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08. 2. 18. 08:48

오늘은 자동차 왁스 초보자분들도 프로 같이 왁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왁싱, 2가지만 잘 하면 되겠지요? 바르기와 닦아내기 !

왁스 바르기

왁스의 사용설명서를 보면 적게 사용할수록 좋다라는 문구를 아마도 확인하실 수 있을겁니다. 물론 이러한 문구를 확인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어떤 왁스이던 실런트이던 적게 사용할수록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적게 사용한다는 의미를 명확하게 표현해보면 최대한 얇고 균일하게 왁스를 도포하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왁싱의 원론적인 얘기들은 접어두고 최대한 얇고 균일하게 왁스를 도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폼 어플리케이션 패드에 물을 가볍게 한두번 스프레이하거나, 물에 적신 다음 물기를 꽉 짜냅니다. 즉, 패드를 약간 촉촉한 상태로 만들어둡니다. 이 상태에서 반고체형(Paste) 왁스일 경우에는 패드 골고루 왁스를 묻혀두고, 액체형(Liquid) 왁스일 경우 동전만한 크기로 패드 중앙에 왁스를 떨어뜨립니다. 패드가 완전 건조된 상태에서는 패드의 미세한 구멍 속으로 왁스가 스며들어감으로써 발림성이 떨어지게 되고 발림성을 위해 왁스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패드가 가수화되면 패드 표면의 수분막으로 인해 왁스는 패드 속으로 스며들어가는 대신 도장면에 보다 균일하고 얇게 펴발라지게 됨으로써 작업성도 한결 좋아지게 됩니다.

2. 왁스 도포 방향
자이몰에서는 원형 방향이 아닌 직선 방향으로 바르도록 권유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스크래치가 덜 생기고 생기더라도 한방향으로만 스크래치가 발생할 것이므로 원형 방향의 스월마크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설명합니다. 반면에 맥과이어스를 비롯한 대다수의 왁스에서는 원형 방향으로 도포하도록 설명합니다. 맥과이어스에서는 도장면에 이물질이 없는 상태에서 도장면에 안전한 왁스 어플리케이션 패드를 사용한다면 도포 방향이 직선이든 원형이든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공식적인 의견을 밝힌 바 있습니다.

제가 권장하고 싶은 것은 직선방향과 원형방향의 혼합 방식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직선방향으로 왁스를 바릅니다. 바르다보면 균일하지 않거나 왁스가 제대로 묻지 않는 곳이 생기는데 이때는 왁스가 완전히 펴발라지도록 여러번 부드럽게 돌려가며 발라줍니다. 왁스가 완전히 펴발라졌다면 직선방향으로 다시 한번 부드럽게 펴발라줍니다. 버핑시 타월 이동방향과 결이 같도록 왁스를 발라두는 것이 버핑 작업성이 조금은 더 나은 것 같더군요.  


왁스 도포의 핵심은 최대한 균일하고 얇게 바르는 것입니다 !
얇게 바르지 않으면 2가지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첫째, 건조 부위는 공기 접촉면으로부터 제일 먼저 건조되며 클리어코트 경계면이 제일 나중에 건조됩니다. 왁스의 최종 피막은 클리어코트와 접촉되는 왁스층의 건조와 경화에 의해 형성되므로 왁스가 두껍게 발라진 경우 제품 설명서 상의 건조시간을 충족시킨다고 할지라도 클리어코트와 접촉하는 왁스층의 건조가 덜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건조가 덜 된 상태에서 버핑할 경우 왁스의 최종 피막이 형성되지 못한 채 타월에 의해 닦이게 됩니다. 이때 왁스 본연의 지속성과 보호력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둘째, 왁스가 두껍게 발라진 것을 감안하여 장시간 건조시킨 후 버핑할 경우 최종 형성된 왁스 피막 이외의 나머지 왁스층은 타월에 의해 닦이게 되는데 두꺼운 왁스층을 벗겨내다보니 흰분말이 날리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버핑이 매우 힘들게 되지요. 무리하게 버핑하다보면 타월에 의한 스크래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왁스를 두껍게 바르게 되면 최종 피막이 형성되기 전에 버핑할 가능성이 높으며, 충분히 건조된다고 하더라도 버핑이 상당히 힘들어져 작업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닦아내기(버핑)

버핑할 타이밍은 시간으로 체크하지말고 스와이프 테스트(Swipe test) 후 결정하세요.
액체형 왁스를 한겨울 지하주차장에서 바를 경우 권장하는 건조시간보다 2배 이상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즉, 기온과 습도에 따라 건조시간이 달라지므로 절대적인 시간을 기준으로 버핑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손가락 끝으로 도포된 왁스 표면을 살짝 닦아냈을 때 투명하고 깨끗하게 닦여졌다면 최종 왁스 피막이 형성된만큼 건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으나 만약 뿌옇게 뭉개졌다면 아직 건조가 안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카나우바 왁스나 합성왁스, 실런트 공히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월 한장으로 차 한대를 마무리 짓기는 어렵습니다. 타월에 묻은 왁스 잔유물이 얼룩을 계속 유발하게 됩니다. 한장은 왁스 대부분을 닦아내고 다른 한장으로는 깔끔히 마무리 짓는 방식으로 닦아내시면 됩니다. 버핑시에는 직선방향으로만 닦아내셔야 합니다.

▶ 카나우바 왁스
카나우바 함량이 높을수록 건조시 닦아내기가 힘듭니다. 판넬별로 바르고 닦는 방식이 적합합니다. 하지만 바르자마자 바로 닦아버릴 경우 왁스 본연의 지속력과 보호력을 기대하기 어려우며 약간의 건조시간(5~10분 이내)은 필요합니다.

▶ 합성 왁스 및 실런트
맥과이어스 NTX Tech Wax가 여기에 해당하며 차량 전체에 왁스를 도포한 후 건조시간(약 20~30분)을 거쳐야 합니다. 겨울철엔 권장 건조시간보다 더 소요되는데 경우에 따라서는 1시간 이상 소요되기도 합니다.

버핑 후 퀵디테일러로 차량 전체를 다시 한번 닦아주는 분들도 있는데 왁스의 화학적 결합작용(curing)을 방해하지 않기 위해서는 버핑 후 최소 8~12시간은 그냥 내버려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본 블로그 게시물 중 왁스 레이어링 이해하기를 참조하여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