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21. 5. 17. 21:49

 

난 편에서 예고해드린 대로 이번 편에서는 기계를 쓰지 않고도 보통의 차주님들도 쉽고 안전하게 스크래치를 제거할 수 있는 제품에 대해서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카닥랩 셰퍼드 스크래치 솔루션이라는 제품입니다. 사실 이 제품은, 제품 개발 초기 단계부터 성능 검증에 이르기까지 제가 참여한 제품입니다. 카닥에서 주도적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저는 테스트를 통한 성능 검증과 개선 제안과 같은 자문 업무를 위주로 협업하였습니다. 이렇게 제품 제조사와 협업하여 제품을 개발한 적은 처음이었는데요. 제가 쓰고 싶은, 친구에게 권해도 부족함이 없는 제품을 만들고자 최선을 다했습니다.

 

 

카닥랩 셰퍼드 스크래치 솔루션의 개발 배경

문가용 제품은 사용자가 제품의 성능과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인지한다는 가정 하에 만들어지므로 성능은 뛰어나지만 일반 유저가 사용하기에 위험이 따를 수 있고, 일반 유저용 제품은 사용자가 잘못 사용하더라도 큰 위험이 없도록 설계된 대신 전문가용 제품보다는 효과가 느리게 나타나거나 성능의 한계를 갖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카닥랩 셰퍼드 스크래치 솔루션은, 일반 유저용 제품이지만 "위험은 최대한 줄이면서 전문가 수준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하는 고민에서 기획된 제품입니다.

 

 

 

월마크나 5um 미만의 아주 얕은 스크래치는 맥과이어스 울티메이트 컴파운드와 같은 오너용 컴파운드 선에서 어렵지 않게 정리가 됩니다. 그러나 10um 이상의 깊이감이 느껴지는 스크래치는 오너용 컴파운드로 고되게 문질러도 제거하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연마력이 아주 강한 컴파운드를 쓰면 조금 더 빠르게 도장면을 연마할 수는 있지만 그 역시 많이 문질러야 하고 스크래치를 제거한 후에는 오너용 컴파운드를 이용하여 강한 컴파운드가 만들어낸 미세한 흠집들을 또 제거해야 하는 수고가 필요합니다. 이런 수고를 조금이라도 덜 수 있는 방법은 습식 샌딩이라 불리는 물사포 작업으로 도장 표면을 연마하여 빠르게 스크래치를 제거한 후에 오너용 컴파운드로 물사포 작업으로 생긴 미세 흠집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깊은 스크래치를 빠르게 제거하기 위한 습식 샌딩과 컴파운딩 작업은 디테일링 전문가들과 숙련가들 사이에서 널리 행해지는 방법입니다만 보통의 차주님들이 쉽게 접근하기는 아주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죠. 보통의 차주님들도 샌딩과 컴파운딩을 할 수 있다면 더 효율적이고 빠르게 스크래치를 제거할 수 있을 텐데 문제는 바로 위험성에 있습니다. 과도하게 샌딩할 경우 클리어코트는 물론 베이스코트까지 모두 삭감될 수 있어서 작은 스크래치를 없애려다가 판넬 전체를 재도색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닥랩 셰퍼드 스크래치 솔루션은 컴파운드보다는 빠르게 연마하지만 기존의 습식 샌딩에 비해서는 천천히 연마하게끔 구성품을 세팅하여 보통의 차주님들도 비교적 안전하고 빠르게 스크래치를 제거하실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지금부터는 이 제품이 어떤 과정을 거쳐 탄생했는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샌딩 – 스크래치 제거

 

반적인 사포는 사포지 표면에 연마재 입자 하나하나가 무수히 많은 점의 형태로 부착되어 있어 표면이 거칠고 뻣뻣합니다. 사포의 연마 등급에 따라 연마재 입자 크기가 정해져 있지만 연마 입자 크기가 일정하지 않고 연마 입자들이 사포지 표면에서 같은 높이로 부착되지 않다보니 균일한 깊이로 연마하기는 불가능합니다.

 

 

 

사포를 문지르면 문지를수록 연마입자가 닳아 매끈해지면서 연마 또한 조금은 더 균일해지는 편이지만 깊은 골과 얕은 골이 섞여 있을 수 밖에 없어 광택 복원 시 깊은 골들을 제거하기 위해 연마력이 강한 컴파운드와 패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 충분한 연마가 되지 않을 경우 광택은 복원되었지만 샌딩으로 깊게 생긴 골들 - ‘샌딩마크’라고도 합니다 - 이 그대로 남아 있어 작업 퀄리티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샌딩과 광택복원은 전문가나 숙련가들의 영역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지점이 우리가 넘어야 할 첫 번째 고개입니다.

 

 

 

 

3M Trizact 샌딩 쉬트(sheet)의 채용

 

3M Trizact 샌딩 쉬트의 연마입자는 마이크로 피라미드 형태로 균일하게 복제되어 매우 일정한 형태와 높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연마입자의 내구성이 좋아 오래 문질러도 연마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일반적인 사포에 비해 빠르게 연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포의 연마입자와 3M Trizact 연마입자의 비교

 

 

 

제품 개발 시 작성했던 테스트 자료를 살짝 공개해보겠습니다.

 

 

 

 

 

 

3M Trizact 5000은 연마입자가 미세하고 균일하여 보통의 차주님들도 샌딩마크를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한편, 연마력이 약해 깊이 있는 스크래치를 제거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더 소요되는 단점이 있지만, 보통의 차주님들이 사용하기에는 연마력이 강한 것보다는 약한 것이 안전하기 때문에 더 강한 연마력을 가진 Trizact 3000보다는 Trizact 5000이 오너용 제품으로는 더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공개한 도장면 연삭력 테스트 자료를 보시면 아주 약간의 힘만 주어 70회 정도 원을 그리며 문질렀을 때 약 2 micon 가량 도장이 삭감되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가볍고 스피드 있게 1분 정도 원을 그리며 문지르면 4 micron의 도장을 삭감할 수 있습니다. 10 micron 깊이의 스크래치라면 3분 정도 문질러야 스크래치를 완전히 제거할 수 있겠네요. 물론 도장의 경도에 따라 삭감 정도는 더 많을 수도 적을 수도 있습니다. Trizact 5000은 연마력이 약한 편이지만 오랫동안 연마력이 유지되기 때문에 10분 이상 한 자리를 계속 문지르면 클리어코트가 전부 삭감될 수 있으므로 사용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를 다르게 말하면, 아무리 깊은 스크래치일지라도 시간이 조금 더 걸릴 뿐 모두 제거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클리어코트 내의 스크래치에만 해당되는 얘기입니다.

 

 

3M Trizact 5000을 선택한 이유를 정리해볼까요?

 

첫째, 컴파운드보다 빠르게 연마할 수 있고, 샌딩마크가 미세하여 광택 복원 품질이 뛰어나다.
둘째, 시간은 좀 더 소요되지만, 연마입자 내구성이 뛰어나 깊은 스크래치도 제거할 수 있다.
셋째, 연마가 천천히 되어 보통의 차주님들이 쓰시기에 비교적 안전하다.

 

 

 

샌딩 윤활제 – 클리어젤

 

장 샌딩에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윤활제입니다. 빠르고 깊은 연마를 위해 윤활제 없이 샌딩하는 경우도 있지만 샌딩 표면이 거칠어 광택 복원 품질이 중요한 경우에는 윤활제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샌딩에 많이 사용되는 윤활제는 물, 비눗물, 퀵디테일러 등이 있는데요. 카닥랩 셰퍼드 스크래치 솔루션에 포함된 윤활제는 투명한 젤 형태의 윤활제입니다. 이 윤활제는 윤활의 역할 뿐만 아니라 샌딩 패드와 도장면 사이에 쿠션 역할을 하여 더욱 세밀한 연마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연마작용이 더 천천히 일어난다는 얘기죠. 샌딩 경험이 없는 보통의 차주님들에게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하기 때문에 특별히 고안된 윤활제이므로, 샌딩을 조금 더 빠르게 하고 싶은 경우에는 패드를 물에 살짝 적셔서 문지르는 것이 유리합니다. 제품 개발 시 테스트 자료를 또 살짝 공개해보겠습니다.

 

 

 

 

 

컴파운드 – 샌딩 마크 제거와 광택 복원

 

딩 후 광택 복원의 핵심은, 샌딩마크를 완벽하게 제거하는 것과 도장 표면의 매끈한 정리에 있습니다. 보통 이런 작업을 위해 두 종류의 컴파운드와 두 종류의 패드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첫 번째 종류의 컴파운드와 패드로 샌딩마크를 완벽하게 제거하고, 두 번째 종류의 컴파운드와 패드로 도장 표면을 매끈하게 만들어 광택의 품질을 최상으로 끌어올립니다. 그런데 조심조심 샌딩을 마친 보통의 차주님들에게 두 종류의 컴파운드 작업이 기다리고 있다면 여간 벅찬 일이 아닐겁니다. 보통의 차주님들에게 복잡한 작업을 필요로 하는 상품이 매력적일 리 없습니다.

 

 

 

샌딩마크도 쉽게 지우고 광택 품질도 최상으로 만들어주는 컴파운드는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샌딩마크를 쉽게 지울 수 있으면 광택 품질이 떨어지고, 광택 품질이 좋으면 샌딩마크를 완벽히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연마하는데는 시간이 조금 더 소요되지만 샌딩마크가 쉽게 제거되는 Trizact 5000의 선택은 정말 좋은 선택이라고 봅니다. 컴파운드의 연마력을 약간 양보할 수 있기에 광택 품질이 좋은 컴파운드를 찾는데 유리해졌기 때문입니다. Trizact 5000의 후속 작업으로 안성맞춤인 컴파운드와 패드의 조합을 찾는 것이 우리가 넘어야 할 두 번째 고개입니다.

 

 

컴파운드를 확정하고 패드를 선택하거나, 패드를 확정하고 컴파운드를 선택하는 일이라면 조금 더 수월한 작업이었을 겁니다. 원하는 연마력과 광택 품질을 갖는 컴파운드가 있더라도 패드가 맞지 않으면 최선의 품질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문제의 원인이 컴파운드에 있는지, 패드에 있는지 혼동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계속 해서 시행착오를 겪으며 답을 찾는 수밖에 없습니다.

 

 

 

 

 

 

양한 종류의 컴파운드와 패드의 조합으로 테스트하고, 그 결과의 신뢰성을 위해 반복 테스트하여 재연 여부를 확인하는 과정이 계속 반복되었습니다. 가장 예민한 도장의 조건 – 펄이나 메탈릭 플레이크가 첨가되지 않은 검정 도장면 –에서 최선의 광택 품질을 복원해내는 조합을 찾아야만 모든 색상의 도장에 안심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최상의 광택 품질이 아닌 최선의 광택 품질이라는 점에 주목해주세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샌딩마크를 완벽하게 제거하는 동시에 검정색 도장면의 광택 품질을 최상, 최고로 끌어올릴 수 있는 컴파운드는 아직 발견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그런 컴파운드가 존재하더라도 하나의 패드로 샌딩마크도 제거할 수 있고 검정색 도장면의 광택 품질을 최상, 최고로 끌어올릴 수 있는지는 사실 미지수입니다. 그런 이유로 한 가지 컴파운드와 한 가지 패드로 구현할 수 있는 최선의 성능을 찾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러한 결과 마침내 탄생한 것이 카닥랩 셰퍼드 솔루션에 포함된 Step 2 광택복원 Set입니다.

 

손잡이 모양의 견고한 백업패드는 손의 압력이 도장면에 고르게 전달되어 핸드폴리싱의 효율을 높여주고, 12mm 두께의 빨간색 스펀지 패드는 컴파운드의 성능이 최대로 발휘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부드럽지만 탄성이 좋은 스펀지를 찾아내고, 스펀지의 두께를 12mm로 결정하기까지도 쉽지 않은 과정을 겪었습니다.

 

 

 

래핀 성분의 첨가로 코팅력을 제공한다하여 광택 복원 약제의 이름이 코팅크림으로 되어 있지만 핵심적인 성질은 컴파운드와 같습니다. 컴파운드처럼 써야 충분한 효과가 나타나며 코팅제나 왁스처럼 살살살 문질러서는 샌딩마크는 물론 광택 복원이 제대로 되질 않습니다. 클리어코트 내의 스크래치임에도 제거가 안 되었다면 샌딩이 부족한 것이고, 스크래치는 제거되었는데 자글자글한 스월마크 같은 것이 더 생겼다면 왁스바르 듯 너무 살살 문지르거나 문지르는 횟수가 부족한 데 원인이 있습니다.

 

이름에서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쉬움이 남지만 중요한 것은 광택 복원 품질이겠지요. Step 2 광택 복원 세트는, 두 종류 이상의 컴파운드와 패드로 작업한 결과물보다 뛰어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는 어렵지만, 한 종류의 컴파운드와 패드로 만들 수 있는 최선의 결과물을 만들 수 있는 제품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한 관점에서 꽤나 까다로운 저의 눈을 만족시켰으니 보통의 차주님들의 눈에도 분명 만족스러울 것이라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다음 편에서는 카닥랩 셰퍼드 스크래치 제품을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