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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3. 25. 00:11
바람 좀 쐴 겸 PTG(Paint Thickness Gauge)와 디카를 챙겨서 밖으로 나갔습니다.
오늘은 다른 동의 지하주차장엘 들어가봤는데 역시나 토스카는 없더군요.
오늘 측정해 본 차량으로는 Peugeot 407 HDi, 오피러스 신형, 프라이드 신형, 뉴체어맨 H, 쏘렌토 신형,
혼다 CR-V, New SM5 (2006년식)입니다. 오늘은 종류가 좀 많네요.
요즘 도막두께로 정신 못차리고 있지요? ^^

Peugeot 407 HDi

  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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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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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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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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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푸조의 도막두께는 아주 평균적인 두께였으나 차량 전체적으로 도막 두께가 놀라우리만큼 매우 균일한 상태였습니다. 차량 관리 상태는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오피러스 신형

  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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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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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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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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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러스의 도막두께가 아주 궁금했습니다. 평소 오피러스의 광택이 제일 맘에 들더군요.
그런데 오늘 측정해보니 두께면에서는 별 특이한 사항은 없었습니다.


프라이드 신형

  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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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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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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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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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체어맨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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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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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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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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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어맨의 도막 두께가 정말 대단했습니다. 재도색을 한 것으로는 보이지 않았으며 전체적인 도막 두께가 다른 차종의 1.5 ~ 2배 가량 되는 것 같습니다. 차량에 왁스라는 것을 발라본 적이 없을 것 같이 관리 상태는 아주 좋지 않았습니다. 스월마크로 꽉 차있더군요. 체어맨의 광빨도 남다르다 했더니 역시 이런 이유가 있어서 그런게 아닐런지..


쏘렌토 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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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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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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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CR-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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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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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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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 CR-V의 도막두께는 의외로 얇더군요. 특히 도어쪽은 정말 얇은 편에 속했습니다.


New SM5 (2006년식)

  본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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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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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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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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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New SM5(2006년식)을 측정한 바가 있는데 그때는 제 차량이었구요. 이번엔 다른 차량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제 차량의 도막두께와 비슷한 수치를 기대하고 측정했건만 완전히 다른 수치가 찍혔습니다.
본넷에서는 약 55 micron, 도어에서는 31 micron, 지붕은 60 micron, 트렁크쪽에서는 63 micron의 차이를 보였습니다. 결코 적지 않은 수치 차이였는데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혹시나 해서 제 차량이 주차된 지하주차장으로 달려가서 다시 한번 측정해봤습니다. 결과는 비슷하더군요.

제 차량의 경우 지난 3월 1일 카나우바 왁스로 레이어링을 해놓은 상태였는데 아무래도 레이어링으로 인해 도막두께가 두껍게 찍히지 않았나 의심이 가는군요. 그래도 그렇지 왁스로 레이어링했다고 해서 같은 차종의 다른 차량과 60 micron이상 도막이 두껍게 찍힐 수 있을까요..
왁싱 전 도막두께, 1차 왁싱 후 도막두께, 2차 왁싱 후 도막두께, 3차 왁싱 후 도막두께...이렇게 측정해보면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겠지요. 시간나는대로 실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어떤 차량의 정확한 도막 두께 측정을 위해서는 도장면의 왁스나 실런트 피막을 완전히 제거한 상태에서 측정할 필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위 New SM5의 사례로 보아 적지 않은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위 측정자료는 그 차량 고유의 도막두께 일뿐 그 차종 전체를 대변하지는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