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1. 12. 13. 19:40

Detailing Glossary - E, F





Last update : 2011. 12. 13  
 (11 words)



Eco-Detailing(에코 디테일링) 
친환경 자동차 디테일링(Eco-Friendly Car Detailing)의 줄임말로 에코 디테일링의 핵심 키워드는 물 절약과 무해성을 꼽을 수 있다. 물 절약은 주로 세차방식에 관한 것으로 헹구지 않아도 되는 린스리스 세차(Rinseless washing)와 물을 사용하지 않는 워터리스 세차(Waterless washing)에 관한 것이다. 워터리스 세차방식에 대해서는 도장면의 안전성면에서 아직까지는 회의적인 생각들이 지배적이라 할 수 있으나 린스리스 세차방식에 대해서는 점점 시장에서의 반응은 호의적으로 변하고 있다. 린스리스 세차액의 No.1 Product는 Optimum No Rinse(ONR)이 자리매김하였으나 ONR 출시 이전에는 Protect All사의 Quick & Easy Wash(QEW)가 거의 독보적인 제품이었다. 세차 방식 이외에도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디테일링 케미컬의 사용도 에코 디테일링의 범주에 들어간다.

Engine Detailing(엔진 디테일링)
엔진 디테일링은 시각적인 만족감 이외에도 엔진 고장시 수리와 평소 관리를 용이하게 하고, 엔진룸 내부 열을 조금이라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엔진 디테일링의 전통적인 방식은, 1단계 다목적 세정제(APC) 또는 디그리서(Degreaser)를 이용한 엔진 내부 세척, 2단계 고압수 헹굼 및 물기제거, 3단계 보호제 도포 순으로 작업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은 에코 디테일링의 측면과 엔진 트러블의 위험성면에서 권장할 수 없는 방식이다. 에코 디테일링과 엔진 트러블 방지를 위해서는 2단계 고압수 헹굼 및 물기제거 대신에 물걸레 헹굼과 마른걸레 물기제거 방법이 권장된다.  


Factory Paint (공장 도장)
메이커에서 차량 제작시 특수 베이킹 오븐 설비에서 고온 경화시킨 도장을 말하며, 애프터마켓에서 재도색된 도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단단하고, 얇으며, 스크래치에 대한 저항력이 높다. 애프터마켓에서 재도색된 경우 페인트층이 두텁고(특히 클리어코트), 오렌지필이 심한 편이어서 샌딩 및 광택작업이 필요하기도 하나 공장 도장의 경우에는 오렌지필 제거를 위해 샌딩작업을 하지 않는 것은 것이 좋다. 사고로 인해 판넬이 구겨지거나 스크래치가 생겼을 때 재도색보다는 가능한 한 덴트작업 및 광택작업을 통해 공장도장을 유지하는 것이 도장 관리 측면에서 유리하다. 
다른 판넬과의 색조화도 문제이지만 재도색할 경우 도장이 무른 편이어서 공장 도장에 비해 쉽게 스크래치나 스월마크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Festool (페스툴)
1925년 설립된 독일의 전기 및 공압 공구 전문 제조업체로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고성능, 고품질의 폴리셔로 알려지게 되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festool.com이다.
 - 랜덤 오비탈 폴리셔 : Festool Random Orbital ETS 150/5
 - 경량 로터리 폴리셔 : Festool Rotary Polisher SHINEX RAP 150
 - 중량 로터리 폴리셔 : Rotary Polisher POLLUX 180
 - 오비탈 & 로터리 겸용 폴리셔 : Festool ROTEX RO 150 (스위치로 기능 전환)

Festool SHINEX RAP 150

Finish Kare(피니쉬 케어)
미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제조업체이며 웹사이트 주소는 www.finishkare.com이다. 특히 도장면 클리닝 케미컬에 특화되어 있으며, 왁스/실런트, 퀵디테일러 제품들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1964년 Floyd Meguiar씨가 할아버지(Frank Meguiar, Jr.)의 비전과 철학을 받들겠다며 맥과이어의 가업에서 뛰쳐나와 만든 회사가 바로 Finish Kare이다. 할아버지의 철학은 "세상에서 최고의 제품이라는 확신이 설 때까지는 팔지 말아라." 이었다고 한다. 바꿔말하면, 세계 최고 제품만을 팔라는 얘기일 것이다. Finish Kare의 창업자 Floyd Meguiar씨는 2006년에 타계하였다. 

Finishing pad (피니싱 패드)

폴리셔용 패드 중 가장 부드러운 패드를 총칭한다. 초미립 폴리쉬, 글레이즈, 페인트 클리너, 왁스/실런트 등을 적용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통상 폴리싱 작업 후 보다 정교한 마무리를 위해 사용되는 패드이며, 초미립 폴리쉬부터 왁스/실런트까지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 피니싱 패드, 왁스/실런트 전용의 피니싱 패드 등으로 세분화되기도 한다. 

Flex(플렉스)
1922년 설립된 독일의 전기 전동공구 전문 제조업체이며 웹사이트는 www.flex-tools.com이다. 디테일링 분야에서 로터리 폴리셔 및 듀얼액션 폴리셔의 내구성, 사용 안정감, 파워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디테일링샵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이다. Flex의 듀얼액션 폴리셔(XC3401 VRG)는 Porter Cable 7424와 같은 일반적인 듀얼액션 폴리셔에 적용되는 비강제 회전 스핀들(free rotating spindle)이 아닌 강제 회전 기어가 적용되어 일반적인 듀얼액션 폴리셔보다 회전력이 강하다. 로터리 폴리셔와 일반적인 듀얼액션 폴리셔의 중간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이며 기어액션(gear action) 폴리셔라고도 한다.   



Foam Canon(폼 캐논)
고압세차기에 부착하여 사용하며, 
정식 세차전 도장면의 이물질의 불리는 목적으로 카 샴푸 또는 폼 전용 샴푸 희석액을 거품으로 뿌리는데 사용되는 장비이다.  폼 건에 비해 적은 양의 카샴푸와 적은 양의 물로 더 많은 양의 거품을 뿌릴 수 있다.

 
  
Foam Gun(폼 건)
수도 호스에 부착하여 사용하며, 정식 세차전 도장면의 이물질의 불리는 목적으로 카 샴푸 또는 폼 전용 샴푸 희석액을 거품으로 뿌리는데 사용되는 장비이다. 폼 캐논에 비해 더 많은 양의 카샴푸와 물이 소비되며 거품 양은 적은 편이다.


Foam pad (폼 패드)
차량의 도장, 고무, 플라스틱, 타이어의 표면에 케미컬을 바를 때 사용하는 스폰지 재질의 패드를 총칭하여 폼 패드라고 하며, 조금 더 정확히 표현하면 폼 어플리케이터 패드(Foam Applicator pad)이다. 또한 컴파운딩, 폴리싱의 목적으로 폴리셔에 부착하는 스폰지 재질의 패드 또한 폼 패드라고 한다. 스폰지 재질 이외에 마이크로화이버나 울(wool:양모) 재질의 패드는 각각 마이크로화이버 패드, 울(양모) 패드라고 한다.

 

Four Star Products
미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제조업체로 1989년 설립되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fourstarproducts.com이다.
디테일링샵 대상의 케미컬은 Four Star 브랜드로 계속 유지중이며, 오너 대상의 케미컬은 Ultima, Sonus 브랜드로 차별화하였다. 디테일링샵 대상의 Four Star 케미컬 제품들은 대체로 실속있고 충실한 제품인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실런트 및 퀵디테일러 제품의 지속성, 보호력 강화 목적의 첨가제로 유명한 Polycharger를 개발하기도 했다. Four Star Products은
http://premiumfinishcare.com을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고 있다.  

'디테일링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테일링 용어사전 - H  (6) 2011.12.15
디테일링 용어사전 - G  (0) 2011.12.14
디테일링 용어사전 - D  (2) 2011.12.12
디테일링 용어사전 - C  (0) 2011.12.11
디테일링 용어사전 - B  (8) 2011.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