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1. 12. 21. 13:49

Detailing Glossary - R





Last update : 2011. 12. 21    (6 words) 




Random Orbital Polisher(랜덤 오비탈 폴리셔)
(약어) R/O Polisher
회전과 동시에 무작위적 진동이 발생한다하여 랜덤 오비탈 폴리셔라 하며 듀얼액션폴리셔와 혼용해서 사용된다. 그러나, Flex의 듀얼액션 폴리셔(XC3401 VRG)는 오비탈 회전을 하는 동시에 기어에 의해 백업 플레이트가  강제 회전되는 방식이므로 랜덤 오비탈 방식이 아니다.  (사진 출처 : www. Autogeek.net)
 



RDS(Random Deep Scratch)
RDS는 Random Deep Scratches의 약자로 클리어코트 표면만 살짝 패인 스월마크(Swirl Mark)와는 달리 듬성듬성 일정 모양이 아닌 짧거나 길면서 스월마크 보다는 깊으며 클리어코트를 관통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결함이다. 아래 이미지에 표기된 RDS는 RDS의 한가지 유형에 속하며 클리어코트 깊이 내에서 패인 결함을 모두 RDS라고 할 수 있다.

 


Reflection(리플렉션)
도장면에 빛이 반사되는 정도를 의미하며, 도장면에 빛이 반사되어 투영되는 사물이 얼마나 원본에 가깝냐에 따라 리플렉션의 정도를 시각적으로 가늠할 수 있다. 광택계(Gloss meter)로 측정하면 리플렉션의 정도를 수치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동일한 재질의 클리어코트 도장면을 기준으로 리플레션은 왁스/실런트의 종류, 스월마크의 정도, 오렌지필(Oragen peel) 등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Rinseless Washing(린스리스 세차)
주차장이나 기타 세차시설이 없는 환경에서 헹굼이 필요없는 세차액을 이용한 세차를 의미한다. 버킷에 린스리스 세차액을 담아 판넬별로 워시미트로 닦고 타월로 물기제거를 하는 방식이다. 호스(hose)로 차를 헹굼할 필요가 없다고 해서 호스 프리(Hose free) 세차라고도 한다. 린스리스 세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블로그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 Eco-detailing : Rinseless washing 


Rotary Polisher(로터리 폴리셔) 
Circular Polisher라고도 하며 중앙 회전축
을 중심으로 0~3000 RPM의 속도로 회전하는 방식으로, 모터 구동력이 패드에 직접 전달된다. 오비탈 방식에 비해 빠르게 작업할 수 있어 전문 디테일러들이 선호하는 폴리셔이다. 단점으로는 기술 숙련도가 낮을 경우 홀로그램(버퍼스월)이 심하게 생길 수 있고, 페인트 층의 과도한 연마, 높은 마찰열에 의한 페인트 버닝(paint burning)의 위험성이 있다.

로터리 폴리셔 스핀들

 
  

Rubbing Compound(러빙 컴파운드)
러빙 컴파운드는 도장면의 산화막(oxidation film), 스크래치, 차량이나 건물 외벽 등과의 가벼운 접촉사고 등에 의한 페인트 전이(Paint transfer) 등을 제거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반죽이나 크림 형태의 케미컬이다. 러빙 컴파운드는 주로 타월이나 패드를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문지르는 작업방식을 권하는데 대체로 연마력이 강하고 연마입자가 부스러지지 않아 사용에 주의를 기하지 않으면 오히려 도장면의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러빙 컴파운드 사용 후 대개 도장 광택이 사라지게 되는데 후속작업으로 연마입자가 고운 폴리싱 컴파운드류의 제품을 사용하면 광택을 다시 복구할 수 있다. 브랜드마다 러빙 컴파운드를 가지고 있는 편인데 제품마다 연마력의 차이가 있고 일부 러빙 컴파운드라고 표기된 제품은 강한 연마력을 가지면서 광택을 손상시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 광택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강한 연마력을 갖는 러빙컴파운드는 광택을 손상시키는 러빙컴파운드 보다 상대적으로 연마력은 약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강한 러빙컴파운드로 광택을 손상시키며 결함을 빠르게 제거하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연마력은 조금 떨어지지만 광택을 손상시키지 않는 러빙컴파운드로 2~3회 작업하는 것이 도장면에도 안전하고 결과물도 우수한 편이다.




'디테일링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테일링 용어사전 - T  (0) 2011.12.24
디테일링 용어사전 - S  (4) 2011.12.22
디테일링 용어사전 - O,P,Q  (0) 2011.12.20
디테일링 용어사전 - M  (0) 2011.12.19
디테일링 용어사전 - L  (0) 2011.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