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09. 12. 3. 16:13
이번 주말쯤 제가 만든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카나우바 왁스' 결과물에 대해 공개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런데 포스팅을 어떻게 할까 구상하다보니 한번에 모든걸 다 정리하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왁스 결과물과 그걸 차에 발라놓고 찍은 사진을 올려놓는 정도로는 기대하시는 많은 분들께서 허무해하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겠지요?

잘 짜여진 연재가 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연재를 하기로 했습니다.
보시기에 좀 답답하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양해 부탁드려봅니다.
그럼 이제 들어갑니다.

카나우바 왁스 만들기 도전 - 1



적지 않은 왁스들을 경험해보면서 상용 왁스에는 신물이 났다고 해야 할까요.
카나우바 왁스를 직접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은 오래전부터 했었습니다.
제반 지식이 미천하여 그 엄두 조차 내지 못하고 있었고 그저 웹서핑을 통해 자료를 모을 뿐이었죠.
그러던 어느날 디테일링월드 포럼에서 아래 포스팅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Detailing World 'home brewing'

위의 링크된 포스팅은 Rubbish boy 왁스의 탄생 스토리입니다.
닉네임 Rubbish Boy라는 친구가 어느날 코코넛오일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여때 쓰던 카나우바 왁스랑 비슷한거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차에도 발라봤다는거죠.
그러면서 자이몰, 스위스벡스 등의 공개된 성분들을 보고는 한번 만들어보자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이 친구 역시 상당한 시행착오를 거치게 되는데요.  Dodo juice의 관계자인 Dodo Factory라는 사람이 그 시행착오들에 대해서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원료의 배합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았으나 왁스 만들기에 있어 가이드를 해주었다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Dodo juice라는 왁스도 Rubbish boy와 비슷한 계기로 탄생하였으며 그 역시 집에서 왁스를 만드는 것부터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많은 시행착오 끝에 마침내 성공하게 되는데요. 그 첫번째 작품이 바로 Rubbish Boy's Original Edition(위 사진)입니다. Dodo factory는 Rubbish Boy가 만든 왁스의 판로를 제공하기로 합니다. 그래서 Rubbish Boy Original Edition 이후 제품에는 DoDo Juice 브랜드를 붙여 DoDo Juice Rubbish Boy's Juiced Edition이 나오게 됩니다.



위 포스팅을 읽고 해볼만 한 것 같다 판단하고 그때부터 재료들을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아래는 Rubbish Boy가 왁스 만들기를 시도하면서 초반에 갖추었던 재료들입니다. 처음 이 재료들을 보고 깜짝 놀랬습니다. 이런걸 다 어떻게 구해야 하나..그런데 하나씩 모으다보니 이 재료들은 아주 기본적인 것들이었습니다. @.@


어떤 것들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첫줄 좌측부터 Auro 오렌지 오일 신너(희석제),  Premium Paraffin(Kerosene UN 1223으로 일종의 등유입니다.), Turpentine(투르펜틴, 테라핀유, 테레빈유라고도 함.), 두번째줄 좌측부터 카나우바왁스 T1 Flake, Coconut oil, Montan wax, 칸데릴라 왁스 Flake, 가운데쯤 길쭉하게 서있는 것이 비즈왁스입니다.

위 포스팅을 쭉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결과적으로 성공한 왁스(Rubbish Boy's Original Edition)의 Recipe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저처럼 처음 만드는 입장에서는 매우 안타까웠지만 저 정도 공개해주는 것만으로도 사실 감사해야하죠. 물론 시행착오 결과물에 대한 Recipe는 공개되어 있지만 그 Recipe로는 납득할만한 수준의 결과물이 나오질 않습니다.

실패한 Recipe인줄 알면서 그대로 따라해보기도 하고 조금씩 바꿔가며 응용도 해보았지만 도무지 납득할만한 수준조차 만들어내질 못했고, Rubbish Boy는 성공을 했는데 어째서 난 안되는 걸까 많이도 속상해했습니다.
물론 지금도 그 수준에는 한참 모자랍니다. ^^

웹서핑을 해보면 DIY 자동차 왁스 만들기에 관해 제한적으로 공개된 Recipe들이 있는데요.
다음 이야기에는 공개된 Recipe들에 대해 얘기해볼까 합니다.



오늘 이야기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