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2. 10. 10. 13:48

시거잭 광택기를 사용해보니 힘이 약한 것도 아쉽지만 선이 짧은 것도 많이 아쉽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팜폴리셔의 시거잭 연장선 길이는 4미터인데요. 싼타페 본넷을 폴리싱할라고 치면 운전선쪽 반쪽은 폴리셔를 운전석 문쪽으로 빼서 작업해야 하고, 조수석쪽 반쪽은 폴리셔를 다시 조수석문쪽으로 빼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싼타페는 그나마 트렁크에 시거잭 소켓이 달려 있어서 그쪽에다 폴리셔를 꼽으면 뒤쪽 휀더와 트렁크 모두 작업이 가능하지만 트렁크에 시거잭 소켓이 없는 차량의 경우에는 뒤쪽 휀더와 트렁크 작업이 좀 곤란합니다. 곤란한게 아니라 작업을 못한다고 봐야죠.




그래서 시거잭 연장선을 별도로 구입했습니다.



5미터 짜리인데요. 처음엔 뿌듯했습니다. 이젠 불편없이 넉넉히 작업할 수 있겠구나..




그런데 한번 돌려봤더니 2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었습니다.

첫번째, 이 연장선에 물려서 폴리셔를 돌리니 폴리셔 구동력이 더 약해집니다. 

선이 길어서 그런가...원래 연장선 쓰면 그런건가...가뜩이나 약한데 더 약하면 쓰기 힘든데...

세차모임에 나가 윤재아빠님과 얘기를 하다보니 원인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습니다.


폴리셔의 전선 굵기보다 시거잭 연장선의 굵기가 한참 가늘었습니다.

연장선 규격이 22AWG라고 되어 있습니다. 서핑을 해보니 22AWG는 허용전류가 3A라고 나오네요. 폴리셔의 허용전류는 5A인데... 폴리셔에게 충분한 전류를 보내지 못했던겁니다. 





전선을 바꾸면 된다는 윤재아빠님의 조언에 힘입어 철물점에 가서 전선을 사왔습니다.

단면적이 1.25㎟인 전선인데 찾아보니 허용전류가 15A 전후인 것 같습니다. 너무 과한데 철물점에서 이게 제일 가는 선이라고 하시더군요.





시거잭 연장선의 두번째 문제점은 폴리셔의 시거잭이 연장선의 소켓에 꽉 물리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아래와 같은 상태가 꽉 물린 상태인데요.  이건 양쪽에서 밀었기 때문에 꽉 물려있는겁니다.


 




손을 떼면 꽉 물려있지 않고 폴리셔 시거잭이 약간 빠져나옵니다.

그래서 실제 작업할 때 한손으로는 폴리셔를 잡고 다른 한손으로는 시거잭 연장선 연결부위를 꽉 잡아줘야했습니다. 여간 불편한게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폴리셔의 시거잭을 떼어내고 시거잭 연장선 소켓에 딱 맞는 시거잭으로 교체작업을 했습니다.



* 위의 시거잭은 시거잭 연장선에 붙어 있던 시거잭이었습니다. 




시거잭 연장선도 새로 사온 전선으로 만들었습니다.



* 위의 시거잭은 원래 팜폴리셔에 붙어 있는 시거잭이었습니다.




이제는 폴리셔 시거잭이 연장선 소켓에 딱 맞습니다.






이제 차량 어느 부위든 넉넉하게 작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차량에서 구동시켜보니 확실히 효과가 있었습니다. 시거잭 연장선에 물려도 구동력이 거의 떨어지지 않네요. 원래는 같아야 하는데 느낌상으로는 아주 미세하게 구동력에 차이가 나는 것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시거잭 연장선을 구입하실 때 전선의 규격(허용전류)를 꼭 확인하셔야 저처럼 두번일을 안하십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시거잭 암수만 저렴하게 구입하시고 전선은 따로 구입하셔서 저처럼 작업하셔도 됩니다. 



위의 멘트는 취소해야 할 것 같습니다.

어제 연장선을 사용해서 폴리싱을 해봤는데 구동력이 약해지네요. 지난번에는 무부하 상태에서만 체크해서 별 차이가 없구나 싶었는데 패드를 부착하고 부하 상태에서 돌리니 연장선으로 했을 때 확실히 힘은 떨어집니다. 힘이 약해도 연장선이 있으니 아쉬운 대로 작업은 해야겠지만 이에 대한 확실한 솔루션은 아직 못찾았습니다.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이 생기면 다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