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3. 21. 23:50
[도막두께측정]
오늘은 그동안 꼭 해보고 싶었던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저녁먹고 지하주차장에 내려가 몇가지 차종을 선택하여 도막을 측정해봤습니다.
테스트 차량은 그랜져 TG, 로체 F/L, 뉴에셈5(2006년식), NF 소나타(2005년식), 신형 BMW328i 입니다.
* micron은 1/1000 mm입니다.
New SM5 (2006년식)
도어
본넷
지붕
트렁크
그랜져 TG (2005년식 추정)
도어
본넷
지붕
트렁크
도어
본넷
지붕
트렁크
BMW328i
도어
본넷
지붕
트렁크
NF 소나타 (트랜스폼 아님)
도어 (운전석쪽 앞)
도어 (운전석쪽 뒤)
본넷
지붕
트렁크
로체 (Face Lift)
도어
본넷
지붕
트렁크
저녁먹고 지하주차장에 내려가 몇가지 차종을 선택하여 도막을 측정해봤습니다.
테스트 차량은 그랜져 TG, 로체 F/L, 뉴에셈5(2006년식), NF 소나타(2005년식), 신형 BMW328i 입니다.
* micron은 1/1000 mm입니다.
New SM5 (2006년식)
도어
본넷
지붕
트렁크
그랜져 TG (2005년식 추정)
도어
본넷
지붕
트렁크
그랜져 TG의 도막두께가 의외로 얇더군요. SM5와 비슷하거나 더 두꺼울줄 알았는데..SM5에 비해 부위에 따라 40~60 micron 정도 얇았습니다. 근처에 다른 TG가 있어서 다시 한번 측정해보았습니다.
도어
본넷
지붕
트렁크
앞서 측정했던 TG보다 전체적으로 5~10 micron 가량 더 두껍게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도 그리 만족스럽지는 않네요. 2대를 측정한 수치이므로 다른 차량들도 이 수치에서 크게 벗어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번에는 근처에 있는 BMW328i를 측정해봤습니다.
이번에는 근처에 있는 BMW328i를 측정해봤습니다.
BMW328i
도어
본넷
지붕
트렁크
BMW의 도막이 제일 두꺼울 것 같았는데 생각만큼 두껍지는 않았습니다.
NF 소나타 (트랜스폼 아님)
도어 (운전석쪽 앞)
도어 (운전석쪽 뒤)
본넷
지붕
트렁크
NF 소나타의 도막을 측정하면서 느꼈던 점은 부위마다 도막두께의 편차가 심하다는 점입니다.
앞도어쪽의 도막과 뒷도어쪽의 도막 두께 차이가 10 micron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또한 뒤 트렁크쪽 도막두께가 무려 269 micron으로 나왔는데 재도색을 하지 않은 이상 이렇게 두껍게 나올리가 없습니다.
암튼 좀 수상하더군요.
앞도어쪽의 도막과 뒷도어쪽의 도막 두께 차이가 10 micron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또한 뒤 트렁크쪽 도막두께가 무려 269 micron으로 나왔는데 재도색을 하지 않은 이상 이렇게 두껍게 나올리가 없습니다.
암튼 좀 수상하더군요.
로체 (Face Lift)
도어
본넷
지붕
트렁크
사실 로체의 도막도 소나타와 별반 다를게 없을 것으로 예상했었는데 도막 두께가 소나타에 비해서 상당히 두껍더군요. 정말 의외였습니다.
이 도막 두께 비교자료는 객관적인 비교자료라고 볼 수 없습니다. 각기 출고 시점이 다르다는 점, 출고 후 차량 관리 정도가 상이하다는 점, 현재 차량의 도장표면 상태가 제각각 이라는 점, 차종별 한대의 차량만을 측정하였으므로 차종 전체를 대표할 수 없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도막의 두께가 두껍다고해서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도막이 두꺼울수록 페인트 보호력과 광택이 우수하고 클리어코트층의 결함발생시 보수가 용이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그러나 일정 두께 이상일 경우 기온 변화에 따른 수축과 팽창현상 반복되는 과정에서 크랙(갈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장 도장에서는 이러한 경우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으며 출고 후 재도색의 품질에 문제가 있을 경우 그런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막의 두께가 두껍다고해서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도막이 두꺼울수록 페인트 보호력과 광택이 우수하고 클리어코트층의 결함발생시 보수가 용이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그러나 일정 두께 이상일 경우 기온 변화에 따른 수축과 팽창현상 반복되는 과정에서 크랙(갈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장 도장에서는 이러한 경우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으며 출고 후 재도색의 품질에 문제가 있을 경우 그런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도막두께측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막두께 측정 (쉐보레 말리부,에쿠스,모닝,아반떼,그랜져,SM5) (8) | 2011.12.06 |
---|---|
도막 두께 측정 (벤츠,렉서스,체어맨,어코드,윈스톰,BMW,토스카) (24) | 2008.03.28 |
도막 두께 측정 (푸조 외 6건) (26) | 2008.03.25 |
도막 두께 측정 (그랜드카니발, 신형 스포티지, 마티즈, SM7 구형) (8) | 2008.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