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1. 12. 24. 00:45

Detailing Glossary - T




Last update : 2011. 12. 24    (5 words) 




Terry Towel(테리 타월)
올 끝이 컷팅되지 않고 고리모양을 띤 타월로, 물기흡수력, 유분 제거력, 먼지 제거력 등이 뛰어나 올의 길이에 따라 드라잉 타월, 폴리싱 타월, 버핑타월, 유리타월 등으로 활용되어 진다. 예전에는 코튼(면) 재질이 많이 사용되었으나 요즘은 마이크로화이버의 품질이 좋아 코튼재질의 타월이나 패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코튼 재질의 타월이나 패드는 최초 사용시의 만족도는 높으나 두번, 세번 세탁하면 올이 뻣뻣해지고 내구성이 떨어지며, 세탁을 해도 때나 케미컬의 색소가 쉽게 빠지지 않는 편이다. 자이노의 코튼 테리 패드를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아마 공감하실 것이다.



Test spot(테스트 스팟)

어떤 케미컬이나 기법을 차량 전체에 적용하기 전 먼저 테스트할 목적으로 설정한 차량의 일부 부위이다. 
보통 마스킹 테잎을 이용해 가로 세로 30~40cm 정도의 면적을 '테스트 스팟'으로 설정한다. 폴리싱 케미컬이나 패드의 조합 테스트시 테스트 스팟에서 먼저 시도해보고 효과적이라고 판단되는 조합으로 차량 전체를 작업하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가장 소프트한 조합 또는 현재의 도장 상태를 감안하여 임의로 선정한 조합으로 작업해 본 후 도장면에 스트레스를 가장 적게 주면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조합을 찾아낼 때도 유용한 방법이다. 테스트 스팟을 설정하여 케미컬이나 기법을 테스트 하는 것을 Spot testing(스팟 테스팅)이라고 한다. 스팟 테스팅은 테스트 스팟에서 적용하였던 조합과 작업방법을 차량 전체에 그대로 적용함으로써 테스트 스팟에서 보여주었던 작업결과와 동일한 결과를 사전에 보증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Touch up paint(터치업 페인트)
도장 보수용 페인트로서 외부 충격에 의해 도장에 국소적으로 상처가 났을 때 사용한다.
최대한 상처부위에 정교하게 붓터치하는 것이 중요하고, 얇게 조금씩, 시간적 여유를 두고 반복적으로 터치업해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터치업 페인트에 기본적으로 들어있는 터치업 붓은 뭉툭하여 정교한 붓터치가 어렵다. 터치업 붓 대신에 일회용 마이크로브러쉬를 이용하거나 미술용 소형 붓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마이크로브러쉬는 스톤칩 처리에 유용한 편이며, 소형 붓은 좁고 긴 형태의 상처(깊은 스크래치 등)에 유용하다. 




Tree Sap(수액)
나무 수액은 물에 잘 녹는 편이나 단단히 굳은 경우에는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세차만으로도 제거될 수 있으나 세차로도 제거되지 않는 경우에는 이소프로필알콜, 타르제거제 등으로 녹여낼 수 있으며, 클레이바의 사용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소프로필알콜이나 타르제거제로 녹일 때에는 수액의 단단함 정도에 따라 녹는 시간에 차이가 있다. 어떤 경우에는 이소프로필알콜이나 타르제거제로 1차 녹여낸 다음 클레이바를 사용해볼 수도 있다. 그러나 젖은 물수건으로 무리하게 문지르는 방식은 자칫하면 수액이 덩어리째 떨어져 그 덩어리가 물수건과 함께 도장면을 긁을 수도 있다. 도장면 위에 떨어진 수액을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도장 표면에 부식에 의한 크랙이 생길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발견 즉시 조치하는 것이 좋다. 수액을 제거하더라도 수액이 있던 자리가 뿌옇게 변할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페인트 클리너나 연마력이 약한 폴리쉬로 폴리싱하면 제거할 수 있다. 수액을 제거했다면 왁스/실런트를 발라두고, 가능하다면 나무 밑 주차는 피하는 것이 좋다.





Two-bucket method(투 버킷 메써드)
세차시 2개의 버킷을 준비하여 하나에는 워시미트 헹굼용으로 깨끗한 물을 담고, 다른 하나에는 카샴푸 희석액을 담아 세차하는 방법이다. 워시미트를 세차하는 중간중간에 깨끗한 물에 헹궈내어 워시미트에 묻어 있는 각종 이물질들을 떨어뜨리기 위함이며 헹궈낸 워시미트에 다시 카샴푸 희석액을 묻혀 도장면을 닦는 방식이다. 워시미트 오염에 의한 세차 스크래치나 스월마크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이며, 버킷 안에 그릿가드를 설치하면 더욱 안전한 세차가 가능해진다. 2개의 버킷 모두 그릿가드를 설치하는 것이 이상적이나, 1개의 그릿가드를 설치한다면 깨끗한 물이 들어 있는 헹굼용 버킷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휠 세척 전용 버킷을 따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Three-bucket method라고 할 수 있다.






'디테일링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테일링 용어사전 A to Z  (4) 2011.12.27
디테일링 용어사전 - U~Z  (4) 2011.12.26
디테일링 용어사전 - S  (4) 2011.12.22
디테일링 용어사전 - R  (0) 2011.12.21
디테일링 용어사전 - O,P,Q  (0) 2011.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