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2. 10. 9. 11:04

제 싼타페의 휠은 문제가 좀 많습니다.

언뜻 봐서는 그런대로 봐줄만합니다만 조금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휠 안쪽부분에 브레이크 분진이 아주 지저분하게 눌러붙어 있습니다. 휠클리너가 다 떨어져 그동안 카샴푸로만 휠을 닦아왔는데 휠클리너를 하나 사서 닦아봐야겠다 싶었습니다.


제가 써본 휠클리너는 P21S, 맥과이어스, 소낙스, 불스원 정도인데요. 

이번에도 불스원이나 하나 사야겠다 생각했는데 불스원보다 더 저렴한 카렉스 휠클리너가 보였습니다.

이마트에서 650ml 짜리가 3,000원이었습니다. 싸지만 성능이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예비 테스트



지난 금요일밤 수지샤인세차장에서 찰진인생님의 달통이 휠브러쉬를 빌려서 잠깐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아니 근데 좀 놀랐습니다. 뿌리고나서 조금 있다 보니 분진이 녹아 줄줄 흐르네요.. 






브러싱 전입니다.



"뿌려주고 물로 씻어내면 찌든 때도 OK"라고 휠 클리너 용기에 써져 있던데 거짓말은 아닌 듯 합니다.

고압수로 그냥 뿌려주니 휠이 깨끗해졌습니다. 근데요..저정도의 분진이나 때는 카샴푸와 스폰지로도 잘 닦여질 수 있는 수준입니다. 뿌리고 헹구기만 하는 편리함은 분명 있습니다. 저 정도 말고 진짜 강력한 분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의 효과가 있을까요?




본 테스트



제 싼타페 휠을 대상으로 여러 세정제들의 성능을 한번 테스트해봤습니다.

부위를 반반 나누어 어떤 세정제가 더 세정이 잘 되느냐의 방식으로 하지 않고, 각 세정제의 클리닝 한계를 확인해가며 이전 세정제의 한계를 다음 세정제가 넘어설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테스트는 수원에 소재한 붕붕카케어에서 진행하였으며 여러 세정제를 테스트용으로 제공하여 주셨습니다.




테스트 휠은 운전선 뒷바퀴 휠입니다.






테스트 휠의 뒷면은 이렇습니다. 테스트 전 고압수로 한번 헹군 상태입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런 상태입니다.









■ 먼저 카렉스 휠클리너로 한계치까지 세정해보겠습니다.


코팅, 크롬코팅의 휠에는 눈에 띄지 않는 곳에 테스트를 거친 후 사용하라는 문구가 있습니다.

비이온계 계면활성제가 첨가되었으며, 알칼리성입니다.







듬뿍 듬뿍 뿌려주고 2~3분간 그대로 두었습니다.

워낙 강력한 분진들이어서 그런지 거의 녹아내리는 건 없었습니다.






특별한 요령없이 칫솔로 열심히 문질렀습니다. 






브러싱을 열심히 하니 눌러붙었던 분진들이 녹기 시작했습니다.




열심히 브러싱을 한 다음 세정력이 거의 떨어졌다 싶으면 깨끗한 물로 헹군 다음 다시 휠 클리너를 분사하였습니다. 이렇게 세번을 반복을 했는데 두번까지는 분진이 잘 녹아내리는 것 같더니 세번째에는 열심히 문질러도 분진이 잘 녹지 않았습니다. 미미하게나마 녹기는 하였지만 어떤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없는 정도여서 이 정도까지가 카렉스 휠 클리너의 클리닝 한계치라고 판단했습니다.









비교하기 쉽게 작업 전 사진과 작업 후 사진을 나란히 배치해보겠습니다.  



갈색의 분진들은 거의 제거가 되었고 검게 눌러붙은 분진들만 남았습니다. 이 싼타페는 2005년 11월식으로 거의 7년 동안 제대로 된 휠 클리닝을 한 적이 없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카렉스 휠 클리너는 갈색의 분진에 대해서는 생각보다 좋은 클리닝 성능을 보여주었으나 오래되고 검게 눌러붙은 분진에는 클리닝의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 정도가 카렉스 휠 클리너의 한계였습니다.








■ 다음은 주방, 욕실 강력 세정제 이지오프뱅을 사용해보았습니다.



이지오프뱅은 한국판 Cillit Bang(실릿뱅)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실릿뱅은 눌러붙은 브레이크 분진을 녹이는데에도 효과적이라는 사례들이 많은 제품이라서 특별히 이지오프뱅을 출연시켰습니다. 실릿뱅의 MSDS를 참고해보면 pH  10.5~11.3의 강알칼리성 세정제입니다.






이지오프 뱅은 거품식 스프레이였습니다. 마찬가지로 휠에 난사한 후 2~3분간 그대로 두었습니다.






이지오프뱅으로 열심히 세정한 결과입니다.









이번에도 쉬운 비교를 위해 작업 전과 후를 나란히 배치해보겠습니다.



어떠신가요? 조금 나아진 것 같나요?

사실 칫솔과 스폰지로 열심히 문질러봤지만 거품의 색깔이 아주 약간은 누렇게 변했지만 분진이 녹아내린다기보다는 칫솔과 스폰지의 물리적인 마찰 덕에 그나마 그렇게라도 변한게 아닌가 싶을 정도였습니다. 다시말해 카렉스 휠클리너의 한계치를 뛰어넘는 유의미한 성능을 보여주지는 못했습니다.








■ 이번엔 트로틀바디 세척제입니다.



완전히 눌러붙은 카본찌꺼기까지 녹이는 강력한 세척제인데요.

이 녀석은 어떨까싶어 테스트해봤습니다.






스프레이를 난사하고 잠시 후 몇몇 점들이 녹아내렸습니다.

나머지 대부분의 검은 때는 아무런 반응이 없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아래 정도로 녹아내렸습니다. 

스폰지로 문질러봤더니 녹아내린 얼룩이 그대로 또 굳어버려 닦이질 않았습니다.






그래서 트로틀바디 세척제를 스폰지에 다시 듬뿍 스프레이 한 다음 얼룩들을 지워내야만 했습니다. 








작업 전과 후를 나란히 배치해보겠습니다.



트로틀바디 세척제와 같은 디그리서(degreaser) 역시 오래된 검은 분진에 대해서는 유의미한 효과를 보여주지 못하였습니다.








■ 다음 차례는 맥과이어스 APC(All Purpose Cleaner)입니다.


* 위 자료는 Meguiar's Technical Data Sheet에서 발췌한 것이며 Application 부분만 제가 번역하였습니다.



맥과이어스 APC는 강알칼리성계 클리너입니다.

희석없이 원액을 그대로 사용해봤습니다.






열심히 난사한 후 약 5분간 방치했습니다.

녹아내린 흔적은 없었습니다.






스폰지로 열심히 문질렀습니다.






아주 열심히 문질렀으나 허무하게도 거품색은 거의 그대로네요.




APC 원액으로 세척 후의 모습입니다.








스폰지 상태가 말이 아닙니다.






작업 전후를 또 나란히 배치해보죠.



맥과이어스 APC 역시 오래된 검은 브레이크 분진에는 유의미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하였습니다.








■ 이번에는 맥과이어스 휠 브라이트너입니다.



* 위 자료는 Meguiar's Technical Data Sheet에서 발췌한 것이며 Application 부분만 제가 번역하였습니다.



광택샵에서 많이들 쓰시는 휠 클리너입니다. 그만큼 클리닝 성능이 좋다고 정평이 나있는 제품이죠.

세정력이 강한만큼 특히 피부에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주로 원액과 물의 비율을 1:4의 비율로 희석하여 사용하는 제품입니다만 여기서는 원액을 사용했습니다. 


 




열심히 스프레이한 후 5분간 방치하였습니다.

철분이 녹아 피를 흘리는 것이 아니라 원래 약품 색상이 보라색입니다.






5분간 방치를 해도 분진이 녹아내리거나 하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5분간 방치 후 칫솔과 스폰지로 열심히 문질렀으나 별다른 소득은 없었습니다.

 




아래는 세정 후 깨끗한 물로 헹군 상태입니다.








휠 브라이트너 작업 전 후 사진입니다.



오래된 검은 분진은 거의 그대로인 반면 휠 안쪽 부분의 색상이 전체적으로 깨끗해진 느낌입니다. 

아주 큰 차이는 아니지만 안쪽 표면이 밝아진 것 같습니다. 휠 브라이트너의 효과는 있었지만 궁극적으로 오래된 검은 분진의 세정에 있어서는 유의미한 효과는 없었습니다.





이번에는 오토매직 철분제거제 차례입니다.



투명의 액체였으며 냄새가 별로 안났습니다.





오토매직 철분제거제를 난사한 상태입니다.

보통 철분제거제하면 보라색 피가 철철 흐르고 파마약 냄새가 나는 편인데 이 제품은 철분과 반응해도 액체의 변색은 없었으며 냄새도 거의 맡을 수 없었습니다.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더 좋다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냄새가 나지 않아서 방심하다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많은 양의 가스를 흡입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5분간 방치한 다음 칫솔로 문질러봤더니....이번에 효과가 있었습니다.

열심히 문지르니 오래된 검은 분진이 녹기 시작했습니다.







1회 세척 후 상태








2회 세척 중







2회 세척 후 깨끗한 물로 헹군 상태







오토매직 철분제거제의 작업 전후 비교입니다.



계속 반응이 없다가 철분제거제에서 다시 반응을 했습니다. 2번 세척하였는데 2번째 세척시에도 검은 때가 묻어 나왔습니다. 아마 3번째 세척을 했다면 그때에도 검은 때가 나올 것 같았습니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시간관계상 2회만 세척했습니다만 어쨌든 오래된 검은 브레이크 분진에는 철분제거제가 효과가 분명히 있다는 것을 확인한 것만으로도 충분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도 철분제거제인데요. 동양화학에서 나온 철분제거제입니다.


이 제품에 대해서는 별도의 정보가 없었습니다. 카프로의 아이언엑스와 거의 유사하다는 말만 들었습니다.

아이언 엑스의 MSDS 상에서는 pH가 6.5~7.0으로 중성인데요. 이 제품도 그러한지는 테스트하지 못했습니다.



이 제품은 뚜껑을 여는 순간 파마약 냄새가 났습니다.






휠에 난사한 상태입니다. 오래된 검은 브레이크 분진 부분에서는 액의 변색은 거의 없었고 휠 중앙부분 주위로 보라색으로 변색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또 열심히 문질렀습니다.






칫솔과 스폰지로 열심히 문지른 결과입니다. 검은 때가 또 많이 녹았습니다.

시각적으로는 동양화학 철분제거제가 더 효과가 있는 듯 보이기는 했습니다. 약품의 색상이 변색되는 시각적 효과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깨끗히 헹굼된 상태의 사진이 누락되었네요...안타깝습니다.

글로 설명드리면, 오래된 검은 브레이크 분진이 녹았고 어느 정도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동양화학 철분제거제의 변색 효과로 인해 세정력이 더 좋아보였긴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다시 오토매직 철분제거제로 세척했을 때 검은 때가 덜 나올까...궁금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오토매직 철분제거제로 세척해봤습니다.





여전히 또 검은 때가 나옵니다.





오토매직 철분제거제로 세척한 후 깨끗한 물로 헹군 상태입니다.








아래의 작업 전의 의미는 오토매직 철분제거제로 2회 세척한 상태이며, 작업 후의 의미는 동영화학 철분제거제 1회 세척, 오토매직 철분제거제 1회 세척 후의 상태입니다.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유의미한 효과가 나왔습니다. 철분제거제로 세척하면 할수록 점점 휠이 깨끗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세척을 반복해야 검은 브레이크 분진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입니다. 왜냐하면 세척하면 할수록 묻어나오는 검은 때의 양은 줄어들었고 휠 안쪽의 도장이 브레이크 분진으로 인해 부식되거나 변색된 것으로 보여지는 부분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오래된 검은 브레이크 분진에 대해서 철분제거제의 효과는 분명히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데 의미를 둘 수 있겠습니다. 




★ 오토매직 철분제거제에 대한 관찰 소견


오토매직 미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MSDS에는 iron remover라는 품목이 없었습니다.

수입 완제품이라고 하는데 그럼 뭘까요?  잘 살펴보니 이 제품과 매칭시킬 수 있는 제품이 딱 하나 보입니다.

Fallout remover인데요. 우리말로 낙진제거제이죠. MSDS를 살펴보니 유효성분이 Oxalic Acid로 나왔습니다.

MSDS 일부를 가져와보겠습니다.



MSDS 상의 제품 코드는 53인데요. 제가 사용한 제품의 라벨에 53AK라고 기재되어 있네요.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MSDS에는 케미컬의 주성분들을 모두 기재해야하는 의무는 없지만 기준 이상의 위해 성분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기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Oxalic Acid는 인체에 매우 해로운 물질로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취급해야하며 그렇지 않은 환경에서는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냄새가 나지 않는다고 해서 결코 안전하지 않다는 것이죠. 





pH는 2 이하로 강산성입니다.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를 요하며, 90%의 높은 휘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뚜껑을 열어놓으면 거의 다 날아간다고 봐야죠. 휘발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밀폐 보관도 잘 해야 하지만 코나 입으로 유해성분을 흡입할 수 있는 위험도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토매직의 철분제거제는 일반적인 철분제거제와 다른 유효성분으로 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냄새도 덜나고 철분과의 반응시 변색도 되지 않습니다. 오토매직 철분제거제가 매우 위험한 물질이라고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냄새가 덜 난다고 해서 방심해서는 안된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위험 부분에 대해 조금 강조하였을 뿐 다른 의도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아닙니다. 오해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휠 클리너 테스트를 마치고 Ultimate Compound와 저먼 양면패드의 폴리싱면의 조합으로 휠 앞쪽을 가볍게 폴리싱 해준 후 실런트를 도포하였습니다.






안쪽은 최종 이 정도로 세척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실런트를 도포하였습니다.






비록 안쪽의 브레이크 분진이 완전히 제거되지는 않았지만 바퀴를 부착하고 보니 검은 분진이 남아있는 부위는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전체가 깨끗해보였습니다.






휠 클리너 테스트에 대한 고찰



1. 3,000원 짜리 카렉스 휠 클리너의 클리닝 한계치는 기대 이상이었다.

세척력이 매우 우수하다는 맥과이어스 휠 브라이트너를 원액으로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3,000원 짜리 휠 클리너가 세척해낸 한계 이상의 세척력을 의미있게 보여주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세척시간, 휠 클리너의 사용량, 작업 횟수에 있어서는 카렉스 휠 클리너보다 맥과이어스 휠 브라이트너가 더 우수할 수는 있다. 또한 카렉스 휠 클리너로 3회 반복 클리닝하면 맥과이어스 휠 브라이트너의 클리닝 결과물에 뒤지지 않는다라고 가정할 수 있다. 즉, 저가 휠 클리너라도 브러싱만 잘하면 고성능 휠클리너 못지 않은 결과를 낼 수 있다.


2. 오래된 검은 브레이크 분진에는 철분제거제가 답이다.

카샴푸만으로 세척되지 않는 분진이 있다면 가지고 있는 휠클리너로 3회 반복 세척해본다. 효과가 있다면 3회 안에 효과가 나타날 것이고, 만약 효과가 없다면 다른 고가의 휠 클리너를 구입하더라도 별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럴 때는 다른 고가의 휠 클리너를 구입하기보다는 철분제거제로 직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주기적으로 휠을 관리하면 휠 클리너는 불필요하거나 저가의 휠클리너만으로도 충분하다.

신차 때부터 주기적으로 휠을 닦아준다면 별도의 휠클리너 없이 카샴푸만으로도 충분한 세정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만약 카샴푸만으로는 좀 부족하다고 느껴졌을 때 그동안 주기적으로 휠을 닦아줬다면 휠종류(알루미늄, 크롬 등)에 맞는 저가의 휠 클리너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충분한 세정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므로 휠은 평소에 관리를 잘 해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4. 휠에도 왁스나 실런트를 바르면 브레이크 분진 부착을 최소화할 수 있다.

휠 표면에 발려진 왁스나 실런트는 분진이 휠 표면에 단단하게 부착되는 것을 방해하여 주행시 브레이크 분진이 떨어져나가거나 휠 표면에 붙어있더라도 카샴푸나 저렴한 휠클리너로도 충분한 세정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한다.






감사합니다.




P.S :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장소와 여러 약품들을 제공해주신 붕붕카케어 임소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