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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3. 28. 11:58
자동차의 도막두께에 대한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어제도 야간 도막두께 촬영을 나갔더랬습니다.
이 도막두께란게 찍으면 찍을수록 명확해지지않고 더욱 혼란스러워집니다. 같은 차종이라도 찍어보면 그 편차가 너무 심하다보니 어느 것이 표준 두께인지 가늠하기 어렵더군요. 제 생각엔 같은 차종을 20대쯤은 찍어봐야 그 차량의 평균 도막두께를 산출해낼 수 있을 것 같은데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것 같습니다.

이번 측정 차량은 벤츠 E240, 렉서스 LS460,  체어맨 2대, 혼다 어코드, 윈스톰, BMW 2대, 토스카 2대 입니다.


벤츠 E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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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의 도장조차도 두께가 평균 120 micron 정도 측정되었습니다. 양보다 질인가요..


Lexus LS4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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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xus LS460의 광택을 볼 때마다 놀라곤 했습니다. 오늘 측정해보니 꽤나 높은 수치가 나왔는데 이 수치가 정말 표준수치인지..아니면 공장 도색 중 재처리된 도장인지..여러대를 찍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체어맨 H cm700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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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체어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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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체어맨과는 전혀 다른 데이타가 나왔습니다. 지난번 측정했던 체어맨의 거의 절반 수치입니다.
이번 측정값이 표준값이 아닐까 싶습니다..


혼다 Acc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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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스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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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323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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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BMW들의 도막두께와 비교했을 때 이 차량의 도막두께는 지극히 비정상적으로 두껍습니다.


BMW 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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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량도 뭔가 수상하죠? 다른 곳은 모두 110 micron 가량 찍히는데 본넷만 유독 200 micon이 넘는다는 것은 뭔가 있다는 얘기이죠. 공장에서 재처리했을 수도 있고 출고 후 본넷만 보수도장을 했을 수도 있고..



토스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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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토스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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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카를 찾아야 된다는 일념으로 아파트 단지 이곳저곳을 돌아다닌 결과 2대를 찾았습니다. ^^
첫번째 차량은 지하주차장에서 발견하였고 두번째 차량은 지상주차장에서 발견하였습니다.
두번째 차량의 도막두께가 아주 약간 얇은 것 같네요.

지난 몇일간 도막측정을 해 본 결과 도막두께의 분포는 다음과 같습니다. (신차 수준의 차량 기준)

 - 얇은 편 : 95 ~ 110 micron
 - 보통 : 120 ~ 130 micron
 - 두꺼운 편 : 150~ 180 micron
 - 200 micron 이상은 공장에서 재처리 또는 출고 후 보수도장을 하였을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모든 차량을 다 측정한 것이 아니니 이것 역시 추측입니다만 적어도 국산 차량의 경우는 어느정도 맞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도막 두께 그 자체가 도장의 품질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며 거기에 사용된 도료 및 도장 시스템이 도장 품질에 있어 더욱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양보다는 질 아닐까요?

[Ansel님께]
New SM5 Impression의 도막두께가 궁금하다고 하셨는데 사진은 찍지 못했습니다만,
전체적으로 120 ~ 130 micron 정도 측정되었습니다.

제 차량의 도막이 오히려 비정상적인 것 같네요. 본넷이 185micron이 찍혔으니..
일단 왁스 레이어링에 의한 영향인지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