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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3. 21. 23:50
오늘은 그동안 꼭 해보고 싶었던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저녁먹고 지하주차장에 내려가 몇가지 차종을 선택하여 도막을 측정해봤습니다.
테스트 차량은 그랜져 TG, 로체 F/L, 뉴에셈5(2006년식), NF 소나타(2005년식), 신형 BMW328i 입니다.

* micron은 1/1000 mm입니다.

New SM5 (2006년식)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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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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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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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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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져 TG (2005년식 추정)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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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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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져 TG의 도막두께가 의외로 얇더군요. SM5와 비슷하거나 더 두꺼울줄 알았는데..SM5에 비해 부위에 따라 40~60 micron 정도 얇았습니다. 근처에 다른 TG가 있어서 다시 한번 측정해보았습니다.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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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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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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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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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측정했던 TG보다 전체적으로 5~10 micron 가량 더 두껍게 측정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수치도 그리 만족스럽지는 않네요. 2대를 측정한 수치이므로 다른 차량들도 이 수치에서 크게 벗어날 것 같지는 않습니다.
이번에는 근처에 있는 BMW328i를 측정해봤습니다.

BMW328i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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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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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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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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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의 도막이 제일 두꺼울 것 같았는데 생각만큼 두껍지는 않았습니다.


NF 소나타 (트랜스폼 아님)

     도어 (운전석쪽 앞)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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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어 (운전석쪽 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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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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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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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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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 소나타의 도막을 측정하면서 느꼈던 점은 부위마다 도막두께의 편차가 심하다는 점입니다.
앞도어쪽의 도막과 뒷도어쪽의 도막 두께 차이가 10 micron 이상 차이가 났습니다. 또한 뒤 트렁크쪽 도막두께가 무려 269 micron으로 나왔는데 재도색을 하지 않은 이상 이렇게 두껍게 나올리가 없습니다.
암튼 좀 수상하더군요.


로체 (Face Lift)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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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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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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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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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로체의 도막도 소나타와 별반 다를게 없을 것으로 예상했었는데 도막 두께가 소나타에 비해서 상당히 두껍더군요. 정말 의외였습니다.

이 도막 두께 비교자료는 객관적인 비교자료라고 볼 수 없습니다. 각기 출고 시점이 다르다는 점, 출고 후 차량 관리 정도가 상이하다는 점, 현재 차량의 도장표면 상태가 제각각 이라는 점, 차종별 한대의 차량만을 측정하였으므로 차종 전체를 대표할 수 없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도막의 두께가 두껍다고해서 무조건 좋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도막이 두꺼울수록 페인트 보호력과 광택이 우수하고 클리어코트층의 결함발생시 보수가 용이하다고 볼 수 있겠지요.  그러나 일정 두께 이상일 경우 기온 변화에 따른 수축과 팽창현상 반복되는 과정에서 크랙(갈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공장 도장에서는 이러한 경우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으며 출고 후 재도색의 품질에 문제가 있을 경우 그런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