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09. 8. 13. 18:24
오늘은 도장 상태와 관계없이 2 Step으로 머신 폴리싱 못지 않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자동차 광택 공정은 세분화할수록 보다 안전하고 정교하며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데 유리합니다.
문제는 공정을 세분화할수록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는 점인데요. 특히 도장 상태가 온전치 못한 차량을 핸드폴리싱하여 머신 폴리싱 못지 않은 결과물을 만들어내기란 어쩌면 불가능해보입니다. 핸드폴리싱으로 3 단계 이상의 광택 공정을 하기도 힘들뿐더러 그렇게 한다고 해도 그 결과물이 머신 폴리싱에 비해 많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깊고 얕은 스월이 도장면 전체에 빼곡히 자리잡은 차량를 대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전형적인 맥과이어스 광택 공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머신 폴리싱 작업 기준입니다.)

M84 파워클리너 + W-700x 컴파운딩 패드 -> M83 듀얼액션 클리너/폴리쉬 + W-800x 폴리싱 패드
-> M80 스피드 글레이즈 + W-900x 피니싱 패드

저먼(German) 양면패드를 이용하여 위의 공정을 그대로 따라하면 효과는 나쁘지 않습니다. 그러나 공정 단계가 3 Step이기 때문에 중형차 도어 판넬 하나 작업하는데 1-2시간 가량 소요되며 그 효과는 작업자의 스킬에 따라 가변적입니다. 무엇보다 위 3가지 약재를 핸드폴리싱용으로 구입하여 작업하기에는 양이 과다할 뿐만 아니라 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것이지요.

2 Step Hand Polishing

외산 제품이기는 하나 가장 구하기 쉽고 저렴한 편인 Meguiar's 제품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래는 모두 2 Step으로 되어 있으며 Step당 1번의 폴리싱 작업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선택한 약재로 1회 폴리싱했으나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아 동일한 약재로 1회 이상 추가로 작업하는 것은 1 Step으로 보지 않습니다. 약재만 동일할 뿐 노력과 시간은 Step이 추가되는 만큼 그대로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Ultimate Compound로
2회 작업 후 SwirlX로 2회 작업했다면 2 Step이 아니라 4 Step으로 보는 것이지요.

* 번호가 높을수록 연마력이 높아집니다.

▶ 도장 상태가 전반적으로 좋으나 타월 등에 의한 얕은 스월이 대부분인 경우
      ①  Deep Crystal Step 1 Paint Cleaner -> Deep Crystal Step 2 Polish(선택사항)
      ②  ScratchX(1.0 version) -> Deep Crystal Step 2 Polish(선택사항)
      ③  SwrilX -> Deep Crystal Step 2 Polish(선택사항)

▶ 도장 상태가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으나 위의 방법으로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
    또는 오랜 자동세차 등으로 인해 스월마크가 차량 전체에 분포한 경우
      ④  ScratchX 2.0 -> Deep Crystal Step 2 Polish(선택사항)
      ⑤  Ultimate Compound -> SwirlX 또는 ScratchX 1.0
           -> 결함에 따라 Ultimate Compound로 2회 폴리싱하여 2 Step으로 마무리할 수도 있음.

위와 같은 2 Step 공정만으로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올지 안나올지는 작업을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도장면의 좁은 부위(가로,세로 20cm x 20 cm 정도의 면적)를 테스트 판넬로 설정하여 계획한 2 Step 과정만으로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오는지 테스트본 후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오면 그 방법으로 차량 전체를 작업합니다.
만약 선택한 2 Step 조합의 결함 제거가 신통치 않다면 보다 강한 연마력의 약재를 적용하는 테스트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가장 적합한 2 Step 조합의 약재를 찾아내야 합니다.
* Test Spot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게시물을 보시려면 이곳을 클릭하세요.

만약 Ultimate Compound로 2회 작업해도 만족할만한 결함제거가 안된다면?

테스트판넬에 Ultimate Compound로 4회 폴리싱했더니 그제서야 만족할만한 결과가 나왔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차량 전체를 그렇게 작업해야 하는 것일까요?   물론, 가능합니다.  더 효율적인 방법은 없을까요?  

아래 사진은 제 아반떼 차량의 지붕의 일부분인데요. 그동안 전혀 관리를 안해준 덕분에 테스트 판넬로 삼기에 아주 적합한 상태입니다. 원래는 사진에 보이는 전체 면적이 스월로 빼곡한데 조명과 카메라의 한계로 사진 중앙 부분의 스월만 찍혔습니다.


포토샾으로 100%  크롭한 후 사이즈를 약간 줄였습니다. Ultimate Compound로 3회 이상 작업하면 광택은 향상되나 굵은 스월의 흔적은 여전히 남아 효과는 있되 그리 썩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오지는 않는 정도입니다.
이런 정도의 스월을 2 Step 핸드폴리싱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Ultimate Compound로 2회 이상 폴리싱해도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Ultimate Compound 사용 전 초벌 컴파운딩이 필요합니다. 마트에서 저렴하게 판매하는 불스원 컴파운드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양면패드의 폴리싱면을 사용하여 1회만 폴리싱해보겠습니다.


굵은 스월들은 대부분 사라지고 컴파운딩 스월이 형성되었습니다. Compounding haze라고도 합니다.
여기서 불스원 컴파운드 대신에 3M Rubbing Compound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불스원 컴파운드로 1회 컴파운딩 후 Ultimate Compound로 1회만 폴리싱 해보겠습니다.

컴파운딩 스월이 '시각적으로는' 모두 사라졌습니다. 시각적이라고 표현한 이유는 스월이 물리적으로 완벽히 제거되었다기보다는 오일에 의해 감추어져 보이지 않을 수도 있고 도장 색상이 검지 않아 육안으로 관찰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현재 조명 상태에서는 스월이 보이지 않으나 정오의 태양광에 정조준하여 비출 경우 매우 미세한 스월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초 상태를 감안해본다면 이정도 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운 정도입니다.

아래는 스크래치가 남아 있는 다른 부위를 조금 더 가까이 찍어보았습니다.
스월이 아닌 스크래치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만 스월은 보이지 않습니다. 불스원 컴파운드 1회(1분 내외)와 Ultimate Compound 1회(3분 내외)로 만들어낸 결과물입니다. (작업면적 가로세로 약 25cm x 25cm)

상기 과정에서 초벌 컴파운딩 약재로 불스원 컴파운드를 사용했습니다만 연마력이 매우 강하여 2회 이상 반복 작업은 권해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Meguiar's 전문가용 약재 중 M84 파워클리너보다 연마력이 강하며 점차 입자가 부스러지는 타잎이 아니라 문지르면 문지를수록 연마 정도는 매우 강력합니다. 따라서 결함 정도에 따라 패드를 누르는 압력과 시간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스원 컴파운드와 #3000방 습십 샌딩과의 연마력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불스원 컴파운드 vs. #3000방 습식 샌딩 연마력 비교

▶ #3000방 습식 샌딩 전 도장 두께 측정 : 109~110 microns

백업패드없이 그냥 습식 샌딩했습니다.

#3000방 습식 샌딩 결과 (이미지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근접 촬영 (이미지 클릭하시면 확대됩니다.)

▶ #3000방 습식 샌딩 후 도장 두께 측정 : 105~106 microns (약 3~4 microns이 연마되었습니다.)

▶ 불스원 컴파운드 사용 전 도장 두께 측정 : 100~101 microns

양면 패드의 폴리싱 면으로 작업해보겠습니다.

#3000방 습식 샌딩 결과물과 비교해보았습니다. 사진 상으로는 큰 차이를 느끼기는 어렵지만 습식 샌딩한 곳이 훨씬 더 거칩니다.

▶ 불스원 컴파운드 사용 후 도장 두께 측정 : 96~97 microns (3~4 microns가 연마되었습니다.)
작업 결과면에서는 불스원 컴파운드가 #3000방 습식 샌딩에 비해 마무리가 고운 반면 연마 정도에 있어서는 별 차이가 나질 않았습니다. 너무 열심히 문질렀던 것 같습니다. 역시 불스원 컴파운드는 주의를 요하는군요.

아래는 #3000방 습식샌딩과 불스원 컴파운드와의 결과물 근접 촬영 사진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냥 봐도 구분이 되시지요?

#2000, #2500, #3000방 등의 습식 샌딩 -> 불스원 컴파운드 -> Ultimate Compound 등의 수순으로 작업하면 수작업으로도 샌딩마크를 확실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강한 녀석들만의 조합이라 이런 일련의 작업으로 8~10 microns 정도의 도막 두께는 어렵지 않게 연마될 수 있다는 점이지요. 습식 샌딩 후 불스원 컴파운드를 사용하지 않고 Ultimate Compound로 바로 넘어갈 수 있는데요. 샌딩 정도에 따라 샌딩마크를 완벽히 제거할 수도 있지만 쉽게 제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Step 핸드폴리싱의 한계

도장 상태가 온전치 못한 상태에서의 2 Step 핸드폴리싱은 위와 같은 방법으로 빠르면서 효과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정 자체가 단순하여 정교한 마무리까지 이끌어내기에는 약간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Brinkmann Dual Xenon Light나 1W LED 라이트 조명 하에서는 매우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보여주기는 하나 정오의 태양광 아래에서 광원을 정조준하여 도장면에 30cm 가까이 근접하여 관찰하면 분명 미세한 스월이 관찰됩니다. 밝은 색일수록 관찰이 어렵고 어두울수록 관찰하기 쉬워지지요.  1 Step 더 추가한다면 이보다 더 정교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겠지만 서두에 말씀드린 대로 핸드폴리싱에 있어서 3 Step은 매우 어려운 일이므로 1차적인 광택 작업은 2 Step 핸드폴리싱으로 마무리짓고 추후 2차 광택작업시(6개월~1년 후) 보다 정교한 2 Step 핸드폴리싱 전략을 구사할 수도 있겠습니다.

[주의사항]
불스원 컴파운드를 이용한 2 Step 핸드폴리싱은 스월마크가 매우 심각한 상황 또는 Ultimate Compound급의 약재를 2회 이상 사용해도 만족스럽지 못한 경우에만 적용하세요. 불스원 컴파운드는 입자가 부스러지는 타잎이 아니므로 오래 문지르면 과도한 연마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