreaser)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상당히 오랜기간 꾸준히 판매되는 베스트 셀러 제품에 해당된다.
생분해성, 비부식성임을 표방하는 제품이나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APC(All purpose Cleaner)
다목적 세정제이며 수용성, 지용성 오염에 사용할 수 있다. 오염 정도에 따라 물과 희석할 수 있으며, 자동차 하부, 타이어, 휠, 실내 내장재, 엔진룸 내부 등의 세정에 사용할 수 있다. 보통 도장면에는 사용하지 않는 편인데 오염이 심한 경우나 벌레사체나 타르제거용의 용도로 필요 부분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 후에는 용액이 마를때까지 방치할 경우 얼룩이 남을 수 있으므로 마르기 전에 깨끗한 물로 헹궈내는 것이 좋다.  

Aquapel(아쿠아펠)
유리표면 트리트먼트 케미컬 브랜드이며, 웹사이트는 http://www.aquapel.com이다.
발수제, 클리너, 유리 내부 습기방지제, 워셔액 등 Glass Science(글래스 사이언스) 브랜드와 거의 같은 품목을 보유하고 있다. 아쿠아펠의 대표 품목은 Aquapel Glass Treatment(유리발수제)로 PPG Industries에서 최초 개발하였고 현재는 Pittsburgh Glass Works사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예전부터 Rain-X와 많이 비교되고 있는데 사용자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발수성에서 조금 더 낫다는 점과 내구성이 우수하고 와이퍼 작동시 삑삑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Rain-X보다는 아쿠아펠에 손을 많이 들어주고 있다. 

Arm Speed(암 스피드)
폴리셔 구동시 폴리셔를 잡은 팔이 위,아래 또는 좌우로 움직이는 속도를 의미한다. 팔을 빨리 움직일수록(폴리셔를 빠르게 이동시킬수록) 패드와 도장면의 마찰 반응이 적고, 폴리싱 케미컬 본연의 성능을 발휘할 기회가
줄어들게 된다. 반대로 Arm Speed가 느릴수록 결함 또는 스월 제거력도 올라가게 된다.

Auto Detailing(자동차 디테일링)
Automotive detailing, Car detailing과 혼용되며, 주로 디테일링이라고 줄여 쓴다. 영국에서는 Car Valeting이라고도 한다. 차량 내부와 외부를 출고 당시의 상태로 복원하고 유지관리하는 일체의 행위를 일컬으며, 디테일링이라는 단어 의미에서 엿볼 수 있듯이 아주 작은 부위나 아주 좁은 부위까지 섬세하게 관리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도장면, 클리닝, 왁싱 뿐만 아니라 고무, 플라스틱 부위, 휠, 타이어, 유리, 엔진룸 내부, 시트, 머플러팁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위를 포함한다. 이런 일을 직업적으로 하는 사람을 프로 디테일러라고 한다.

Autogeek(오토긱)
미국의 디테일링 온라인 쇼핑몰로 웹사이트 주소는 www.autogeek.net 이다.

Autopia(오토피아)
미국의 디테일링 포탈사이트로 볼 수 있는 곳이며, 오토피아에서는 Supersite라고 표방하고 있다. 웹사이트 주소는www.autopia.org이다. 디테일링 포럼, 리뷰, 쇼핑을 포함하고 있으나 주된 기능은 포럼이라고 할 수 있다. Autopia-carcare와는 관계가 없는 곳이다. 그러나 이 두 사이트를 혼동하는 미국인들도 많다. 

Autopia-carcare
미국의 디테일링 온라인 쇼핑몰로 웹사이트 주소는 www.autopia-carcare.com 이다. Autogeek의 모회사이기도 한 PBMG(Palm Beach Motoring Group)이 2011년 2월 David Ostroff로부터 Autopia-carcare를 인수하였으며, Autopia-carcare에서 운영하는 디테일링 포럼은 www.autopiaforums.com이다. 

Autoglym(오토글림) 
약어 AG. 영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로 국내에는 SRP(Super Resin Polish)라는 클리너 왁스(페인트 클리너, 글레이즈, 왁스 성분이 모두 들어가 있는 다기능 왁스로 분류되며 영어로는 All In One(AIO)로 분류됨.)로인해 많이 알려지기 시작했음. 카샴푸, 트림 디테일러부터 결함제거용 컴파운드, 폴리쉬, 왁스, 실런트까지 디테일링에 필요한 대부분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음.

Autowax(오토왁스)
국내의 디테일링 케미컬 전문 쇼핑몰로 다양한 해외의 디테일링 케미컬을 취급한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autowax.co.kr이다. 상업사이트 지칭이 제한된 커뮤니티에서는 자동왁스로 부르기도 한다. 이곳은 퍼펙트샤인 블로그(Perfectshine.tistory.com)의 컨텐츠를 무단으로 도용하고 있는 곳으로 몇년전에 이같은 사실을 해당 사이트에 알렸으나 아직도 시정되지 않고 있다. 아래 두 링크의 컨텐츠 내용을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그냥 웃을 뿐이다.

Applicator(어플리케이터)
디테일링용 케미컬을 차량에 바를때 사용하는 스폰지 또는 마이크로화이버 재질의 패드를 총칭한다. 왁스를 바를 때 쓰는 패드를 왁싱용 어플리케이터, 타이어 바를 때 쓰는 패드를 타이어 어플리케이터 등으로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어플'로 줄여 말하는데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어플'을 어플리케이터의 줄임말로 사용하기도 한다. 




Detailing Glossary - B





Last update : 2011. 12. 13    (15 words) 




Babomall(바보몰)
국내 자동차 용품 쇼핑몰로 웹사이트 주소는 www.babomall.com이다.  세차/공기청정 카테고리에서 디테일링 용품을 찾아볼 수 있다. 상업사이트를 지칭하는 것에 제한이 있는 커뮤니티에서는 바보몰을 천재몰로 바꿔 부르기도한다. 


Backup pad(백업패드)
폴리셔와 폴리싱패드 사이의 완충판 내지는 완충패드로 여기에 폴리싱 패드를 부착하여 사용한다. 백킹 플레이트(Backing Plate)로 불리기도 한다. 


Backing plate(백킹 플레이트)

동의어 Backup pad


Base Coat(베이스코트)
페인트층의 칼라코트에 해당되며 아래로는 프라이머코트(Primer coat), 위로는 클리어코트(투명페인트)가 있다. 베이스코트의 두께는 전체 도막의 두께가 150 micron이 넘는 경우 25~50 micron로 볼 수 있으나 전체 도막두께가 100 micron 내외인 경우에는 10~25 micron으로 보는 것이 적절하다.



Body Shop Safe

바디샵(공업사)에서 도색을 할 경우 도색할 면에 실리콘 성분과 같은 도색 방해 성분이 남아 있으면 도장 불량으로 이어지게 된다. Body shop safe 표기가 된 제품은 도색을 방해하는 성분이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Brinkmann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Brinkmann Dual Xenon light로 인해 알려진 브랜드이다. 주방용품, 야외 캠핑용품, 조명 등을 제조,판매하는 미국 업체이다.



Bucket(버킷)
일명 빠께스.
세차용 버킷 구성은, 하나의 버킷에 샴푸희석액을 담기도 하고, 워시미트를 헹구기도 하는 1 버킷 방식이 있고, 샴푸 희석액 전용 버킷, 워시미트 헹굼용 버킷(깨끗한 물만 담음)을 구분하여 사용하는 2 버킷 방식이 있다.


Bug and Tar Remover(버그, 타르제거제)
벌레 사체 및 타르 전용 클리너로 스티커 제거제를 사용하거나 스티커 제거의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다.
APC(All Purpose Cleaner)를 벌레사체 및 타르제거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나 효과성 면에서는 전용 클리너보다 떨어진다.


Brake dust(브레이크 더스트, 브레이크 분진)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브레이크 패드가 브레이터 로터와 마찰하면서 제동력이 생기는데 이때 생기는 브레이크 패드 및 브레이터 로터의 쇳가루를 브레이크 더스트라고 한다. 이 분진은 휠, 캘리퍼, 브레이크 컴포넌트에 달라붙게 되는데 브레이크 패드와 로터간의 강한 마찰로 인해 순간적으로 매우 뜨거운 상태에서 휠에 닿을 때 휠 표면을 미세하게 태우거나 영구적인 변색을 유발하기도 한다.


Blackfire(블랙화이어)
블랙화이어는 미국의 디테일링 온라인 쇼핑몰인 Properautocare에서 런칭했던 디테일링 브랜드이다. 블랙화이어 제품 라인업 중 Blackfire Wet Diamont Paint Sealant는 디테일러들 사이에 괜찮은 평가를 받고 있다. 2011년 6월말 Properautocare가 폐쇄되면서 Autogeek의 모회사인 PBMG(Palm Beach Motoring Group)에서 Blackfire 브랜드를 인수하여 현재는 PBMG가 Blackfire 브랜드를 육성하고 있다.


Bullsone(불스원)
국내 최대 자동차용품 제조업체로 국산 디테일링 용품을 선도하고 있다. 그러나 외산 제품들과 겨룰 수 있는 프리미엄급 제품이 부족하고 소비자에게 저가 브랜드로 인지되고 있는 편이다. 아닌 일반 오너들이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가격으로 디테일링 용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내 디테일링 저변확대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다.


Buffer(버퍼)
깊은 스크래치 등의 결함을 제거할 수 있는 회전력을 가진 소형 전동기를 말한다. 통상 버퍼와 폴리셔를 동일한 의미로 혼용하는데 엄밀히 따지면 버퍼와 폴리셔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폴리셔는 얕은 스크래치와 스월마크 정도의 결함을 제거하고 도장 표면의 광택을 복원하는 것이 주목적인 반면에 버퍼는 깊은 스크래치를 제거할 수 있을 정도로 광택보다는 연마가 주목적인 전동기이다. 그러나 사용하는 패드와 케미컬에 따라서 버퍼로도 폴리셔의 역할을 할 수 있고, 폴리셔 역시 버퍼의 역할을 할 수 있다보니 버퍼와 폴리셔의 영역을 구분할 필요가 없다. 


Buffing(버핑)
도장면을 마지막으로 다듬는 행위를 일컬으며, 도장면 위에 건조된 왁스나 실런트를 닦아내거나, 퀵디테일러를 도장면에 뿌리고 타월로 문질러서 도장면이 깨끗해질때까지 닦아내는 것을 버핑이라고 한다.


Buffing towel(버핑 타월)
버핑할 때 사용되는 타월을 버핑 타월이라고 한다.


Beading(비딩)
물방울이 표면장력에 의해 동글동글 맺히는 현상을 비딩이라고 한다. 도장면의 표면에너지가 강할수록 물방울은 도장면에 달라붙어 물방울과 도장표면과의 접촉각이 작아지고(접촉면적이 넓어짐에 따라 물방울의 내부곡률반경이 커짐을 의미함), 표면에너지가 약할수록 물방울은 표면장력에 의해 더욱 구형의 형태를 유지하게 된다. 왁스/실런트를 바르게 되면 도장면의 표면에너지가 약화되는데 왁스나 실런트의 주성분과 첨가제 등에 따라 표면에너지의 약화 정도에 차이가 발생한다. 이런 이유로 제품마다 비딩의 모양에 차이가 있게 된다. 비딩의 상태변화로 왁스/실런트의 지속성이나 내구성을 평가하기도 하는데 어디까지나 참고일 뿐 비딩의 모양이 구형에 가깝다고 해서 보호력이 우수한 것도 아니고, 구형이 아니라고 해서 보호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는 없다. 
 



Detailing Glossary - C





Last update : 2011. 12. 17  
  (23 words)



Carnauba wax(카나우바 왁스)
천연 카나우바 왁스는 북브라질산 카나우바 야자수 잎 표면에서 추출된 것으로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단단하고 정제된 투명한 왁스이다. 카나우바왁스임을 표방하는 왁스들 상당수는 천연 카나우바 왁스 성분 함량이 3~5%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이런 왁스들은 천연카나우바 성분의 함량을 별도로 표기하지는 않는다. 


Car Studio(카스튜디오)
국내의 디테일링 용품 온라인 쇼핑몰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carstudio.co.kr이다.


CCS(Collapsed Cell Structure) Technology
Lake Country사의 패드 디자인 특허 기술로 패드 표면에 밀폐셀(Closed cell) 구조의 포켓이 균일하게 함몰되어 있다. 밀폐셀 구조의 포켓은 케미컬을 흡수하지 않아 폴리싱 작업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패드 자체가 케미컬을 흡수하여 케미컬의 소모가 많은 기존 패드를 보완한 기술이다. 



Chemical(케미컬)
디테일링 분야에서의 케미컬은 차량에 적용되는 모든 형태의 디테일링 약제를 일컫는다. 


Chemical Guys(케미컬가이스)
미국의 디테일링 용품 제조판매업체이다. 온라인 쇼핑몰 주소는 www.chemicalguys.com이다.
디테일링 케미컬 분야에서 도전적이고 시험적인 다양한 제품들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으며, 코믹하고 창의적인 브랜드 아이텐티디를 가지고 있다. 영어권에서는 'CG'로, 우리나라에서는 '케가'로 줄여쓰기도 한다.


Chamois towel(섀미 타월)
(동의어) Shammy towel 
영양 가죽으로 만든 타월이며, 매우 부드럽고 물기흡수력이 좋아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주로 물기를 닦는 용도로 사용된다(드라잉 타월). 그러나 품질좋은 섀미 타월은 가격이 높고, 물기뿐만 아니라 도장면에 밀착되는 경향이 있어 도장면에 형성된 왁스/실런트 피막을 훼손한다는 의견도 있다. 요즘에는 성능좋고 저렴한 마이크로화이버 소재의 드라잉타월이 많아서 섀미 타월에 대한 선호도는 높지 않은 편이다.
* 어원은 불어에서 왔으며, 불어식 발음은 '샴와 또는 샤무아'에 가깝고, 영어식 발음은 '섀미'에 가깝다. 



Citrus(시트러스)
오렌지나 귤껍데기에서 추출한 천연 세정성분이며, 주로 액체형 클리너(세정제)의 주성분으로 많이 사용된다.


Claybar(클레이바)
폴리이소부틸렌(polyisobutylene)과 탄산칼슘(Calcium Carbonate)을 주성분으로 하는 일종의 합성 고무로 
디테일링 클레이(Detailing Clay)라고도 한다. 도장면에 단단히 고착된 이물질들(낙진, 수액, 오버 스프레이 등)을 벗겨낼 수 있다. 클레이바의 거친 정도에 따라 Heavy, Medium, Fine, Ultra fine등으로 구분된다. 세차를 깨끗히 해놓고 물기를 제거한 상태에서 지퍼백, 위생비닐장갑을 이용하거나 맨손으로 도장 표면을 스치듯 가볍게 터치했을 때 매끄럽지 않고 거칠게 느껴지는 것이 있다면 대부분 클레이바로 제거될 수 있는 이물질이라고 볼 수 있다. 클레이바로 도장표면을 정리하는 작업을 '클레잉(claying)'이라고 한다.



Clay Lube(클레이 루브)
(동의어) Clay Lubricant
클레이바 사용시 클레이바가 도장면에 부드럽게 움직이는데 필요한 윤활제를 지칭한다. 클레이바 전용 루브도 있으나 통상 퀵디테일러류의 제품을 원액 또는 물에 희석하여 사용하거나 카샴푸 희석액 등을 '루브'로 사용한다.

출처 : www.autogeek.net



Cleaner Wax(클리너 왁스)
클리닝 성분이 포함된 왁스이다. 여기서의 클리닝 성분은 주로 미세 연마제로 볼 수 있는데 입자의 크기 및 함유량 면에서 클리어코트 자체를 연마한다기 보다는 클리어코트 표면에 묻어있는 물때, 얼룩 등을 제거하거나 초미세 스월(micro marring)을 완화시키는 수준에 불과하므로 클리너왁스에 포함된 연마제를 겁낼 필요는 없다. 정기적으로 별도의 클리닝 작업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클리닝과 왁싱이 함께 되는 클리너왁스의 사용을 긍정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클리너왁스로는 맥과이어스 클리너왁스, 칼라엑스, 소낙스 나노프로 2,3번 제품이 있다. 이외에도 제품설명에 클리닝 기능이 포함된 왁스라면 클리너왁스로 구분할 수 있다.


Cleanyourcar(클린유어카)
영국의 디테일링 온라인 쇼핑몰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cleanyourcar.co.uk이다. 국내에도 동명의 디테일링 용품 온라인 쇼핑몰(www.cleanyourcar.co.kr)이 있으나 영국의 클린유어카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Clear Coat(클리어코트)

도장의 최상위층에 위치하며, UV Blocker, Flex agent(유연제)같은 첨가제가 포함되어 외부 환경으로부터 칼라코트(베이스코트)를 보호하는데 특화되어 있는 투명페인트이다. 프라이머 코트부터 클리어코트까지의 전체 도막두께가 150 micron 이상인 경우 클리어코트의 두께는 50~76 micron, 전체 도막두께가 100 micron 이하인 경우 클리어코트의 두께는 35~56 micron 정도로 추정된다.



Clear Coat Safe(클리어코트 세이프)
클리어코트에 사용하는 케미컬의 라벨에 주로 표시되며, 클리어코트를 손상시키지 않는다는 의미임. 일반적인 컴파운드의 경우 사용 후 광택이 흐려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은 Clear Coat Safe라고 할 수 없다. 광택제에 있어 Clear Coat Safe란 제품을 사용하여도 광택이 죽지 않음을 의미한다. 광택제 뿐만 아니라 클리어코트에 사용하는 액체형 클리너에도 Clear Coat Safe 표기가 된 제품이 있다. Clear Coat Safe 표시가 없다고 해서 클리어코트에 위험한 것이라 판단할 수는 없으므로 Clear Coat Safe 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제품의 용도 및 주의사항을 꼼꼼히 확인한 후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Color Coat(칼라 코트)
동의어 Base Coat(베이스코트)


Color Temperature(색온도)
발광되는 빛이 온도에 따라 색상이 달라지는 것을 흰색을 기준으로 절대 온도 °K(캘빈)로 표시한 것. 빛을 전혀 반사하지 않는 완전 흑체를 가열하면 온도에 따라 각기 다른 색의 빛이 나온다. 온도가 높을수록 파장이 짧은 청색 계통의 빛이 나오고, 온도가 낮을수록 적색 계통의 빛이 나온다. 이때 가열한 온도와 그때 나오는 색의 관계를 기준으로 해서 색 온도를 정한다. (네이버 지식사전에서 인용)

색온도가 너무 낮으면 도장면의 스월 관찰이 어렵고, 색온도가 너무 높으면 스월 관찰에 방해가 된다. 일반적인 스월을 관찰할 수 있는 색온도의 범위는 3,000~4,000 캘빈이며, 로터리 폴리싱에 의한 홀로그램은 5,000 캘빈 전후의 색온도가 되어야 관찰이 용이하다. 아래 표에서도 정오의 햇빛(High noon)에 해당하는 색온도는 5,000 캘빈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6000 캘빈 이상 넘어가면 스월이나 홀로그램 관찰에 오히려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작업 조명 선정시 전구의 색온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Compound(컴파운드)
클리어코트 결함을 제거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케미컬 중 강한 연마력을 가진 케미컬을 통칭하여 컴파운드라 한다. 러빙 컴파운드(Rubbing Compound)는 연마력이 상당히 강해 사용 후에는 컴파운드로 인한 케미컬 스월이 발생하여 광택이 사라진다. 이런 경우 후속 폴리싱 공정으로 광택을 되살릴 수 있다. 컴파운드 중에 Clear Coat Safe라고 표기된 컴파운드는 케미컬 스월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광택이 죽지는 않는다. 


Compounding Haze(컴파운딩 헤이즈)

연마력이 강한 컴파운드와 거친 패드를 사용함으로써 클리어코트의 결함은 제거할 수 있지만 컴파운드와 거친 패드로 인해 스월이 발생하여 클리어코트 표면의 광택이 흐려지는 현상을 말한다.




Concours d'Elegance(콩쿠르 델레강스)

전전(戰前) 및 전후(戰後)의 콜렉터 카를 대상으로 진본성(Authenticity), 작동성(Function), 역사성(History), 스타일 등을 평가하는 행사이자 출품 차량들에 대한 전시회이다. 세계 양대 콩쿠르 델레강스는 이태리의 Villa d' Este Concorso d' Eleganza와 미국의 페블비치(Pebble Beach) 콩쿠르 델레강스가 있다.  


Coupon Code(쿠폰코드)

해외 주요 디테일링 쇼핑몰에서 물품 구입시 결제 페이지에 쿠폰코드를 입력하면 할인받을 수 있다. 쇼핑몰에 따라 5%~15% 상시할인 또는 미국내 배송비 무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쿠폰코드가 있으며, 정기 또는 특별 할인용 쿠폰코드는 해당 시기에 배포한다. 

Autogeek.net : ago (물품 금액이 $95 이상일 경우 배송비 무료)
Autopia-carcare.com : autopia (10% 상시 할인)
Chemicalguys.com : gold (5% 상시 할인)
Detailedimage.com : dustudent (10% 상시 할인)
Detailersdomain.com : db, newbie (10% 상시 할인) 

* 세일품목에 한해서는 해당 쿠폰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 해외 디테일링 포럼이나 국내 디테일링 까페 등을 통하여 추가적인 쿠폰코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Crater(크레이터)

도장 표면에 분화구 모양으로 부식된 자국이다. 산성비, 미네랄이 많이 포함된 물(예:지하수)은 도장면에 묻어 있다가 증발하면서 도장표면을 미세하게 부식시키는 경우가 있다. 도장면 부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왁스/실런트를 주기적으로 발라야 한다. 이때 왁스/실런트 피막은 일종의 희생막(sacrificial barrier)으로 작용한다.  



Curing time(큐어링 타임, 경화시간)
도장면에 발려진 왁스/실런트의 표면건조뿐만 아니라 화학적 경화 또는 중합을 통해 견고한 피막을 형성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왁스/실런트의 큐어링 타임은 주변온도, 습도, 도장면의 표면온도, 발려진 양 등에 따라 가변적이다. 또한 피막의 경화 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큐어링 타임을 지키는 것이 좋다. 제조사에서 큐어링 타임을 제시하지 않은 경우에는 통상 8~12시간의 큐어링 타임을 적용한다.


Cutting pad (컷팅 패드)
스크래치, 깊은 스월마크, 부식(에칭) 등의 클리어코트 결함을 제거할 목적으로 컴파운드와 함께 클리어코트 표면을 연마하는데 사용하는 폴리셔용 패드이다. 컷팅 패드는 클리어코트 결함을 제거함과 동시에 패드 스월을 남기게 되는데 이러한 패드스월은 후속 폴리싱 공정으로 제거되는 수준이다. 


Cyclo Orbital Polisher(싸이클로 오비탈 폴리셔)

두개의 헤드를 가진 오비탈 폴리셔로 구동스피드는 650~3000 OPM(Orbit Per Minute)이며, 4인치 폼패드를 사용한다.

 



Detailing Glossary - D





Last update : 2011. 12. 17  
  (19 words)


Deep Crystal System(딥크리스탈 광택시스템)
(약어) DC
Meguiar's사의 전통적인 오너용 광택시스템으로 Step #1 Paint Cleaner, Step #2 Polish, Step #3 Carnauba Wax로 구성되어 있다. Step #1은 페인트 클리너로 도장표면의 얼룩, 물때, 초미세 스월 등을 제거해주며, Step #2 Polish는 연마제가 들어 있지 않은 순수 글레이즈 제품으로 도장표면을 윤기있게 해줌으로써 광택감을 향상시켜준다. Step #3는 카나우바 성분이 들어 있는 액체형 왁스이다. 



Degreaser(디그리서)

물에 용해되지 않는 오염물질(그리스, 오일 등)을 용해시키는 세척제를 통칭하여 디그리서라고 한다.


Dent(덴트)
문콕, 우박 및 외부 충격으로 인해 판넬의 일부분이 움푹 들어간 것을 덴트(Dent)라고 한다. 이러한 덴트를 판금 및 도색하지 않고 원상태로 복원하는 기술을 PDR(Paintless Dent Repair)이라고 한다.


Detailed Image(디테일드 이미지)
미국의 디테일링 용품 온라인 쇼핑몰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detailedimage.com이다. 이곳은 Daily Special 제품, Weekly Special 제품, Monthly Special 제품들을 선정하여 상당히 매력적인 할인율을 적용하여 판매하고 있다. Daily, Weekly, Monthly Special 제품들 모두 구매계획이 있는 제품들이라면 바로 구매하더라도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국내 도입이 시급한 판매전략이다.


Detailersdomain(디테일러스 도메인)
미국의 디테일링 용품 온라인 쇼핑몰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detailersdomain.com이다. 초기에는 Swissvax, Adam's, 1Z Einszett 브랜드 중심으로 판매하였으나 요즘은 왠만한 브랜드는 거의 다 취급하고 있다.

Detailer's Pro Series(DP Series)
PHMG(Palm Beach Motoring Group)에서 육성하는 디테일링 브랜드로, 최초의 브랜드명은 Detailer's Pride였으나 첨단 기술의 케미컬이라는 포지셔닝 차원에서 Detailer's Pro로 브랜드명을 변경하였다. 


Detailing Bliss(디테일링 블리스)
미국의 디테일링 온라인 포럼으로 웹사이트 주소는 www.detailingbliss.com이다.
2007년 개설된 관계로 오토피아나 디테일링월드보다는 컨텐츠의 양적인 측면에서 한참 부족하기는 하나 영어권 디테일링 매니아들에게는 빠뜨릴 수 없는 디테일링 포럼 사이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Detailing Clay(디테일링 클레이)
(동의어) 클레이바
Detailer's Clay(디테일러스 클레이)라고도 한다.


Detailing World(디테일링 월드)
Autopia가 미국 최대의 디테일링 포럼이라면 Detailing World는 영국 최대의 디테일링 포럼이라고 할 수 있다. 두 포럼 모두 영어권 사이트이기 때문에 디테일링 매니아들은 국적에 관계없이 Autopia 및 Detailing World 모두 애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detailingworld.co.uk이다.


Dewalt 849 Rotary Polisher (DW849)
Dewalt사의 로터리 폴리셔이며, All-Ball-Bearing Motor 채용으로 내구성이 우수하나 폴리셔 중에서 가장 무겁다. 수평 판넬 작업은 편리하나 수직 판넬 작업은 다른 폴리셔에 비해 피로도가 높다. 다른 폴리셔들과 달리 스피드 세팅에 대한 직관성이 좋다. 다른 폴리셔의 경우 스피드 세팅이 1,2,3,4,5,6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각의 값이 몇 RPM인지 바로 알 수가 없으나 DW849는 스피드 세팅값이 RPM으로 표기되어 있다. 
 - Amp(암페어) : 8 AC Amp, 무게 : 약 3.7kg(8.25 lbs), RPM : 1,000~3,000
 - 소음도 : 84dB@1,500 RPM (마끼다 74dB@1,500RPM, PorterCable 7424XP 45dB@Speed 6)




Diamondite(다이아몬다이트)
PHMG(Palm Beach Motoring Group)에서 육성하는 디테일링 브랜드로 유리, 플라스틱, 비닐용 케미컬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이다. 


Diminishing Abrasive(입자가 점점 부서지는 연마제)
문지를수록 입자가 쪼개지는 연마제로 입자의 크기나 모양이 변형되기 시작하여 나중에는 완전히 분쇄되어 연마력은 소실되고 폴리싱 오일만 남게된다. 연마입자가 고르게 쪼개질 수 있도록 적당한 마찰과 압력이 가해져야 하므로 작업시간이 다소 오래 걸릴 수 있다.


DoDo Juice(도도쥬스)
영국의 소규모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로 웹사이트 주소는 www.dodojuice.com이다.
2007년 런칭 이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주요 공급 품목은 카샴푸, 페인트 클리너, 카나우바왁스, 퀵디테일러, 휠클리너 등이다. 특히 고품질의 핸드메이드 카나우바왁스 브랜드로 포지셔닝 해오고 있다.
  

Dressing(드레싱)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주로 타이어 및 고무, 플라스틱 재질의 표면에 브러쉬 또는 패드를 이용하여 케미컬을 얇게 펴바르는 행위를 드레싱이라 한다.

브러쉬를 이용한 타이어 드레싱


Drying Time(건조 시간)

왁스/실런트가 도장면에 도포된 후 왁스/실런트의 물성을 위해 첨가되었던 솔벤트가 증발되고 왁스/실런트의 피막이 도장면과 결합하는데 필요한 시간이다. 도장면에 도포된 왁스를 닦아내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피막의 화학적 결합을 위해 왁스/실런트에 첨가된 크로스링크(crosslink)가 완전히 안정화되는데 필요한 시간은 큐어링타임(Curing time)이라고 한다. 넓은 의미에서 드라잉 타임은 큐어링 타임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Drying aid (물기제거 보조제)

세차 후 물기를 제거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케미컬로 퀵디테일러 제품들을 주로 드라잉에이드로 사용한다. 대표적인 드라잉 에이드로는 Meguiar's Last Touch가 있다. Dodo Juice에서는 드라잉에이드 전용 케미컬을 판매하기도 한다.

도장면에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드라잉 에이드를 뿌리면 몇가지 장점들을 얻을 수 있다.
1. 도장면의 비딩과 쉬팅력이 좋지않은 경우 드라잉 에이드를 뿌리면 비딩과 쉬팅력이 향상되어 물기 제거가 용이해진다.
  
  - 반대로 도장면의 비딩이 매우 좋은 경우 드라잉 에이드를 뿌리면 도장면에 남은 물방울 모양이 일그러진다.

2.  드라잉 에이드용 제품들의 공통점은 윤활성이 매우 좋다. 즉, 드라잉 에이드를 뿌리고 타월로 닦으면 타월이 매끄럽게 지나갈 수 있어 타월에 의한 스트레스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반드시 드라잉 에이드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타월을 살짝 적신 상태에서 물기를 닦으면 이 역시 도장면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다.

3. 타월의 물기 흡수력을 돕는다. 그냥 물보다는 비눗물에 타월이 쉽게 젖는 것과 비슷한 이치다.

위의 세가지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드라잉 에이드는 적절한 계면활성제를 포함하고 있고, 친수성과 친유성을 균형있게 갖춘 제품이 좋다.

 

즉, 왁스에 의한 비딩(물방울) 형성이 잘되어 도장면에서 물기가 도장면에서 잘 흘러내리는 경우에는 별도의 드라잉 에이드는 불필요하다. 다만 비딩이 형성되는 도장면에 드라잉 에이드를 뿌린 후 물기를 닦음으로 해서 물기 제거와 동시에 퀵디테일러 사용 효과를 볼 수도 있으나 이 역시 드라잉 타월 사용 후 버핑 타월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Drying Towel(물기제거용 타월)
세차 후 물기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타월이나 대체로 타월의 재질이나 크기면에서 물기제거에 특화된 타월을 의미한다. 섀미(Chamois), 마이크로화이버 등이 드라잉 타월의 재질로 많이 사용된다.  


Dual Action Polisher(듀얼액션 폴리셔)
(약어) DA Polisher 
타원궤도식 회전운동과 원형궤도식 회전운동이 동시에 나타나는 폴리셔를 듀얼액션 폴리셔라 한다. 여기서의 원형궤도식 회전운동은 별도의 동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타원궤도식 회전에 따른 동반 회전이며 별도의 회전 스핀들(free rotating spindle)로 구성되어 있어 패드에 압력이 가해질수록 원심회전력은 급속히 떨어지게 된다. 과도한 압력이 가해질 때에는 패드에 원형 궤도식 회전운동이 나타나지 않고 진동운동만 발생한다. 이런 점에서 로터리 폴리셔에 비해 연마력이 떨어지나 도장면을 태우거나 과도한 연마를 일으키지 않아 매우 안전한 방식의 폴리셔라 할 수 있다. 



DuraGloss(듀라글로스)
1975년 설립된 Brothers Research사(USA)의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로 광택, 내구성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가격도 경제적인 편이어서 디테일링 매니아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duragloss.com이다.  




Detailing Glossary - E, F





Last update : 2011. 12. 13  
  (11 words)



Eco-Detailing(에코 디테일링) 
친환경 자동차 디테일링(Eco-Friendly Car Detailing)의 줄임말로 에코 디테일링의 핵심 키워드는 물 절약과 무해성을 꼽을 수 있다. 물 절약은 주로 세차방식에 관한 것으로 헹구지 않아도 되는 린스리스 세차(Rinseless washing)와 물을 사용하지 않는 워터리스 세차(Waterless washing)에 관한 것이다. 워터리스 세차방식에 대해서는 도장면의 안전성면에서 아직까지는 회의적인 생각들이 지배적이라 할 수 있으나 린스리스 세차방식에 대해서는 점점 시장에서의 반응은 호의적으로 변하고 있다. 린스리스 세차액의 No.1 Product는 Optimum No Rinse(ONR)이 자리매김하였으나 ONR 출시 이전에는 Protect All사의 Quick & Easy Wash(QEW)가 거의 독보적인 제품이었다. 세차 방식 이외에도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디테일링 케미컬의 사용도 에코 디테일링의 범주에 들어간다.

Engine Detailing(엔진 디테일링)
엔진 디테일링은 시각적인 만족감 이외에도 엔진 고장시 수리와 평소 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엔진룸 내부 열을 조금이라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엔진 디테일링의 전통적인 방식은, 1단계 다목적 세정제(APC) 또는 디그리서(Degreaser)를 이용한 엔진 내부 세척, 2단계 고압수 헹굼 및 물기제거, 3단계 보호제 도포 순으로 작업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에코 디테일링의 측면과 엔진 트러블의 위험성면에서 권장할 수 없는 방식이다. 에코 디테일링과 엔진 트러블 방지를 위해서는 2단계 고압수 헹굼 및 물기제거 대신에 물걸레 헹굼과 마른걸레 물기제거 방법이 권장된다.  


Factory Paint (공장 도장)
메이커에서 차량 제작시 특수 베이킹 오븐 설비에서 고온 경화시킨 도장을 말하며, 애프터마켓에서 재도색된 도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얇으며, 스크래치에 대한 저항력이 높다. 애프터마켓에서 재도색된 경우 페인트층이 두텁고(특히 클리어코트), 오렌지필이 심한 편이어서 샌딩 및 광택작업이 필요하기도 하나 공장 도장의 경우에는 오렌지필 제거를 위해 샌딩작업을 하지 않는 것은 것이 좋다. 사고로 인해 판넬이 구겨지거나 스크래치가 생겼을 때 재도색보다는 가능한 한 덴트작업 및 광택작업을 통해 공장도장을 유지하는 것이 도장 관리 측면에서 유리하다. 다른 판넬과의 색조화도 문제이지만 재도색할 경우 도장이 무른 편이어서 공장 도장에 비해 쉽게 스크래치나 스월마크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Festool (페스툴)
1925년 설립된 독일의 전기 및 공압 공구 전문 제조업체로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고성능, 고품질의 폴리셔로 알려지게 되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festool.com이다.
 - 랜덤 오비탈 폴리셔 : Festool Random Orbital ETS 150/5
 - 경량 로터리 폴리셔 : Festool Rotary Polisher SHINEX RAP 150
 - 중량 로터리 폴리셔 : Rotary Polisher POLLUX 180
 - 오비탈 & 로터리 겸용 폴리셔 : Festool ROTEX RO 150 (스위치로 기능 전환)

Festool SHINEX RAP 150

Finish Kare(피니쉬 케어)
미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제조업체이며 웹사이트 주소는 www.finishkare.com이다. 특히 도장면 클리닝 케미컬에 특화되어 있으며, 왁스/실런트, 퀵디테일러 제품들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1964년 Floyd Meguiar씨가 할아버지(Frank Meguiar, Jr.)의 비전과 철학을 받들겠다며 맥과이어의 가업에서 뛰쳐나와 만든 회사가 바로 Finish Kare이다. 할아버지의 철학은 "세상에서 최고의 제품이라는 확신이 설 때까지는 팔지 말아라." 이었다고 한다. 바꿔말하면, 세계 최고 제품만을 팔라는 얘기일 것이다. Finish Kare의 창업자 Floyd Meguiar씨는 2006년에 타계하였다. 

Finishing pad (피니싱 패드)

폴리셔용 패드 중 가장 부드러운 패드를 총칭한다. 초미립 폴리쉬, 글레이즈, 페인트 클리너, 왁스/실런트 등을 적용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통상 폴리싱 작업 후 보다 정교한 마무리를 위해 사용되는 패드이며, 초미립 폴리쉬부터 왁스/실런트까지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 피니싱 패드, 왁스/실런트 전용의 피니싱 패드 등으로 세분화되기도 한다. 

Flex(플렉스)
1922년 설립된 독일의 전기 전동공구 전문 제조업체이며 웹사이트는 www.flex-tools.com이다. 디테일링 분야에서 로터리 폴리셔 및 듀얼액션 폴리셔의 내구성, 사용 안정감, 파워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디테일링샵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Flex의 듀얼액션 폴리셔(XC3401 VRG)는 Porter Cable 7424와 같은 일반적인 듀얼액션 폴리셔에 적용되는 비강제 회전 스핀들(free rotating spindle)이 아닌 강제 회전 기어가 적용되어 일반적인 듀얼액션 폴리셔보다 회전력이 강하다. 로터리 폴리셔와 일반적인 듀얼액션 폴리셔의 중간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이며 기어액션(gear action) 폴리셔라고도 한다.   



Foam Canon(폼 캐논)
고압세차기에 부착하여 사용하며, 정식 세차전 도장면의 이물질의 불리는 목적으로 카 샴푸 또는 폼 전용 샴푸 희석액을 거품으로 뿌리는데 사용되는 장비이다.  폼 건에 비해 적은 양의 카샴푸와 적은 양의 물로 더 많은 양의 거품을 뿌릴 수 있다.

   
Foam Gun(폼 건)
수도 호스에 부착하여 사용하며, 정식 세차전 도장면의 이물질의 불리는 목적으로 카 샴푸 또는 폼 전용 샴푸 희석액을 거품으로 뿌리는데 사용되는 장비이다. 폼 캐논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카샴푸와 물이 소비되며 거품 양은 적은 편이다.


Foam pad (폼 패드)
차량의 도장, 고무, 플라스틱, 타이어의 표면에 케미컬을 바를 때 사용하는 스폰지 재질의 패드를 총칭하여 폼 패드라고 하며, 조금 더 정확히 표현하면 폼 어플리케이터 패드(Foam Applicator pad)이다. 또한 컴파운딩, 폴리싱의 목적으로 폴리셔에 부착하는 스폰지 재질의 패드 또한 폼 패드라고 한다. 스폰지 재질 이외에 마이크로화이버나 울(wool:양모) 재질의 패드는 각각 마이크로화이버 패드, 울(양모) 패드라고 한다. 

 
Four Star Products
미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제조업체로 1989년 설립되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fourstarproducts.com이다. 
디테일링샵 대상의 케미컬은 Four Star 브랜드로 계속 유지중이며, 오너 대상의 케미컬은 Ultima, Sonus 브랜드로 차별화하였다. 디테일링샵 대상의 Four Star 케미컬 제품들은 대체로 실속있고 충실한 제품인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실런트 및 퀵디테일러 제품의 지속성, 보호력 강화 목적의 첨가제로 유명한 Polycharger를 개발하기도 했다. Four Star Products은 http://premiumfinishcare.com을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고 있다. 



Detailing Glossary - G





Last update : 2011. 12. 14  
  (10 words)


G100, G100a, G110, G220, G110v2, G220v2
Meguiar's사의 듀얼액션 폴리셔들의 명칭이다. G100은 PorterCable 7424 제품과 동일한 스펙이나 폴리셔 측면에 Meguiar's 로고가 붙어 있으며, Porter Cable 7424의 보증기간은 1년인 반면, G100은 평생 보증이었다. 대신 PorterCable 7424보다 G100이 $100 가량 비싸기도 했다. G100a는 G100에 백킹 플레이트(backing plate) 및 8006 폴리싱 패드가 포함된 패키지 상품명이다. 즉, G100과 G100a는 패키지의 차이일 뿐 폴리셔 상에서의 차이는 없다. 


G110은 G100의 개량형 제품인데 외관도 맥과이어스럽게 바뀌었고 파워도 향상되었다. G100은 Speed 1,2,3에서 OPM의 차이가 매우 근소하여 1~3의 변화는 큰 의미가 없는 반면에 G110은 스피드별 OPM(Orbit Per Minute)의 구분이 확실해짐으로써 Speed 1~3 구간에서의 활용 영역이 넓어졌다. G110v2는 최신작으로 스피드별 OPM이 1000씩 일정하게 증가한다. 또한 내부 피드백 회로(internal feedback circuit)가 장착되어 폴리셔를 누르는 압력이 증가하면 토크를 증가시켜 회전력을 일정하게 유지시켜 줌으로써 결함제거능력이 향상되었다. 이밖에도 몇가지 소소한 부분들이 개선되었다. G220은 G110의 유럽, 아시아 버전이나 스피드별 OPM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었으나, G220v2은 G110v2과 스피드별 OPM이 동일하다.




Gallon(갤런)
액체의 부피단위이다.  1 갤런 = 3.785412 리터 = 128 fl. oz (미국 기준) = 4 quarts
예) 물 1 갤런에 카샴푸 1 fl. oz를 넣는다면 1:128의 희석비율이 된다.

German Pad(저먼 패드)
양면 사용 가능한 폼패드의 일종으로 그 이름은 Autogeek의 Wolfgang German Polish & Wax Applicator에서 유래되었다. 한쪽면은 폴리싱용이고 다른 한쪽면은 글레이즈, 왁스/실런트용이다. 특히 핸드폴리싱용으로 사용할 때 효과적이다. 초창기 제품은 확실히 독일 국기의 색상에 매칭되는 색상이었으나 지금은 노란색이 아닌 살구색으로 바뀌었다. 제품 이름은 다르지만 초창기 저먼패드 색상 그대로 판매하고 있는 곳은  Chemical Guys,premiumfinishcare이다. 국내에서는 스마트왁스코리아에서 판매중이나 스마트왁스코리아에서 판매하는 저먼패드는 가운데 검은 스폰지 부분이 두껍고 양쪽 스폰지는 얇은 편이다. 저먼 패드의 색상과는 다르지만 비슷한 구조의 패드는 Zaino외에 여러 곳에서 판매하고 있으나 패드의 질감, 내구성, 품질 등에서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Glass science(글래스 사이언스)
자동차 유리 표면용 트리트먼트 케미컬 브랜드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rainclear.com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유리 표면 클리너 Glass Scrub, 유리 표면 발수제 Rain Clear, 유리 내부 습기 방지제 Fog Clear 등이 있다. 

Glaze(글레이즈)
광택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장표면처리 공정을 글레이징(Glazing)이라 하고, 글레이징에 사용되는 케미컬을 글레이즈라고 한다. 글레이즈용 케미컬은 여러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광택감의 향상이 최종 목표이므로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어떤 글레이즈는 초미립연마제가 포함되어 있어 도장표면의 투명도를 최대화시키고 도장 표면에 얇은 막을 형성하여 미처 처리되지 않은 미세결함을 메꿔줌으로써 최종 목표인 광택감 향상을 꾀하기도 한다. 또 어떤 글레이즈는 도장 표면이 완전히 클리닝 되었다는 가정 하에 초미립 연마제가 포함되어 있지 않고, 광택감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얇은 막을 형성하기도 한다. 여기서 언급하는 얇은 막이란 지속성이나 도장 보호력에는 관여를 하지 않는 것이 대부분이므로 글레이징 후 왁스/실런트를 시공해주어야 한다. 일부 케미컬은 지속성과 보호력을 갖춘 왁스형 글레이즈도 있는데 왁스 이름에 Glaze가 들어가거나 Glaze를 연상케 하는 단어가 포함되기도 한다. 따라서 제품 선택시에는 해당 제품 설명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보편적으로는 도장 결함 제거를 위한 폴리싱 공정 이후에 광택감 향상을 위해 글레이징 공정이 진행되며 글레이즈 공정 후에 왁스나 실런트를 바르게 된다. 글레이징 공정은 옵션일 뿐 필수 공정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Gloss(광택)
광택은 질적 광택과 양적 광택이 있다. 질적 광택은 눈으로 봤을 때 느껴지는 광택감이며 이것은 빛의 반사도와는 다른 것으로 페인트 본연의 색상을 얼마나 선명하고 진하게 보이게 하느냐, 광택의 깊이감이 얼마나 느껴지느냐가 질적 광택이다. 양적 광택은 수치적으로 도장 표면에서 빛의 정반사가 얼마나 일어나느냐를 표현한 것이므로 수치적 광택이라고 할 수 있다. 양적 광택이 올라가면 질적 광택도 올라가지만 광택도가 높다고만 해서 반드시 아름다운 광택이라고 할 수는 없다.

Gloss meter(광택계)
물체 표면의 광택을 측정하기 위해 광원으로부터의 직접광과 물체 표면으로부터의 확산 반사광을 비교하는 원리의 측광 장치이다. (네이버 지식사전에서 그대로 인용). 도장표면의 광택을 측정하는데에도 활용된다.
표준화된 구분은 아니지만 광택도(광택계 수치)에 따른 표현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위키피디아 참조 (업계의 표준이 아닐 수도 있음.)


Gloss-it(글로스잇)
미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이며 웹사이트는 www.gloss-it.net이다.
카샴푸부터 폴리싱 케미컬, 실런트, 퀵디테일러까지 디테일링 케미컬은 모두 구축되어 있다. 보편화된 브랜드는 아니나 이 브랜드의 제품을 경험한 사람들은 대체로 만족한다는 의견을 포럼들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Griot's Garage(그리오스 거라지)
미국의 차량 관련 용품 제조,판매업체이며 웹사이트는 www.griotsgarage.com이다.
자동차 디테일링 용품 뿐만 아니라 차량 정비 공구 및 차고 용품, 각종 잡화에 이르기까지 차와 관련된 일체의 물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제품 중 상당수는 Griot's Garage 브랜드 제품이다. 특히 디테일링 케미컬과 폴리셔 등은 디테일링 분야에서 영향력있는 브랜드로 포지셔닝된 상태이다. Griot's Garage의 듀얼액션 폴리셔인 Griot's Garage 6" Random Orbital는 파워면에서 PorterCable 7424XP나 Meguiar's G110보다 우수한 것으로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지되고 있으며 Meguiar's Mike Pennington 역시도 인정한 바 있다. 그러나 제품 보증기간, 내구성면에서는 좀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다. 


Grit Guard(그릿가드)
세차용 버킷의 바닥에 깔아놓는 독특한 형태의 플라스틱 틀이다(특허). 워시미트를 헹구는 과정에서 워시미트에 묻어 있는 이물질들을 틀 아래에 가두워 둠으로써 그 이물질들(총칭하여 grit이라고 함)이 워시미트를 재오염시키지 않게 한다. 워시미트로 차량을 닦는 중간중간에 워시미트를 그릿가드 표면에 대고 문지르면 이물질들을 분리시키는데 용이하다. 그릿가드의 효과를 더 많이 보기 위해서는 이물질들이 쉽게 워시미트에서 떨어져나갈 수 있는 재질과 구조의 워시미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표면에 미세 구멍이 뚫려있는 스폰지 형태보다는 털이나 가닥 구조의 워시미트가 이런 점에서는 더 낫다고 할 수 있다. 그릿가드 웹사이트는 www.gritguard.com이다. 
 




Detailing Glossary - H





Last update : 2011. 12. 15  
  (5 words)



Hand Polishing(핸드폴리싱)
도장 표면의 클리닝, 결함제거, 광택 향상 등을 목적으로 폴리셔를 사용하지 않고 패드와 폴리싱 케미컬을 이용하여 도장표면을 문지르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핸드폴리싱에도 요령이 있어야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하고 결과물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핸드폴리싱에 사용되는 패드는 왁스용 패드 또는 핸드폴리싱 전용 패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패드의 선택은 도장 상태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심한 스크래치나 스크래치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핸드폴리싱 전용 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미세 스월이나 표면 클렌징 정도의 목적인 경우에는 왁스용 패드를 사용해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Hex-Logic pad(헥스 로직 패드)
케미컬가이스의 폴리셔용 폼패드의 일종으로 패드 표면에 육각형(벌집 모양의) 홈이 파진 패드이다.
이런 유형의 폼 패드들이 갖는 장점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 작업시 폴리싱 케미컬이 튀는 것을 최소화한다.
 - 곡선 부위의 폴리싱이 용이하다.
 - 패드와 도장면 사이의 마찰열을 줄여준다.
 - 케미컬의 소모량을 줄여준다.
모든 제품들이 그렇지만 제조사가 제품에 대해 표방하는 것과 실제 사용자가 사용하면서 느끼는 것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케미컬가이스의 Hex-Logic 패드는 Buff & Shine사의 Hex 폼패드를 리브랜딩한 것이다라는 얘기도 있으나 정확한 정보는 아니다. 설령 Buff & Shine사에서 제품을 만들어 공급하는 것이 사실이라고 해도 큰 틀에서는 벗어나지 않지만 재질, 패드 pore 사이즈, 패드의 모양 등 소소한 부분에서의 차이는 있을 수 있다.


Hitach SP18VA Rotary Polisher
일본 히타치社의 로터리 폴리셔이며, RPM 범위는 0~3400, AMP(암페어)는 11.0, 무게는 약 2.8kg이다.
같은 나라의 제품이고 스펙도 비슷하여 Makita 9227 기종과 많이 비교되었었다. 
스펙만 놓고보면 Hitachi가 Makita보다 암페어가 높아 더 파워풀하게 보이고, 무게는 가벼워 핸들링이 약간 더 수월할 것으로 보이며 보증기간은 5년으로 Makita의 1년보다 훨씬 유리하다.  그러나, Makita 9227과  Hitachi SP18VA를 둘다 사용해본 사용자들은 내구성과 제품의 퀄리티면에서 Makita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Hologram(홀로그램)

버퍼스월이라고도 하며, 주로 로터리 폴리셔 사용에 의해 발생하는데 로터리 폴리싱 테크닉의 부족, 부적합한 패드나 케미컬의 사용 등이 그 원인이다. 거미줄처럼 소용돌이 형태의 미세스월과는 다른 것으로 도장면과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봤을 때 마치 홀로그램처럼 보인다. 일반적인 조명에서는 잘 보이지 않으며, 맑은 날 정오의 햇빛에 노출시키거나 색온도(Color Temperature) 5,000 캘빈 전후의 조명을 도장면으로부터 1m 이상 떨어뜨려 도장면을 비춰야 더 용이하게 관찰할 수 있다. 또한 폴리싱 직후 도장 표면에 폴리싱 오일이 제거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관찰하기 어려우므로 IPA(이소프로필알콜), 알콜, 전용 탈지제 등으로 도장표면의 유분을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 (색온도에 대한 사항은 디테일링 용어사전 - C : Color Temperature 참조)

홀로그램

 
Hook & Loop (훅앤룹)
(동의어) Velcro(Hook & Loop fastener의 브랜드명)
디테일링 분야에서 Hook & Loop라는 용어는 보통 백킹 플레이트(Backing Plate)의 수식어로 많이 쓰인다.
Hook & Loop Backing Plate = Velcro Backing Plate, 즉 백킹 플레이트 표면이 벨크로(일명 찍찍이) 타잎으로 되어 있어서 패드를 백킹 플레이트에 쉽게 탈부착할 수 있다.

 

Hook & Loop Backing Plate



Detailing Glossary - I, J, K





Last update : 2011. 12. 17  
  (5 words)



IPA(Isopropyl Alcohol : 이소프로필알콜)
무극성 물질을 용해하며 자기 얼룩을 남기지 않고 쉽게 증발하는 특징이 있어 반도체, LCD 등 IT 부품 세정액으로 많이 활용되며, 페인트, 잉크 등의 용제로도 사용되는 강한 알콜향의 무색 유기용제이다.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유리세정, 터치업 페인트 전의 작업 부위 세정, 폴리싱 후 도장면 클리닝 등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블로그 포스팅 참고 바랍니다. (
http://perfectshine.tistory.com/154)


Jetseal109
Chemical Guys의 프리미엄 실런트로 '젯실'로 통용된다. 도장면에 바르거나 건조 후 닦아낼 때 작업성이 좋은 편이다. 도장의 색상과 광택을 왜곡시키지 않고 맑고 투명한 광택을 연출한다. 가장 큰 장점은 실런트의 경화시간이 빨라(20~30분) 레이어링시 매우 용이하다는 점이다. 케미컬가이스에서는 기본적으로 2회 코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휠 전용 코팅제 대신에 젯실을 휠에 발라도 괜찮다.


Kangaroo(캉가루)
가정, 건물관리, 자동차 분야의 종합 광택제 및 세정제 전문 제조업체를 지향하고 있으며 불스원과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디테일링 용품 제조업체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kangaroo.co.kr이다. 브랜드 파워 및 제품 라인업에서 불스원에 비해 부족한 편이나 왁스 부분에서는 가격 대비 만족도면에서 사용자 평이 대체로 좋은 편이다.   

Klasse(클라쎄)
독일 Car-Lack社의 AIO(All-In-One) 및 실런트 제품의 미국 판매용 브랜드명이다.
  ▶ Car-Lack 68 Nano Systematic Care = Klasse AIO 
  
▶ Car-Lack 68 Long Life Sealant = Klasse High Gloss Sealant Glaze
상당히 오랜기간동안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으로 AIO = Klass AIO의 등식이 성립될 정도로 Klass AIO는 AIO 제품군의 대표 제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장 표면의 클렌징, 미세스월 감춤, 도장 보호면에서 두루두루 좋은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이다. 한때 하이브리드 레이어링 Klasse AIO + P21S Concours Look Carnauba Wax의조합은 Wet-Look 최고의 조합으로 많은 인기를 얻기도 했다. Klass High Gloss Sealant Glaze는 특유의 아크릴릭한 광택으로 역시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실런트이다.  


Kompressor pad (콤프레서 패드)
Lake Country사의 신개념 디자인 기술이 접목된 패드로 현재 특허출원중에 있다. 외형상의 가장 큰 특징은 패드 표면에 가로, 세로 두방향으로 틈새가 있다는 점이다. 또한 백킹 플레이트(Backing plate)에 부착되기 전에는 패드 모양이 약간 구부러져 있는데 패드를 백킹 플레이트에 부착하면 평편해진다. 패드의 눌림과 동시에 패드의 틈새 또한 밀착되어 패드 표면을 밀집시키는데, 밀집된 패드의 중앙 부분을 Lake Country사에서는 패드 성능의 최적 부위라는 의미에서 'Sweet Spot'이라 부른다. 패드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주는 요소가 바로 'Compress(눌림)'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제품 이름도 "Kompressor"(독일어, 영어의 Compressor)라고 했다고 한다. Kompressor 패드의 장점은, 가로세로의 틈새로 인해 굴곡있는 도장면 작업시 유리하고, 밀집된 틈새 사이사이로 케미컬이 골고루 보존되어 케미컬의 소모량을 줄일 수 있고, 패드 세척이 무척 용이하다는 점을 들 수 있다.  
* Kompressor 패드에 대한 상세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Detailing Glossary - L





Last update : 2011. 12. 18  
  (6 words)




Lake Country(레이크 컨츄리)
미국의 버핑 패드(폴리셔 전용 패드) 전문 제조업체이자 브랜드로, 웹사이트는 www.lakecountrymfg.com이다.
1977년 Jim Schneider씨는 Koenchild family로부터 밀워키 트레이닝사를 인수하였고 버핑 패드 이외의 사업부문은 모두 정리하여 오로지 버핑 패드 기술에만 집중하여왔다. 버핑 패드 기술로 보편화된 CCS(Collapsed Cell Structure) 기술, 패드 표면에 칼집같은 독특한 틈새 디자인 기술인 Kompressor 패드 시스템, 패드세척기의 대표제품인 System 2000 Padwasher, Variable Contact(VC) 패드 디자인 기술, Foam Buffing Ball, Scuff Ball, 1Pad Polishing System, 워시미트 표면에 칼집같은 틈새디자인이 적용된 Ulti-mitt 등 디테일러에게 익숙한 다수의 제품들이 레이크컨츄리사의 작품들이다. 패드 전문 회사인만큼 앞으로도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제품이 기대되는 업체이다.



Lambswool wash mitt(양모 워시미트)
새끼양털로 만든 워시미트이다. Sheepskin, Lambskin, lambswool 등의 용어가 혼용되고 있는데 엄격히 구분하자면 Sheepskin은 다 자란 양 또는 늙은 양의 가죽이며 털 또한 다 자란 양의 털일 것이며, Lambskin은 새끼 양의 가죽이니 털도 새끼 양털일 것며, lambswool은 새끼 양털이니 가죽도 새끼 양가죽으로 추측된다. 새끼 양털이 늙은 양털보다 더 높은 가격이어야 하는 것은 맞으나 워시미트의 세계에서는 꼭 그렇지도 않다. Lambswool이라도 다 같은 Lambswool이 아닐 것이며, Sheepskin이라고 다 같은 Sheepskin은 아닐 것이다. 따라서 Lambswool이다 Sheepskin이다 따지는 것보다 전체적인 워시미트의 품질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양모 워시미트는 세차 중 이물질이 묻어도 헹굼을 통해 쉽게 떨어뜨릴 수 있고 양모 자체가 매우 부드러워 어떤 재질의 워시미트보다 좋은 재질이나 쓰다보면 털이 점점 더 빠지고 가죽과 재봉상태가 약해져서 내구성면에서는 마이크로화이버 재질의 워시미트보다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Last Touch(라스트터치)
 
(약어) LT
Meguiar's Last Touch는 전문가용 스프레이 디테일러 제품으로 갤런 단위로 판매되는 제품이다.
Last Touch는 일반적인 퀵디테일러와 용도상 큰 차이점은 없다. 도장 표면의 먼지, 지문, 얼룩 등을 제거하고, 광택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주요한 용도이며, 클레이바 사용시 윤활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클레이바 윤활제로 사용시에는 물과 1:1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이 밖에도 Drying aid(물기제거 보조제)로도 사용되는데 이 용도는 맥과이어스에서 공식적으로 권장하는 방법은 아니며 사용자들에 의해 발견된 용도이다.  이때에도 물과 1:1로 희석하여 사용하며 세차 후 도장면에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Last Touch 희석액을 스프레이한 후 드라잉 타월로 도장면의 물기를 제거한다. Drying aid에 대한 설명은 디테일링 용어사전 - D : Drying aid를 참조하여 주세요.
 

  

Layering(레이어링)
레이어링은 계층화를 의미하는데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주로 왁스/실런트의 계층화, 즉 왁스/실런트층을 여러층으로 쌓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왁스/실런트 피막은 마이크론 단위의 도막두께 측정기로도 측정이 어려울만큼 매우 얇은 막이므로 이러한 막이 벽돌처럼 층층이 쌓일 수 있을까하는 점에서는 의문이다. 레이어링은 수치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사항이며 육안에 의한 광택감 변화, 왁스/실런트의 지속성 변화를 통해 가늠하는 정도이다. 실제 왁스/실런트 피막이 두터워진다는 의미보다는 왁스/실런트 피막을 균일하고 견고하게 형성시킨다는 의미로 레이어링을 이해하는 것이 좋다.  왁스 레이어링에 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블로그 포스팅을 참조하여 주세요. ▶왁스레이어링 이해하기


Liquid Glass(리퀴드 글라스)
리퀴드 글라스는 1980년대를 풍미했던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로, 제품 라인업은 페인트 클리너, 실런트, 퀵디테일러, 카샴푸, 인테리어 디테일러 정도로 다양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실런트(Liquid Glass Auto Polish)에 대해서는 매니아층이 상당이 두터웠으며 리퀴드 글라스 짝퉁까지 나돌 정도였으니 그 제품의 인기는 정말 대단했던 것 같다. 리퀴드 글라스 레전드라는 제품은 25번 레이어링 후에는 스톤칩까지 예방이 된다고 하는걸 보면 과대포장의 냄새가 역력하지만 어찌하였든 지금까지도 리퀴드 글라스가 최고라고 하는 사용자가 있는걸 보면 당시의 임팩트가 상당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그러나 Autogeek.net을 포함하여 일부 사이트에서 리퀴드 글라스 제품을 판매하였으나 언제부턴가 제품 목록에서 제외되어 있거나 품절 상태로 되어 있으며 아마존닷컴이나 이베이에서만 유통되고 있다. 또한 리퀴드 글라스의 홈페이지(www.liquidglass.com) 운영도 중단된 걸 보면 무언가 많이 이상하다. 



 
LSP(Last Step Product)
디테일링 최종단계에서 도장면에 발라주는 케미컬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바르는 케미컬은 사실 여러가지가 될 수도 있는데 LSP라하면 주로 왁스나 실런트로 통용되고 있다. LSP를 Last Step Protectant, Last Step Process 등의 약자로도 쓰는데 큰 맥락에서는 모두 같은 의미들이다.  



Detailing Glossary - M





Last update : 2011. 12. 19  
  (8 words)



Masking tape(마스킹 테잎)
폴리싱 또는 도색 작업시 고무, 플라스틱 부위 또는 보호되어야 할 도장 부위에 부착하는 종이 재질의 테잎으로 작업후 떼어냈을 때 테잎 부착 부위를 손상시키지 않고 테이핑 흔적이 남지 않아야 한다. 마스킹 테잎을 부착하는 행위를 줄여서 '마스킹'이라고 한다.


Menzerna(멘제르나)

독일의 폴리싱 케미컬 전문 제조업체로 1888년 Dr.Friedrich Menzer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처음에는 귀금속 광택 연마제로 시작하였다. 1960년대에 이르러
 자동차 산업으로까지 기술 이식이 이루어지고 오랜기간의 폴리싱 케미컬에 대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품질'과 '균일성'에 전념한 결과 현재 최고의 폴리싱 케미컬 브랜드의 하나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멘제르나의 폴리싱 컴파운드는 수성기반이며, 도장의 특성과 도장상태에 따라 디테일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세분화된 제품 라인을 갖추고 있다. 또한 연마의 균질성이 매우 우수하여 Mercedes를 포함한 독일 유수의 자동차 메이커에서도 도색 후 마무리 공정에서 멘제르나 폴리싱 컴파운드를 사용하고 있다. 

▶ 멘제르나 폴리싱 컴파운드 챠트
 
 * 이미지 출처 : www.autogeek.net


Microfiber(마이크로화이버)
마이크로화이버는 극세사라고도 불리는데 섬유의 굵기는 머리카락의 1/100 이하이며, 미세 먼지, 유분, 수분 등을 신속하게 흡수하는 섬유구조로 되어 있다.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이러한 마이크로화이버의 특성을 응용하여 물기제거용 드라잉 타월, 왁스/실런트 잔유물 제거용 버핑 타월, 스프레이 왁스 및 퀵디테일러용 버핑 타월, 유리용 타월, 액체형 왁스/실런트를 바르거나 도장표면의 클렌징에 효과적인 마이크로화이버 패드 등으로 적용되었다.
 



Meguiar's(맥과이어스)
미국의 디테일링 용품 제조업체로 웹사이트는 www.meguiars.com이다.
1901년 Frank Meguiar, Jr.에 의해 설립되어 가구용 광택제 제조로부터 출발하였다. 세상에 처음 자동차가 나왔을 때 외관이 나무 재질이었고 외장 관리는 가구 관리와 크게 다를 바가 없었다는 점에서 맥과이어스는 자연스럽게 자동차 외장 관리 케미컬에 연계될 수 있었다고 한다. 창업주 Frank Meguiar, Jr.는 가구 광택제를 처음 만들때부터 시장에서 최고의 제품이라고 그가 확신하지 않으면 판매하지 않겠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1973년 이전에는 Mirror Glaze 브랜드의 전문가용 제품만 공급했으나 1973년 지금의 CEO이자 Frank Meguiar, Jr.의 둘째아들 Malcom Meguiar의 아들인 Barry Meguiar가 경영하면서부터 오너용 디테일링 제품들을 본격적으로 시장에 출시하였다. 전문가용 및 소비자용 디테일링 케미컬 뿐만 아니라 디테일링에 필요한 소소한 도구부터 폴리셔에 이르기까지 전세계적으로 가장 제품 라인업이 막강한 업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Meguiar's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 자동차 디테일링의 저변확대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으며 큰 몸집에도 불구하고 발빠르게 변화하는 기업으로 평가할 수 있다. 


Milwaukee Rotary Polisher(밀워키 로터리 폴리셔)
밀워키는 소형 전동공구 전문 제조업체로, Heavy Duty(튼튼한)의 브랜드 이미지가 강한 업체이다. 
밀워키의 로터리 폴리셔인 AP12QE 모델은 RPM 900~2,500, 중량은 2.2Kg로 경량이어서 핸들링이 쉬운 편이나 강한 컷팅인 필요한 경우 파워가 부족하다라는게 중론이다. 그러나 그 파워의 부족은 절대적인 부족이라 판단할 수는 없으며 중량급 폴리셔와 비교한 상대적인 평가라 할 수 있다. 밀워키 AP12QE 모델과 AEG PE 150 모델은 껍데기만 약간 다를 뿐 같은 머신이라고 하는데 밀워키, AEG 모두 TTI Group의 자회사라는 점, RPM을 비롯한 대부분의 스펙이 동일하고, 무게에서 AEG Polisher가 0.1kg 더 가벼운 정도라는 점에서 충분히 신빙성 있는 얘기이다.



MOL(Meguiar's Online Forum)
맥과이어스 온라인 포럼으로 맥과이어스 제품 정보, 기술정보, Q&A, 사용자들간의 커뮤니테이션 공간이다. 맥과이어스의 온라인 포럼인 만큼 맥과이어스 제품 위주의 설명이 주를 이루지만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디테일링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포럼 Administrator의 설명은 브랜드와 관계없이 디데일링의 프로세스적인 접근방법을 익히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MOL 웹사이트 주소 : http://www.meguiarsonline.com/forums/forum.php



Mothers(마더스)
Mothers는 미국의 디테일링 용품 제조업체로 웹사이트는 www.mothers.com이다.
1970년대 초 캘리포니아 남부 타이어 체인점 사장이었던 Al Holloway씨는 마그네슘 휠(Mag Wheel)의 광택을 위해 방법을 찾던 중 오랜 연구끝에 제대로된 포뮬러를 발견하였는데 그의 동료인 Jack Hampton과 커피숍에서 만나 Mag & Aluminum Polish 신제품에 관해 논의한 뒤 바로 그 자리에서 냅킨 위에 브랜드명을 적었다는데 그게 바로 "Mothers"였다고 한다. Mothers의 역사는 Mag & Aluminium Wheel Polish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제품 하나로 Mothers는 엄청난 인기와 인지도를 얻게 되었고 이후 제품 라인업을 꾸준히 확장하여 40여가지에 이르게 되었다. 왜 브랜드명이 Mothers냐는 질문을 참 많이 받아왔다고 하는데 현재의 CEO인 창업주 Al Holloway씨의 아들 Dennis Holloway씨는 "누구나 '어머니'는 신뢰하지 않나요? "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Mothers는 전문가용 제품이 아닌 오너용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글로벌한 비즈니스보다는 미국 내에서의 로컬 브랜드적인 성향이 강해 보인다. Mothers는 가격 부담도 적고, 성능도 괜찮은 오너용 디테일링 브랜드로서의 입지는 어느정도 구축한 것으로 보인다. 


MSDS(Material Safety Data Sheet)
제품의 유통 및 보관 그리고 사용자를 위한 물질안전보건자료로 제품의 건강 위험성과 환경 유해성을 검토할 수 있는 자료이다. MSDS에 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포스팅을 참조하여 주세요. ▶ 디테일링 케미컬에 대한 이해
 



Detailing Glossary - O,P,Q





Last update : 2011. 12. 22    (14 words) 




ONR(Optimum No Rinse)
Optimum사에서 개발한 세차 후 별도의 헹굼이 필요없는 린스리스 세차액으로 희석비율에 따라 린스리스 세차액, 퀵디테일러, 클레이 루브(윤활제) 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용도별 희석비율

 - 린스리스 세차액 : ONR 1 : 물 256 => 물 8리터에 ONR 약 30ml
 - 물 연수제 : 일반 카샴푸 희석액에 ONR 약 30ml 첨가시 연수 효과와 더불어 샴푸희석액의 윤활성 증대
 - 클레이 루브 : ONR 1 : 물 64 => 물 1리터에 ONR 약 15ml
 - 퀵디테일러 : ONR 1 : 물 16  => 물 1리터에 ONR 약 60ml



Optimum Polymer Technologies(옵티멈 폴리머 테크날러지)
미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제조업체로 'Optimum' 브랜드 제품을 제조 공급하고 있다. 2001년 Dr. David Ghodoussi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Dr. David Ghodoussi는 원래 유기화학자로 십수년간 고분자와 자동차 페인트의 배합 분야에서 연구 개발 경력이 있었다. 최고의 디테일링 케미컬을 공급하겠다는 비전과 더불어 사용자 및 환경에도 안전한 제품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사명감을 홈페이지를 통해서 밝히기도 하였다. 디테일링에 필요한 전반적인 케미컬을 모두 구축한 상태이며, 특히 린스리스 세차액(No Rinse Wash and shine)은 전세계적으로 Optimum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패드에 직접 스프레이하여 머신 폴리싱을 할 수 있는 스프레이형 폴리싱 컴파운드, 스프레이형 AIO(Aill In One) 제품, WOWA(Wipe On, Walk Away : 발라만 놓고 나중에 타월로 닦아내지 않아도 되는 투명 실런트의 일종) 방식의 Opti-Seal 등 모험적이고, 혁신적인 제품들을 개발하기도 했다. 웹사이트 주소는 http://optimumcarcare.com 이다.


Orange Peel(오렌지 필)
공장도색시 및 애프터마켓 재도색시 도료 분사조건, 분사환경, 경화조건 등으로 도막 표면에 오렌지 껍데기 같은 요철(쭈글거림)이 생기는 현상을 오렌지 필이라고 한다. 공장도색시의 도색조건은 균일하고 환경 통제가 잘되기 때문에 오렌지 필이 덜하고 애프터마켓 재도색의 경우에는 시공업체마다 오렌지 필의 정도는 천차만별이다. 재도색 후 오렌지 필이 심한 경우에는 샌딩을 통한 오렌지필 제거작업이 필요할 수 있으나 공장도색시 발생한 오렌지필은 그대로 두는 것이 좋다. 

오렌지 필


Overspray(오버스프레이) 

애프터마켓 도색작업시 마스킹 부위 이외의 곳에 페인트가 흩날려 표면이 거칠거칠해지거나 외부 건물 등의 페인트 작업시 페인트가 바람에 날려 도장에 묻는 경우 등 의도하지 않은 부위에 페인트가 흩날린 것을 오버스프레이라고 한다. 오버 스프레이의 기본적인 해결책은 클레이바를 이용한 표면 클리닝이다. 

Paint Overspray


P21S Auto Care Product
P21S는 미국과 독일의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로 특히 클리닝 케미컬에 특화된 브랜드이다.
P21S 브랜드는 원래 독일의 Wack(Dr. O.K. Wack Chemie)이라는 클리닝 케미컬 전문 제조업체의 고유 브랜드였으나 1983년 미국의 BIS(Brookside Import Specialties)사와 P21S 및 S100 케미컬의 미국 유통계약을 (구두로) 맺으면서 P21S와 S100이라는 브랜드가 미국에 알려지시 시작했다. BIS는 P21S와 S100의 상표권을 미국에서 등록하였고 Wack사는 미국과 캐나다 지역에 대해서 P21S와 S100 브랜드는 BIS의 브랜드로 인정한다는 레터까지 보냈다. 그러나 1987년 P21S와 S100의 미국 내 생산에 대해 협의하는 과정에서 BIS사와 Wack사 간에 P21S와 S100에 대한 상표권 소유에 대한 분란이 생기기 시작했고 이 분란은 끝내 법정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법정에서는 BIS의 손을 들어주게 되었고 결국 1992년 4월 이후로 Wack사는 BIS로의 제품 공급을 중단하였다. 당시 BIS는 대체 공급원을 찾게 되었고 그 공급원이 독일업체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런 이유로 BIS에서 공급하는 P21S와 S100 제품들이 유럽에서는 R222 브랜드로 판매되는 것이 아닌가 추측된다. 즉, 독일의 Wack사에서 제조판매하는 P21S와 S100 제품은 미국의 BIS에서 판매하는 제품들과는 다른 것이다. 또한 P21S Concours-look Carnauba Wax 역시 독일의 Wack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 제품이다. 그러나 P21S 제품이 독일의 Wack사 제품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BIS사의 P21S 제품군들(다목적 세정제, 휠클리너, 카샴푸, 카나우바왁스 등)은 그 성능에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호평하고 있으며 P21S Concours-look Carnauba wax는 2001년 Guru Reports에서 실시한 Car Wax Test에서 실런트를 제외한 고가 왁스 부문에서 최고의 카나우바왁스로 인정받은 바 있다. P21S 브랜드에 대한 히스토리는 Autopia 포럼 게시물의 내용을 근거로 기술되었으며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Autopia 포럼 게시물 원문을 참조하세요. ▶ Is P21S / S100 Really Made In Germany?




Paint Cleaning(페인트 클리닝)
도장 표면 상의 왁스/실런트 퇴적물, 물때, 얼룩, 철분 등 페인트 고유의 색상이 보이는데 방해가 되는 모든 요소를 제거하는 행위이다. 페인트 고유의 색상이 보이는데 방해가 되는 요소는 차량 전체에 누적되어 있는 스월마크 및 스크래치도 해당되므로 
넓은 의미에서보면 스월마크 및 스크래치를 제거하는 행위도 페인트 클리닝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 왁스/실런트 퇴적물, 물때, 얼룩 등은 페인트 클리닝 전용 케미컬을 사용하여 제거하는데 이런 용도의 제품군을 '페인트 클리너' 또는 줄여서 '페클'이라고 한다. 도장면에 단단히 고착되어 세차나 페인트 클리너로 제거되지 않는 낙진, 철분, 타르 등은 클레이바(=디테일링 클레이, 클레이)를 사용하여 제거하는데 철분에 대해서는 철분제거제, 타르에 대해서는 타르제거제 등의 전용 케미컬을 사용할 수도 있다. 스월마크 및 스크래치는 도장 표면의 연마가 필요하므로 폴리싱 케미컬을 이용한 핸드폴리싱 또는 머신 폴리싱이 요구된다. 


Pinnacle(피너클)
Pinnacle은 PBMG(Palm Beach Motoring Group)가 육성하는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이다.
피너클의 핵심이자 대표 제품인 Souveran Paste Wax를 빼놓고서는 피너클을 이야기할 수 없다.  과거 CMA의 CEO였던 Terry Freidberg씨 역시 디테일링 매니아였는데 1991년 Zymol의 Destiny를 그의 검정색 벤츠에 바르고서는 광택의 새로운 세계를 맛보았다고 했다. 그래서 Zymol Destiny를 벤치마킹하여 성능과 결과물은 Destiny에 뒤지지 않고 가격은 보다 합리적인 왁스를 만들기로 결심하였고 화학자를 고용하여 그로부터 15개월간 왁스 개발에 전념하여 1992년 중반에 마침내 개발에 성공하였는데 그 왁스가 바로 Pinnacle Souveran Paste wax라고 한다. 피너클의 역사는 Souveran과 같이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Souveran에 대한 사용자들의 평가는 대단히 호의적이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Pinnacle은 합리적인 가격을 가진 최고 품질의 브랜드로 포지셔닝하기 시작했다. 
* Terri Freidberg씨는 Bob Max McKee와 함께 Pinnacle Souveran Wax의 공동 오너였으나 이후 Max에게 모든 권리를 양도함에 따라 Pinnacle 브랜드는 PBMG 소유로 되어 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Autogeek 포럼내용을 참조하여 주세요. ▶
 A story of Souveran wax 


Polish(폴리쉬)
폴리쉬는 광택 향상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케미컬이나 브랜드마다 적용하는 방법에는 차이가 있다.  

 

제품 이름에 Polish라는 단어가 모두 포함되었지만 어떤 제품은 연마제가 있는 폴리싱 제품이고, 어떤 제품은 연마제가 전혀 들어 있지 않은 글레이즈 제품이며, 심지어 Zaino의 경우에는 실런트임에도 불구하고 Polish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제품 설명을 꼼꼼히 확인한 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자면, 약한 스월마크 정도는 제거할 수 있을 줄 알고 Deep Crystal Step 2 Polish 제품을 구매한다면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더 안타까운 사실은 쇼핑몰에서 제품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는 것이다. 참고로 여기를 클릭해보면 마치 이 제품이 스크래치와 스월마크를 제거할 수 있다는 식으로 설명되었다. 물론 폴리싱 오일로 인해 스월마크를 시각적으로 살짝 감출 수 있으나 감춤 정도는 상당히 제한적이므로 스월마크를 제거한다라고 표현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맥과이어스에서는 이 제품을 'completely non abrasive pure polish' 즉, 연마 성분이 전혀 없는 순수 폴리쉬로 분류하고 있다.


Polishing Pad (폴리싱 패드)
컴파운딩(연마력이 강한 컴파운드류 케미컬과 패드를 이용한 컷팅 작업)에 의한 패드 스월을 제거하거나 가벼운 도장면 클리닝(스월 제거, 도장 표면 산화, 도장 표면 때 등의 제거) 등 광택향상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패드를 폴리싱 패드라고 한다.

 

Poorboy's world(푸어보이스)
미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제조, 판매업체로 차량 내외부 디테일링에 필요한 대부분의 케미컬을 판매하고 있다. 브랜드명에 어울릴만큼 그렇게 가격이 싸지는 않으나 대체로 저렴한 편이며, 가격 대비 성능적으로는 호평을 받는 제품들이 많은 브랜드이다. 웹사이트는 http://www.poorboysworld.com이다.



PorterCable 7424, 7424XP
(약어 : PC 7424, PC 7424XP)
PorterCable사의 듀얼액션 폴리셔로 상당히 오랜기간 듀얼액션 폴리셔의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았다. 그만큼 내구성면에서나 성능적인 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제품이다. PC의 최신 기종은 PC 7424XP로 이전 기종보다 각 스피드에서의 OPM이 상당하게 증가했다. 이전 기종에서의 폴리싱 실용 Speed 구간이 4~5 구간이었던 반면에 최신 기종에서는 2~5 구간으로 다양해졌고 이에 따라 결함제거력도 좋아지고 보다 섬세한 폴리싱도 가능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PC 7424XP는 Meguiar's의 G220과 성능상 거의 차이는 없었으나 G110v2 및 G220v2가 출시되면서 스펙에서나 기능적인 면에서 열세로 보이나 PorterCable의 인지도가 워낙 막강하여 G110v2 및 G220v2가 쉽사리 듀얼액션폴리셔의 1위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지는 조금 더 두고봐야 할 것 같다. 조금 더 지나면 G110v2와 대등하거나 조금 더 우수한 업그레이드 제품을 발표하지 않을까 기대를 할 수도 있지만 PorterCable사는 기종 업그레이드에 굉장히 신중하고 느린 편이다. 






Pure polish(퓨어 폴리쉬)
색감을 진하게 하고 도장면을 더욱 반짝이게 하는 용도의 케미컬로 결함제거용 연마제, 왁스나 실런트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 광택제를 의미한다. Pure Polish만으로는 도장면은 보호되지 않으므로 Pure Polish 사용 후 왁스나 실런트를 바르는 것이 좋다. 


Quick Detailer(퀵디테일러)
(약어) QD
도장 표면의 가벼운 세정(고착되지 않은 이물질, 먼지, 가벼운 오염 등의 제거)과 일시적인 광택 증진이나 보호막 형성 등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액체 스프레이형 케미컬이다. 제품마다 강조되는 기능들이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광택 증진이과 보호막 형성보다는 세정 기능에 충실한 제품이 있고, 세정력은 약하지만 광택증진과 보호막 형성이 보다 강화된 제품도 있다. 퀵디테일러류의 제품들은 대부분 윤활성이 있어 클레이바 사용시 윤활제로도 많이 사용된다. 그러나 Meguiar's Ultimate Quik Detailer(UQD)와 같이 세정보다는 광택증진과 보호막 형성 기능이 강화된 퀵디테일러류는 세정목적이나 클레이바 윤활제로 사용하는 것은 경제적으로난 성능적으로나 좋은 선택이 아니다. 따라서 제품 선택시 제품 설명을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Quik Detailer(퀵디테일러)
맥과이어스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퀵디테일러(Quick Detailer) 제품에 대한 스펠링을 Quik Detailer로 표기한다. 또한 퀵디테일러가 아니더라도 오너용 제품들에 대해서는 Quick이 아닌 Quik으로 표기한다. 맥과이어스에서 정확히 Quick Detailer로 표기한 제품은 우리가 생각하는 퀵디테일러가 아닌 전문가용 액체형 클리너왁스이다. 따라서 생소한 제품의 경우 제품명보다는 제품 설명을 꼼꼼히 확인한 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Detailing Glossary - R





Last update : 2011. 12. 21    (6 words) 




Random Orbital Polisher(랜덤 오비탈 폴리셔)
(약어) R/O Polisher
회전과 동시에 무작위적 진동이 발생한다하여 랜덤 오비탈 폴리셔라 하며 듀얼액션폴리셔와 혼용해서 사용된다. 그러나, Flex의 듀얼액션 폴리셔(XC3401 VRG)는 오비탈 회전을 하는 동시에 기어에 의해 백업 플레이트가  강제 회전되는 방식이므로 랜덤 오비탈 방식이 아니다.  (사진 출처 : www. Autogeek.net)
 



RDS(Random Deep Scratch)
RDS는 Random Deep Scratches의 약자로 클리어코트 표면만 살짝 패인 스월마크(Swirl Mark)와는 달리 듬성듬성 일정 모양이 아닌 짧거나 길면서 스월마크 보다는 깊으며 클리어코트를 관통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결함이다. 아래 이미지에 표기된 RDS는 RDS의 한가지 유형에 속하며 클리어코트 깊이 내에서 패인 결함을 모두 RDS라고 할 수 있다.

 


Reflection(리플렉션)
도장면에 빛이 반사되는 정도를 의미하며, 도장면에 빛이 반사되어 투영되는 사물이 얼마나 원본에 가깝냐에 따라 리플렉션의 정도를 시각적으로 가늠할 수 있다. 광택계(Gloss meter)로 측정하면 리플렉션의 정도를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동일한 재질의 클리어코트 도장면을 기준으로 리플레션은 왁스/실런트의 종류, 스월마크의 정도, 오렌지필(Oragen peel)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Rinseless Washing(린스리스 세차)
주차장이나 기타 세차시설이 없는 환경에서 헹굼이 필요없는 세차액을 이용한 세차를 의미한다. 버킷에 린스리스 세차액을 담아 판넬별로 워시미트로 닦고 타월로 물기제거를 하는 방식이다. 호스(hose)로 차를 헹굼할 필요가 없다고 해서 호스 프리(Hose free) 세차라고도 한다. 린스리스 세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블로그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Eco-detailing : Rinseless washing 


Rotary Polisher(로터리 폴리셔) 
Circular Polisher라고도 하며 중앙 회전축
을 중심으로 0~3000 RPM의 속도로 회전하는 방식으로, 모터 구동력이 패드에 직접 전달된다. 오비탈 방식에 비해 빠르게 작업할 수 있어 전문 디테일러들이 선호하는 폴리셔이다. 단점으로는 기술 숙련도가 낮을 경우 홀로그램(버퍼스월)이 심하게 생길 수 있고, 페인트 층의 과도한 연마, 높은 마찰열에 의한 페인트 버닝(paint burning)의 위험성이 있다.

로터리 폴리셔 스핀들

   

Rubbing Compound(러빙 컴파운드)
러빙 컴파운드는 도장면의 산화막(oxidation film), 스크래치, 차량이나 건물 외벽 등과의 가벼운 접촉사고 등에 의한 페인트 전이(Paint transfer) 등을 제거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반죽이나 크림 형태의 케미컬이다. 러빙 컴파운드는 주로 타월이나 패드를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문지르는 작업방식을 권하는데 대체로 연마력이 강하고 연마입자가 부스러지지 않아 사용에 주의를 기하지 않으면 오히려 도장면의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러빙 컴파운드 사용 후 대개 도장 광택이 사라지게 되는데 후속작업으로 연마입자가 고운 폴리싱 컴파운드류의 제품을 사용하면 광택을 다시 복구할 수 있다. 브랜드마다 러빙 컴파운드를 가지고 있는 편인데 제품마다 연마력의 차이가 있고 일부 러빙 컴파운드라고 표기된 제품은 강한 연마력을 가지면서 광택을 손상시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 광택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강한 연마력을 갖는 러빙컴파운드는 광택을 손상시키는 러빙컴파운드 보다 상대적으로 연마력은 약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강한 러빙컴파운드로 광택을 손상시키며 결함을 빠르게 제거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연마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광택을 손상시키지 않는 러빙컴파운드로 2~3회 작업하는 것이 도장면에도 안전하고 결과물도 우수한 편이다.

 




Detailing Glossary - S





Last update : 2011. 12. 22    ( 10 words) 




Sanding(샌딩)
클리어코트 내의 깊은 스크래치, 오렌지필(Orange Peel) 등을 제거할 목적으로 페인트용 샌드페이퍼(사포)로 클리어코트 표면을 갈아내는 작업이며, 물을 사용하지 않는 건식 샌딩과 샌드페이퍼를 물에 적셔 사용하는 습식 샌딩이 있다. 습식 샌딩을 Wet sanding(웻샌딩)이라고도 한다. 클리어코트 이외에도 칼라페인트(베이스코트) 및 크리어코트의 도색 품질을 높이기 위해 프라이머 코트 또는 건조된 퍼티(putty) 부위를 샌딩한다.

Wet sanding



Sanding Mark(샌딩마크)
샌딩으로 스크래치 제거 또는 도막의 평탄화는 달성하였으나 샌드페이퍼의 연마입자로 인해 클리어코트가 연마입자만큼의 굵기로 긁힌 것을 말한다. 일종의 샌딩 스크래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샌딩스크래치는 컴파운딩 공정을 통해 대부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샌딩시 불필요하게 깊은 샌딩마크(트레이서스, tracers라고 함)가 남는 경우가 있는데 그 원인은 주로 품질이 떨어지는 샌드페이퍼(연마입자가 고르지 않고, 연마입자가 고르게 부스러지지 않음.)를 사용하거나, 샌딩하면서 발생하는 연마입자 부스러기, 연마된 클리어코트, 표면 이물 등의 입자들이 샌드페이퍼에 부착된 상태에서 샌딩하는 경우, 샌딩 테크닉이 부족한 경우 등이다. 따라서 가급적 고품질의 페인트 전용 샌드페이퍼를 사용하고, 사용 전 샌드페이퍼를 물에 충분히 불려서 연마입자가 고르게 부스러지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웻샌딩 중간중간에 도장면 및 샌드페이퍼를 물로 헹궈내야 하고, 약간의 쿠션감있는 샌딩백업패드(아데방)을 이용하여 천천히 조금씩 부드럽게 샌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웻샌딩 중에는 샌딩의 상태를 확인하기 어려우므로 중간중간 도장면을 타월로 닦아내어 제대로 웻샌딩이 진행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sanding mark




Scratch(스크래치)
일반적으로 스크래치라 함은 육안으로 쉽게 보이는 정도의 선형태의 흠집을 말한다.  
넓은 의미에서 도장 표면에 긁힌 모든 흠집을 스크래치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스크래치 보다 얕은 스크래치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세분화할 수 있다.
 - 스월마크 : 자동세차, 부적합한 방법에 의한 세차 및 왁싱, 기타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무작위적으로 발생하고 햇빛에 비췄을 때 소용돌이 모양으로 보이는 미세 스크래치
 - Micro-marring(마이크로 마링) : 스월마크의 일종이나 일반적인 스월마크보다 더 얕은 정도의 흠집이다. 주로 부드러운 천이나 뭉툭한 물체 등에 의해 매우 미세하게 생채기가 난 상태이다. 버퍼스월 또는 홀로그램도 마이크로 마링에 해당된다.  
  




Sheeting(쉬팅)
굵은 물줄기를 도장면에 흘렸을 때 물의 인력작용으로 인해 물방울을 형성하지 않고 뭉쳐서 흘러내리는 현상으로 발수가 강한 왁스/실런트 피막에서는 물이 재빠르게 흘러내리고 발수가 원래 약하거나 약화된 왁스/실런트 피막이 넓은 수막을 형성하며 서서히 흘러내린다.

▶ 발수가 강한 왁스/실런트 피막에서의 쉬팅 현상 


▶ 발수가 약화된 왁스/실런트 피막에서의 쉬팅 현상


쉬팅 특성을 이용하여 세차 후 물로 물기를 제거할 수 있다. (Sheeting technique)





SMAT(Super Micro Abrasive Technology)

맥과이어스 폴리싱 케미컬에 적용되는 기술의 일종으로 연마입자가 매우 작은 반면 diminishing abrasive처럼 쪼개지거나 분쇄되지 않는다. 사용되는 패드에 따라, 사용하는 약재의 양에 따라 연마력이 매우 가변적이며 diminishing abrasive보다 빠르게 결함을 제거할 수 있다. SMAT가 적용된 맥과이어스 폴리싱 케미컬은 M86 So1o-Cut&Polish Cream, D151 Paint Reconditioning Cream, M105 Ultra-Cut Compound, 
M205 Ultra Finishing Polish, Ultimate Compound, ScratchX 2.0, SwirlX, Ultimate Polish 등이다. 아마 앞으로도 맥과이어스 폴리싱 케미컬은 대부분 SMAT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SMAT가 적용된 폴리싱 케미컬

 



Spit Shining(스핏 샤이닝)
물을 이용한 카나우바 왁스 레이어링 방법이며 침을 발라 구두의 광을 냈다는데서 유래되었다.
Spit shining의 핵심은 1차 왁싱에 의해 생성된 카나우바 왁스 피막이 2차 왁싱시 왁스의 솔벤트 성분에 의해 재액화(re-liquefying)되어 닦여나가버리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보다 두터운 왁스 피막의 형성을 유도하는 것이다. Spit shining은 왁스 피막의 지속력에 별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는 반면에 작업 시간은 훨씬 더 소요되는 힘든 작업이다.광택감이 향상되고 막감이 두터워지는 느낌이나 도막두께측정기를 이용한 수치적 검증은 불가능하다.
Spit Shining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 카나우바 왁스레이어링 - Spit Shining 






Swipe Test(스와이프 테스트)
왁스/실런트 도포 후 닦아내야 할 타이밍을 확인하기 위한 방법이다. 손가락 끝으로 도포된 왁스 표면을 살짝 닦아냈을 때 깨끗하게 닦여졌다면 왁스/실런트 피막이 형성된 것으로 간주할 수 있으나(지촉건조) 만약 뿌옇게 뭉개졌다면 아직 건조가 덜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카나우바 왁스보다는 합성왁스 및 실런트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 여기서의 합성왁스는 천연 재료와 합성 재료가 혼합된 왁스를 의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wirl Mark(스월마크)

(동의어) Cobweb scratches, Cobweb swirls, Spider-webbing

스월마크는 광원에 도장면을 비췄을 때 소용돌이(swirl) 모양으로 보이는 미세 스크래치의 일종이다. 

 
넓은 범주에서 보면 폴리셔(버퍼)에 의한 홀로그램도 스월마크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홀로그램은 다른 표현으로 버퍼스월(buffer swirl)이라고도 한다. 보통의 스월마크는 사방의 무수한 스크래치들이 광원에 비추어질 때 소용돌이 모양으로 보일 뿐 실제 미세 스크래치들이 소용돌이 모양으로 나 있는 것은 아니다. 물론 그중에는 왁싱하면서 생긴 둥그런 형태의 스크래치들도 있고 버퍼 스월도 있을 수 있지만 왁싱이나 광택 한번 안하고 자동세차만 줄곧 돌린 차들을 들여다보면 100% 아래와 같은 모양의 스크래치들이 보인다. 또한 셀프세차만 하고 왁싱도 한 방향으로만 한다고 해도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한 스크래치들이 몇년간 누적된다면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마찬가지로 스월형태로 보이게 되어 있다. 
 


부위를 이동해가며 광원을 비춰보면 이 스월마크들은 광원을 따라 움직이게 된다.
정확하게 표현한다면 광원을 따라 스월마크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사방군데에 깔린 무수한 스크래치들을 광원이 움직이면서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스월마크의 간격이 좁고 촘촘할수록 그만큼 스크래치들이 많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버퍼 스월을 제외한 보통의 스월마크는 그 발생원인이 별도로 있다기 보다는 스크래치의 발생원인과 같다고 볼 수 있다. 셀프세차시 업소 브러쉬를 사용하지 않고 워시미트나 워시패드를 이용해서 세차를 하더라도 스크래치는 발생할 수 있다. 



<정상적인 디테일링 과정에서의 스크래치 발생 요인>
 - 워시미트와 도장면 사이에 낀 이물질
 - 물기 제거 과정에서 사용되는 드라잉 타월의 소재와 사용방법
 - 부적합한 왁싱 방법 (압력, 방향, 패드의 종류 등)
 - 부적합한 타월의 사용 (타월의 소재 및 사용 방법) => 특히 왁스를 닦아낼 때(버핑시)
 - 부적합한 클레이바의 사용(거칠기 등급, 잘못된 사용방법, 부적합한 윤활제, 오염된 클레이바의 사용 등)
 - 이외에 핸드 폴리싱이나 머신 폴리싱 작업시 발생하는 패드 스월


Swissvax(스위스벡스)
1930년대 스위스에서 핸드메이드 왁스의 개발을 시작으로 태동한 고급 디테일링 케미컬 업체이다. 
처음에는 Anwander 집안에 보관된 골동품 가구를 관리하기 위해 자신들이 직접 주방에서 왁스를 만들게 되었는데 꽤나 유명하다는 왁스들로도 Anwander 할아버지의 까다로운 취향을 맞출 수가 없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그 이후 Anwander 할아버지가 진짜 만족하는 왁스를 완성하게 되었는데 그것이 계기가 되어 본격적인 사업화를 시작하게 되었다. 현재는 디테일링 전반에 대한 용품을 모두 제조하고 있으며 세계수준의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성장과정에 있어서 Zymol(자이몰)과의 분쟁이 있기는 하였으나 크게 이슈화되지는 않았으며 지금은 자이몰과 함께 최고급 핸드메이드 카케어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매스컴을 통해 유명했던 前 자이몰의 공식 디테일러 Paul Dalton이 스위스벡스와 파트너쉽을 맺게 되면서 스위스벡스의 브랜드가 다시 세간의 주목을 받기도 하였다. Swissvax와 Paul Dalton의 파트너쉽으로 탄생한 왁스가 Swissvax Crystal Rock이다. 웹사이트 : www.swissvax.com

Swissvax Crystal Rock

 


Synthetic Sealant(합성 실런트)
천연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인공 재료만을 사용하여 만든 자동차 표면 보호용 케미컬이다.
보통 줄여서 실런트라고 하는데 
실런트라는 용어가 익숙치 않은 소비자를 고려해 합성 왁스로 불리기도 한다. 실런트는 클리어코트 표면과 반응하여 화학적으로 접착된다라고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접착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도장 표면의 클리닝이 매우 중요하다. 천연 카나우바 왁스에 비해 지속성은 우위에 있으나 표면에 왁스 성분이나 유분끼가 있는 상태에서 실런트를 바를 경우 지속성이 현저히 떨어질 수 있다.



Detailing Glossary - T




Last update : 2011. 12. 24    (5 words) 




Terry Towel(테리 타월)
올 끝이 컷팅되지 않고 고리모양을 띤 타월로, 물기흡수력, 유분 제거력, 먼지 제거력 등이 뛰어나 올의 길이에 따라 드라잉 타월, 폴리싱 타월, 버핑타월, 유리타월 등으로 활용되어 진다. 예전에는 코튼(면) 재질이 많이 사용되었으나 요즘은 마이크로화이버의 품질이 좋아 코튼재질의 타월이나 패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코튼 재질의 타월이나 패드는 최초 사용시의 만족도는 높으나 두번, 세번 세탁하면 올이 뻣뻣해지고 내구성이 떨어지며, 세탁을 해도 때나 케미컬의 색소가 쉽게 빠지지 않는 편이다. 자이노의 코튼 테리 패드를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아마 공감하실 것이다.



Test spot(테스트 스팟)

어떤 케미컬이나 기법을 차량 전체에 적용하기 전 먼저 테스트할 목적으로 설정한 차량의 일부 부위이다. 
보통 마스킹 테잎을 이용해 가로 세로 30~40cm 정도의 면적을 '테스트 스팟'으로 설정한다. 폴리싱 케미컬이나 패드의 조합 테스트시 테스트 스팟에서 먼저 시도해보고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조합으로 차량 전체를 작업하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가장 소프트한 조합 또는 현재의 도장 상태를 감안하여 임의로 선정한 조합으로 작업해 본 후 도장면에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주면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조합을 찾아낼 때도 유용한 방법이다. 테스트 스팟을 설정하여 케미컬이나 기법을 테스트 하는 것을 Spot testing(스팟 테스팅)이라고 한다. 스팟 테스팅은 테스트 스팟에서 적용하였던 조합과 작업방법을 차량 전체에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테스트 스팟에서 보여주었던 작업결과와 동일한 결과를 사전에 보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Touch up paint(터치업 페인트)
도장 보수용 페인트로서 외부 충격에 의해 도장에 국소적으로 상처가 났을 때 사용한다.
최대한 상처부위에 정교하게 붓터치하는 것이 중요하고, 얇게 조금씩, 시간적 여유를 두고 반복적으로 터치업해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터치업 페인트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터치업 붓은 뭉툭하여 정교한 붓터치가 어렵다. 터치업 붓 대신에 일회용 마이크로브러쉬를 이용하거나 미술용 소형 붓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마이크로브러쉬는 스톤칩 처리에 유용한 편이며, 소형 붓은 좁고 긴 형태의 상처(깊은 스크래치 등)에 유용하다. 




Tree Sap(수액)
나무 수액은 물에 잘 녹는 편이나 단단히 굳은 경우에는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세차만으로도 제거될 수 있으나 세차로도 제거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소프로필알콜, 타르제거제 등으로 녹여낼 수 있으며, 클레이바의 사용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소프로필알콜이나 타르제거제로 녹일 때에는 수액의 단단함 정도에 따라 녹는 시간에 차이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이소프로필알콜이나 타르제거제로 1차 녹여낸 다음 클레이바를 사용해볼 수도 있다. 그러나 젖은 물수건으로 무리하게 문지르는 방식은 자칫하면 수액이 덩어리째 떨어져 그 덩어리가 물수건과 함께 도장면을 긁을 수도 있다. 도장면 위에 떨어진 수액을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도장 표면에 부식에 의한 크랙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발견 즉시 조치하는 것이 좋다. 수액을 제거하더라도 수액이 있던 자리가 뿌옇게 변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페인트 클리너나 연마력이 약한 폴리쉬로 폴리싱하면 제거할 수 있다. 수액을 제거했다면 왁스/실런트를 발라두고, 가능하다면 나무 밑 주차는 피하는 것이 좋다.





Two-bucket method(투 버킷 메써드)
세차시 2개의 버킷을 준비하여 하나에는 워시미트 헹굼용으로 깨끗한 물을 담고, 다른 하나에는 카샴푸 희석액을 담아 세차하는 방법이다. 워시미트를 세차하는 중간중간에 깨끗한 물에 헹궈내어 워시미트에 묻어 있는 각종 이물질들을 떨어뜨리기 위함이며 헹궈낸 워시미트에 다시 카샴푸 희석액을 묻혀 도장면을 닦는 방식이다. 워시미트 오염에 의한 세차 스크래치나 스월마크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며, 버킷 안에 그릿가드를 설치하면 더욱 안전한 세차가 가능해진다. 2개의 버킷 모두 그릿가드를 설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1개의 그릿가드를 설치한다면 깨끗한 물이 들어 있는 헹굼용 버킷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휠 세척 전용 버킷을 따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Three-bucket method라고 할 수 있다.
 





Detailing Glossary - U~Z




Last update : 2011. 12. 26    (9 words) 




Ultima Car Care
Autopia-Carcare.com(PBMG에 합병되기 이전)에서 Four Star Product 연구팀과 공동으로 개발하였고, 현재는 Premium Finish Care에서 육성하는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이다. Ultima가 주창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비교적 명료하다. 신차 수준의 차량을 가지고 있는 오너를 대상으로 시간과 노력을 많이 들이지 않으면서 기존의 케미컬이 보여줬던 성능 이상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Ultima의 제품 라인업을 보면 컴파운드나 폴리싱 케미컬이 없다. Ultima 라인업은 카샴푸, 퀵디테일러, 엘라스프로폼 페인트 클리닝시스템(기존의 클레이바 제품 대용), 페인트 클리너, WOWA*실런트 UPGP(Ultima Paint Guard Plus), 인테리어 관리제, 고무-플라스틱-타이어 관리제, 워터리스 워시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Four Star Product에서 개발한만큼 대부분의 제품에 Polycharger가 첨가되어 있다.
* WOWA(Wipe on, Walk away) : 바르기만 하고 나중에 버핑하지 않아도 되는 투명 스프레이 실런트 




Ultimate Compound(얼터밋 컴파운드)

(약어) UC
맥과이어스 오너용 Clear coat safe 컴파운드로 연마력이 비교적 강하면서 광택이 뿌옇게 되지 않는 라이트 컴파운드(light compound) 제품이다. 맥과이어스의 SMAT(Super Micro Abrasive Technology) 기술이 적용된 제품이며 패드의 거칠기(왁싱용, 폴리싱용, 컴파운딩용)와 사용량(1회 기준)에 따라 연마력이 다양하게 변한다. 핸드 폴리싱 및 듀얼액션 폴리셔용으로 적합하며 로터리 폴리셔용으로는 권장하지 않는다. 기존에는 Ultimate Compound 사용 후 SwirlX 후속공정을 권장하였으나 Ultimate Polish(약어 UP)가 개발된 이후로는 Ultimate Compound의 후속공정은 Ultimate Polish로 권장하고 있다. 
 

맥과이어스 제품군 중에서 핸드폴리싱용 광택시스템을 찾는다면, 차량 상태가 양호한 경우에는 Deep Crystal System을, 스월마크가 심한 경우에는 Ultimate Polishing System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차량 상태가 양호한 경우에 Ultimate Polishing System을 선택한다면 Ultimate Compound를 제외하고 Ultimate Polish를 사용한 후 왁스/실런트를 적용하는 방법도 있다.


▶ Meguiar's Ultimate Polishing System 


  


Waffle weave(와플 위브)
바둑판 또는 벌집 모양의 무늬가 있는 마이크로화이버이다. 물기흡수력이 우수하고 도장면에 스크래치 발생율이 낮아 드라잉 타월로 보통 많이 사용된다.

 


Wash Mitt(워시 미트)

손을 집어 넣는 세차용 장갑으로 샴푸 희석액을 묻혀 차체를 닦는 용도로 사용한다. 양모, 마이크로화이버, 폼(foam) 등의 재질로 되어 있다. 장갑 형태로 되어 있으나 손을 넣지 않고 워시패드처럼 겉을 잡고 사용하기도 한다.


 

Waterless washing(워터리스 세차)
버킷, 호스 등을 사용하지 않고 스프레이 형태의 세차액과 타월로만 세차하는 것을 워터리스 세차라고 한다. 워터리스 세차는 에코 디테일링의 대표어이기도 하다. 외부 주차장에 장기 주차하였거나 흙탕물 등이 튀어 심하게 도장면이 오염되었을 경우에 워터리스 세차는 부적절하며, 도장면이 심하게 오염되지 않았을 때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오염이 심하게 되었으나 어쩔 수 없는 경우라면 셀프세차장에서 고압수로만 1차 세정을 한 다음 워터리스나 린스리스 세차를 할 수도 있다.  워터리스 세차시 타월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데 가급적 모가 긴 마이크로화이버를 선택하는 것이 스크래치 예방에 좋다.




Waterspot(워터스팟)
도장 표면의 물방울이 증발하면서 물방울 속의 미네랄 및 화학적 성분에 의해 도장 표면에 남는 물방물 모양의 흔적이다. 물방울에 들어 있는 미네랄 성분들로 인해 이를 닦아내지 않을 경우 도장표면에 마른 미네랄 성분들이 남게 되는데 이때에는 세차만으로도 쉽게 제거되거나 필요한 경우 식초희석액, 클레이바, 페인트 클리너 등으로 제거할 수 있다. 그러나 산성비의 경우 물방울이 건조되면서 물방울의 산성도가 올라감에 따라 도장 표면을 물방울 모양으로 미세하게 부식시키는 경우가 생긴다. 왁스/실런트 피막이 견고하게 형성된 경우 왁스/피막이 먼저 부식됨으로써 약간의 부식 지연효과가 있으며 왁스/피막이 견고하게 형성되었더라도 미세 부식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세차 및 식초희석액으로는 효과를 볼 수 없으며 페인트 클리너, 미세 연마제가 들어있는 폴리싱 케미컬 등을 이용하여 부식 흔적을 제거할 수 있다.





Wet sanding(웻샌딩)
습식 샌딩이라고도 하며, 자동차 도장 전용 샌드페이퍼를 물에 적신 후 물을 스프레이하면서 샌딩하는 방식이다.
웻샌딩은 건식 샌딩(드라이 샌딩)과는 달리 샌딩 파티클이 물에 젖어 먼지가 발생하지 않고, 샌드페이퍼 표면이 샌딩 파티클로 매워지지 않아 더 오래도록 샌딩할 수 있으며, 드라이 샌딩시보다 더 매끈한 피니쉬를 얻는데 유리한 반면 도장 표면이 계속 물에 젖어 있어서 제대로 샌딩이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마른 타월로 물기를 닦아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 디테일링 용어사전 Sanding(샌딩) 참조




WOWA(Wipe On, Walk Away)
기존의 왁스/실런트는 도장면에 바르고 나서 건조 후 잔유물을 타월로 닦아내야 하는(버핑) 반면에 WOWA 방식의 실런트는 마이크로화이버 패드 등으로 얇고 고르게 바른 후 별도로 버핑을 하지 않아도 된다. 이런 의미로 Wipe On(닦아내 듯 문질러서 케미컬을 바르는 것을 의미), Walk Away(버핑 같은건 잊어버리고 돌아서라)의 줄임말 WOWA가 유래되었다. 대표적인 WOWA 방식의 투명 실런트는 Ultima Paint Guard Plus(UPGP), Optimum Opti-Seal(OS), Zaino Clear Seal(CS) 등이 있다.





Zaino(자이노)
Zaino는 미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로 회사의 정식 이름은 Zaino Brothers이다.
Tommy Zaino, Sal Zaino 형제가 창업했기에 그렇게 이름을 지은 것으로 추정되며 대외적으로 주로 Sal Zaino가 활동하고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Sal Zaino는 1970년대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커스텀 페인팅 전문가 중의 한사람이었으며 각종 Auto Show에도 그의 작품들이 출품되었고 유수의 자동차 매거진에 그의 작품이 소개되기도 했었다. 그러나 자동차 외관의 피니싱을 좌우하는 왁스에 있어 기존 왁스에 만족을 느끼지 못하여 화학자의 도움을 얻어 다년간의 연구 끝에 마침내 개발해낸 것이 바로 Zaino이다.  Zaino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Z-2 Pro Show Car Polish(이하 Z-2)와 Z-5 Pro Show Car Polish(이하 Z-5)를 꼽을 수 있다. Zaino 실런트는 클리닝 에이젼트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도장상태가 좋아야만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때문에 Sal Zaino는 Zaino 실런트 적용 전의 클리닝을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2001년 Guru Reports(independent research group)에서 실시한 Car Wax Test의 Synthetic Wax 부문에서 No.1을 차지하기도 하였으나 2007년 Zaino AIO, Zaino CS 출시 이후로 별다른 신제품을 내놓지 못함에 따라 입지가 점점 좁아지는 모양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