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1. 12. 8. 09:35
오늘부터 디테일링과 관련된 모든 용어들을 알파벳 A부터 Z까지 정리해나갈 예정입니다.
최종 목표는 '디테일링 용어사전'입니다. 기간을 정해놓고 정리하지는 않고 계속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Detailing Glossary - A


Last update : 2011. 12. 14  (16 words)




Abrasive(연마제)
연마입자의 크기에 따라 대개 1000방~7000방으로 구분되며 숫자가 작을수록 연마입자가 크고 거칠다고 할 수 있음. 그러나 연마입자의 크기, 모양, 부스러지는 조건(열, 압력)이 다르므로 같은 방수라 하더라도 동일한 연마성능을 보이지는 않음. Diminishing Abrasive(연마입자가 점점 쪼개지는 연마제)의 경우, 예를들어 초기에는 2000방의 연마입자 성격을 띠다가 점점 연마입자가 쪼개져 나중에는 3000방 이상의 연마입제의 성격을 띠고 있어서 이런 연마제가 포함된 컴파운드나 폴리쉬는 방수를 정확히 매기기가 어려움. SMAT(Super Micro Abrasive Technology)는 점절 잘게 쪼개지는 연마제가 아닌 처음부터 미세 연마입자의 형태를 띤 연마제로 Meguiar's사에서 표방하고 있는 기술임. 제품에 연마제가 들어가 있다고 해서 무조건 겁을 낼 필요는 없음. 어떤 목적의, 어떤 유형의 연마입자냐가 중요한 것임. 실제 연마입자가 들어가 있다고 해도 그 제품을 사용해보면 연마입자가 들어가 있는지도 모를만큼 들어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도장면의 연마가 주목적인 아닌 표면의 때를 벗겨내는 정도로 볼 수 있음.

Acid Rain(산성비)
빗물은 공기중의 이산화탄소 등이 용해됨에 따라 pH 5.6 정도의 산도를 나타내게 되는데 공해로 인해 환경오염이 심할 때는 pH가 5.6 미만으로 떨어지게 된다. 이를 산성비라고 한다. 산성의 빗물이 도장면에 남아 있는 상태에서 비가 그칠 경우 빗물이 증발되면서 자연히 산도가 높아지게 되는데 이에 따라 도장면에 물방울 형태의 미세한 부식(etching)이 발생할 수 있다. 이를 산성 크레이터(Crater)라 불리기도 한다. 단순한 물때 정도일 경우 세차로도 제거되나 일단 도장 표면이 부식된 경우에는 페인트 클리너, 폴리싱 케미컬을 이용해서 도장표면을 미세하게 연마해야만 제거할 수 있다.


Adam's(아담스)

설립자이자 대표인 Adam Pitale이 자신을 이름을 따서 만든 미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adamspolishes.com이다.

ADS(AutoDetailingSolution)
미국의 디테일링 온라인 쇼핑몰이며, 예전에는 주로 맥과이어스 제품들 위주로 판매했으나 점차 취급하는 브랜드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autodetailingsolutions.net 이다.

AIO(All In One)
하나의 제품에 모든 기능이 포함된 제품을 일컫는 말로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주로 페인트 클리닝과 글레이징 기능을 가지고 있는 왁스 또는 실런트 제품을 의미함. 대표적인 AIO 제품으로는 Klasse AIO, Autoglym SRP(Super Resin Polish), Zaino AIO 등이 있으며 넓은 범주에서 보면 일반적인 클리너왁스까지 포함할 수도 있는데 통념상 AIO 제품은 액체형으로 인지되는 편이다. 

Amazing Roll-Off(ARO : 어메이징 롤오프)
다목적 세정제의 일종으로 타이어, 컨버터블 탑, 비닐, 유리 세정에 사용할 수 있으며, 기름 때를 제거하는 디그리서(degreaser)의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상당히 오랜기간 꾸준히 판매되는 베스트 셀러 제품에 해당된다.
생분해성, 비부식성임을 표방하는 제품이나 인체에 유해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장갑과 마스크를 착용한 후 사용하는 것이 좋다.

APC(All purpose Cleaner)
다목적 세정제이며 수용성, 지용성 오염에 사용할 수 있다. 오염 정도에 따라 물과 희석할 수 있으며, 자동차 하부, 타이어, 휠, 실내 내장재, 엔진룸 내부 등의 세정에 사용할 수 있다. 보통 도장면에는 사용하지 않는 편인데 오염이 심한 경우나 벌레사체나 타르제거용의 용도로 필요 부분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사용 후에는 용액이 마를때까지 방치할 경우 얼룩이 남을 수 있으므로 마르기 전에 깨끗한 물로 헹궈내는 것이 좋다.  

Aquapel(아쿠아펠)
유리표면 트리트먼트 케미컬 브랜드이며, 웹사이트는 http://www.aquapel.com이다.
발수제, 클리너, 유리 내부 습기방지제, 워셔액 등 Glass Science(글래스 사이언스) 브랜드와 거의 같은 품목을 보유하고 있다. 아쿠아펠의 대표 품목은 Aquapel Glass Treatment(유리발수제)로 PPG Industries에서 최초 개발하였고 현재는 Pittsburgh Glass Works사 브랜드를 소유하고 있다. 예전부터 Rain-X와 많이 비교되고 있는데 사용자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발수성에서 조금 더 낫다는 점과 내구성이 우수하고 와이퍼 작동시 삑삑 소리가 나지 않는다는 점에서 Rain-X보다는 아쿠아펠에 손을 많이 들어주고 있다. 

Arm Speed(암 스피드)
폴리셔 구동시 폴리셔를 잡은 팔이 위,아래 또는 좌우로 움직이는 속도를 의미한다. 팔을 빨리 움직일수록(폴리셔를 빠르게 이동시킬수록) 패드와 도장면의 마찰 반응이 적고, 폴리싱 케미컬 본연의 성능을 발휘할 기회가
줄어들게 된다. 반대로 Arm Speed가 느릴수록 결함 또는 스월 제거력도 올라가게 된다.

Auto Detailing(자동차 디테일링)
Automotive detailing, Car detailing과 혼용되며, 주로 디테일링이라고 줄여 쓴다. 영국에서는 Car Valeting이라고도 한다. 차량 내부와 외부를 출고 당시의 상태로 복원하고 유지관리하는 일체의 행위를 일컬으며, 디테일링이라는 단어 의미에서 엿볼 수 있듯이 아주 작은 부위나 아주 좁은 부위까지 섬세하게 관리한다고 볼 수 있다. 즉, 도장면, 클리닝, 왁싱 뿐만 아니라 고무, 플라스틱 부위, 휠, 타이어, 유리, 엔진룸 내부, 시트, 머플러팁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위를 포함한다. 이런 일을 직업적으로 하는 사람을 프로 디테일러라고 한다.

Autogeek(오토긱)
미국의 디테일링 온라인 쇼핑몰로 웹사이트 주소는 www.autogeek.net 이다.

Autopia(오토피아)
미국의 디테일링 포탈사이트로 볼 수 있는 곳이며, 오토피아에서는 Supersite라고 표방하고 있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autopia.org이다. 디테일링 포럼, 리뷰, 쇼핑을 포함하고 있으나 주된 기능은 포럼이라고 할 수 있다. Autopia-carcare와는 관계가 없는 곳이다. 그러나 이 두 사이트를 혼동하는 미국인들도 많다. 

Autopia-carcare
미국의 디테일링 온라인 쇼핑몰로 웹사이트 주소는 www.autopia-carcare.com 이다. Autogeek의 모회사이기도 한 PBMG(Palm Beach Motoring Group)이 2011년 2월 David Ostroff로부터 Autopia-carcare를 인수하였으며, Autopia-carcare에서 운영하는 디테일링 포럼은 www.autopiaforums.com이다. 

Autoglym(오토글림)
약어 AG. 영국의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로 국내에는 SRP(Super Resin Polish)라는 클리너 왁스(페인트 클리너, 글레이즈, 왁스 성분이 모두 들어가 있는 다기능 왁스로 분류되며 영어로는 All In One(AIO)로 분류됨.)로인해 많이 알려지기 시작했음. 카샴푸, 트림 디테일러부터 결함제거용 컴파운드, 폴리쉬, 왁스, 실런트까지 디테일링에 필요한 대부분의 라인업을 갖추고 있음.

Autowax(오토왁스)
국내의 디테일링 케미컬 전문 쇼핑몰로 다양한 해외의 디테일링 케미컬을 취급한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autowax.co.kr이다. 상업사이트 지칭이 제한된 커뮤니티에서는 자동왁스로 부르기도 한다. 이곳은 퍼펙트샤인 블로그(Perfectshine.tistory.com)의 컨텐츠를 무단으로 도용하고 있는 곳으로 몇년전에 이같은 사실을 해당 사이트에 알렸으나 아직도 시정되지 않고 있다. 아래 두 링크의 컨텐츠 내용을 보면 금방 알 수 있다. 그냥 웃을 뿐이다.

Applicator(어플리케이터)
디테일링용 케미컬을 차량에 바를때 사용하는 스폰지 또는 마이크로화이버 재질의 패드를 총칭한다. 왁스를 바를 때 쓰는 패드를 왁싱용 어플리케이터, 타이어 바를 때 쓰는 패드를 타이어 어플리케이터 등으로 응용해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용 어플리케이션을 '어플'로 줄여 말하는데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어플'을 어플리케이터의 줄임말로 사용하기도 한다. 

'디테일링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테일링 용어사전 - G  (0) 2011.12.14
디테일링 용어사전 - E,F  (0) 2011.12.13
디테일링 용어사전 - D  (2) 2011.12.12
디테일링 용어사전 - C  (0) 2011.12.11
디테일링 용어사전 - B  (8) 2011.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