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09)N
Articles (40)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6)N
Useful tip (14)
Pro detailing (8)
Review (16)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7)
My story (78)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4.04.07 09:48

도장 복원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본 포스팅은 2008년 2월 1일자 '디테일링 다이아그램'의 Revision 포스팅입니다.



  정확한 나침반과 상세한 지도를 갖고 있다고 해도 나의 위치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목적지에 도달하는 건 요행수나 다름없다. 독도 능력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나의 위치를 파악하는 일이다. 내가 지금 어디 있는지를 알아야 목적지로 향하는 올바른 경로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차의 도장 상태가 현재 어떤 상태인가를 파악하는 일은 독도법에서 나의 위치를 파악하는 일과 크게 다르지 않다. 차의 도장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을 때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작업 프로세스를 결정할 수 있다.  




도장 복원을 위한 전체적인 작업 프로세스


도장 상태에 따라, 작업자의 기대수준(목표)에 따라 프로세스가 선택되어야 하며, 선택된 프로세스 역시 도장 상태에 따라, 작업자의 기대수준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으로 접근해 볼 수 있다. 도장 복원의 절대적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다.





[필수] 세차 


도장 면의 기본 오염물질을 제거함으로써 도장 상태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다. 고압수, 카샴푸, 워시미트 등을 이용한 세차면 충분하다.






[필수] 도장 상태 평가 


도장 표면 위의 고착 이물질과 도장 표면의 손상 정도를 확인하고 이에 기반한 복원 프로세스를 결정한다.



도장 표면 위의 고착 이물질은 세차만으로 제거되지 않는다. 응고된 수액, 미부식 물때 등은 육안으로 확인 가능하나, 철분, 페인트 날림, 기타 낙진 등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우며, 비닐 일회용 장갑을 착용하거나 담배갑 비닐 등에 손가락을 넣은 후 손끝으로 도장 표면을 가볍게 스쳐보면 도장 표면의 이물질 상태를 세밀하게 느낄 수 있다.


도장면의 손상 정도는 적당히 밝은 곳이나 형광등 불빛으로는 충분히 확인하기 어렵다. 밝은 곳에 있더라도 햇빛이 드는 곳에서 또는 랜턴으로 도장면을 정면, 측면, 원거리, 근거리에서 비춰봐야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다.  



[선택] 클레잉


클레이바를 이용하여 도장 표면을 클리닝하는 작업이다. 나무수액, 철분, 페인트 날림, 산화막, 미부식 물때 자국과 같은 도장 표면 위의 고착 이물질들을 제거할 수 있다. 도장 산화막이나 기존의 왁스층 제거에도 부분적인 효과는 있으나 클레잉만으로 완벽한 제거는 어렵다.


 ▶ 클레잉 후 도장 표면






비닐 테스트 결과, 손끝에서 도장 표면의 이물감을 거의 느끼지 못했다면 클레잉 과정은 생략할 수 있다. 클레잉은 도장 표면 위의 이물질만 제거하며, 도장 표면 자체가 손상된 흠집들에 대해서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선택] 컷팅 


연마력이 강한 컴파운드와 패드를 이용해 클리어코트 표면을 연마하여 컷팅하는 작업이다. 깊은 스크래치나 부식 흔적 등을 제거하기 위해 클리어코트를 의미 있는 깊이까지 연마하기도 한다. 이 작업으로 클리어코트의 두께는 연마한 만큼 감소하게 된다. 얕은 스크래치나 어느 정도의 깊이감 있는 스크래치, 부식흔적, 산화막 등이 모두 제거된다. 


▶ 컷팅 후 도장 표면




스크래치의 제거 원리는 클리어코트를 스크래치의 깊이만큼 연마 컷팅하는 것이다. 따라서 깊은 스크래치를 제거하기 위해 과도한 연마를 할 경우 클리어코트의 심각한 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도장 두께가 얇은 경우 의도적으로 깊은 스크래치를 제거하지 않고 얕은 스크래치만 제거하는 경우도 얼마든지 있다. 




연마력이 강한 컴파운드, 단단한 패드면, 강한 압력 등의 조합이면 핸드 폴리싱으로도 도장면의 컷팅은 가능하나 폴리셔(광택기)에 비해 균일한 압력을 가하기 어렵고, 빠른 회전력을 갖지 못하기 때문에 핸드폴리싱으로는 컷팅에 한계가 있다. 또한 무리하게 강한 압력으로 도장면을 문지를 경우 불필요한 흠집을 만들 수 있으므로 연마력이 강한 컴파운드를 강하게 눌러 문지르는 것보다는 조금 약한 연마력의 컴파운드를 적당한 힘으로 눌러 여러번 반복하는 것이 도장면에 안전한 방법이다.


도장 표면에 깊이감 있는 스크래치는 거의 없고 얕은 스크래치(스월마크)나 가벼운 부식 흔적(경미한 새똥 부식이나 워터스팟 등)만 있다면 컷팅은 생략할 수 있다. 다음의 폴리싱 과정에서 어느 정도 해결 가능하다.


또 한가지, 깊이감 있는 스크래치가 있다고 해서 컷팅을 꼭 해야되는 것은 아니다. 이런 경우에도 컷팅을 생략하고 표면을 다듬는 정도의 연마 작업인 폴리싱으로 넘어갈 수 있다. 물론 스크래치는 제거되지 않겠지만 약간의 완화효과는 기대할 수 있으며, 깊은 스크래치가 있다고 해서 광택도를 떨어뜨리는 것은 아니다. 클리어코트의 건강성(안전)에 대한 고려, 작업자의 기대수준(목표) 등에 따라 작업여부가 결정될 수 있다.




[선택] 폴리싱


도장 표면이 거칠게 컷팅된 경우 도장의 광택도는 저하된다. 폴리싱은 거칠게 컷팅된 도장면을 매끈하게 연마하는 작업이다. 강하지 않은 연마력을 가진 약재와 패드를 사용하며, 이 작업으로 광택도가 향상된다. 


▶ 폴리싱 후 도장 표면



얕은 스크래치와 부식 흔적, 도장 산화막 등을 제거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결함들이 도장 상태 평가시 관찰되지 않았다면 이 과정 역시 생략하고, 곧바로 글레이징이나 왁스작업으로 넘어갈 수 있다. 연마 컷팅과 마찬가지로 폴리싱도 미세한 연마작업이므로 도장 표면의 산화막이나 기존 왁스층, 미부식 물때 자국 등 도장 표면 위의 미세 흔적들도 함께 제거된다. 그러나, 철분, 페인트 날림, 응고된 수액 등 촉감으로 느낄 수 있는 단단하고 돌출된 고착 이물질들은 컷팅이나 폴리싱에 의해 제거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런 이물질들은 반드시 클레잉을 통해 제거해야만 한다.



제품에 따라 컷팅부터 폴리싱까지 가능한 경우도 있다. 그런 제품을 이용해 작업할 경우 바로 왁스를 바르거나 글레이징 작업 후 왁스를 바를 수도 있다. 컷팅부터 폴리싱까지의 원스텝 작업 후 도장 표면을 관찰하여 조금 더 세밀한 마무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마무리 전용 폴리싱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다. 역시 판단은 작업자의 기대수준(목표)에 달려 있다.




[선택] 글레이징


폴리싱 작업 후 남아 있는 미세 흠집을 메워주고, 도장 표면에 유분을 공급하는 작업으로, 도장면의 촉촉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 글레이징 후 도장 표면



글레이즈는 연마제가 포함된 글레이즈 제품과 연마제가 포함되지 않은 순수 글레이즈 제품으로 나뉜다. 연마제가 포함된 글레이즈라 하더라도 클리어코트의 연마를 목적으로 한다기 보다는 폴리싱에 의해 만들어진 표면을 더욱 세밀하게 다듬는 정도의 연마력이므로 클리어코트 두께에 대한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얕은 흠집을 메워줌으로써 시각적으로 흠집을 안보이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나, 깊이감 있는 스크래치 등은 글레이즈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약간의 시각적 완화효과는 있으나 완전히 가려주지는 못한다. 글레이즈에 의한 가림 효과는 일시적이므로 글레이징 후 왁스를 바르면 글레이즈의 가림 효과가 조금은 더 지속될 수 있다. 이 작업 역시 작업자의 기대 수준(목표)에 따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필수] 도장 보호 


왁스 피막은 외부 위해요인(산화, 새똥, 수액, 산성비, 자외선 등)에 대해 희생 피막으로 작용함으로써 도장 표면을 보호한다.  


▶ 왁싱 후 도장 표면


왁스에 의해서 얕은 흠집들은 일부 가려지는 효과가 나타나기도 한다. 클레잉, 컷팅 연마, 폴리싱, 글레이징 중 한가지라도 작업을 했다면 도장 보호를 위해 왁스를 바르는 것이 좋다. 



만약 왁스를 바른지 얼마되지 않았고(최대 1개월 이내), 이번에 카샴푸 세차만 했다면 왁스를 반드시 또 발라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기존의 왁스 피막이 어느 정도 존재할 것으로 가정하고, 세차 후 퀵디테일러(물왁스)를 이용해서 발수력이나 광택감을 보충해주는 정도로도 가능하다. 




페인트 클리너의 포지셔닝


제품명에 페인트 클리너라고 명시되어 있거나 페인크 클리너로 구분되는 제품들은 도장 표면의 오염물질들에 대한 화학적 반응을 통해 오염물질을 제거하거나 미세한 연마제를 포함하고 있어서 화학 반응과 연마작용을 통해 도장면을 클리닝하도록 되어 있다. 컷팅, 폴리싱 등의 작업을 통해 이미 페인트 클리닝이 완료된 상태에서는 페인트 클리너로 구분된 제품을 별도로 사용할 필요는 없다. 



또한, 도장 상태 평가에 따라 깊은 스크래치나 부식 흔적이 발견되어 컷팅, 폴리싱 등의 작업이 요구되기는 하나, 작업자의 기대수준(목표)에 따라 컷팅, 폴리싱 작업 대신 페인트 클리너를 이용한 도장 표면 클리닝 후 바로 왁스를 바를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페인트 클리너는 기존의 왁스층이나 산화막, 세차로 제거되지 않는 각종 얼룩 등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고, 페인트 클리너에 따라서 얕은 스월의 제거 또는 완화가 가능해서 컷팅, 폴리싱을 통한 스크래치 제거를 하지 않는다고 해도 광택을 상당한 수준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




감사합니다.


딸기맛참치 | 2014.04.13 04:04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항상 포스트 감사히 읽고 잇습니다. 감사합니다~ :D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4.14 04:28 신고 | PERMALINK | EDIT/DEL
말씀 감사합니다. ^^
최고의 글입니다. | 2014.04.18 16:0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최고의 글입니다.

더 자세하고 더 신기한 내용도 있지만 이렇게 알기 쉽고 핵심만 담은 글이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잘 봤습니다.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4.19 20:55 신고 | PERMALINK | EDIT/DEL
제게는 최고의 말씀입니다. 감사합니다. ^^
BlogIcon illegalshot | 2015.09.19 04:1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5.09.19 23:29 신고 | PERMALINK | EDIT/DEL
많은 도움되셨다니 보람있네요. ^^ 감사합니다.
Name
Password
Homepage
Secret
Detailing Project (6) - Interior (최종회)

Interior 강력 진공청소기로 차량 내부 전체를 빨아들였다. 그 다음 맥과이어스 도그 헤어 브러시(dog hair brush)로 브러싱 후 다시 한번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였다. 다음은 헤드라이닝(실내 천정) 차례였다. 가상..

Detailing Project (5) - Exterior trim, Glass, Light

Exterior Trim 외장 플라스팅 부위에는 핫에어건(hot air gun)으로 따뜻해질 때까지 열을 가했다. 그리고 나서 폼 어플리케이터를 이용하여 Chemical Guys의 New Look Dressing을 충분히 발라..

Detailing Project (4) - Door shut & Engine bay

Door shut 먼저 맥과이어스 APC(All Purpose Cleaner)를 물과 4:1로 희석하여 도어 힌지 전체에 스프레이하였다. 클리닝 작용을 돕기 위해 1분 가량 그대로 두었고 낡은 맥과이어스 양모 미트(lambsw..

Detailing Project (3) - 휠 & 타이어

이번 휠 & 타이어 편도 지난 자료 못지 않게 질리도록 꼼꼼한 작업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말씀드리지만 제품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작업 과정을 가볍게 봐주시고 직접 작업하실 때 아이디어를 얻는 정도로 활용하시면 ..

Detailing Project (2) - 도장 복원

Detailing Project(1) - 세차 및 클레이바에 이은 두번째 게시물입니다. 첫번째 게시물에서 디테일링의 바이블과 같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읽어가시다 보면 이렇게까지 세밀하고 반복적으로 작업할 필요가 있을까 싶..

Detailing Project (1) - 세차 및 클레이바

여태 이런 적은 없었는데 근 1주일만에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 오늘 소개해드릴 자료는 디테일링의 바이블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만큼 꼼꼼하게 기술된 자료로써 일반 오너분들 뿐만아니라 전문 디테일러분들도 참고하실만한 자료라..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