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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4.30 09:35

당신의 셀프세차는 안전한가?




  일반적으로 자동차 오너들은 셀프 세차가 자동 세차보다 안전할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다. 가끔씩 자동 세차만 이용하던 사람이 새 차를 사들이면 셀프 세차에 급히 관심을 갖는 것도 그런 믿음 때문일 것이다. 





   2009년 1월 5일, 영국의 자동차 전문 프로그램 ‘Fifth Gear’는 자동 세차, 셀프 세차, 전문 손 세차를 손상의 관점에서 비교하는 방송을 내보냈다. 도장 면에 가장 손상을 적게 주는 세차 방식을 가려내는 것이었다. 


  시청자는 너무 뻔한 결말을 예상하며 채널을 돌릴까 말까 고민했을지도 모른다. 아무리 쉬운 시험문제도 답은 맞춰보는 법! 싱겁지만 끝까지 봐야했을 것이다. 그런데 장면 장면이 넘어갈 때마다 왜 저래? 저건 아니지! 내가 속고 산건가! 시청자마다 제각각의 탄성을 내뱉었을 것이다. Fifth Gear에서 반전 드라마를 볼 줄이야 누가 알았겠는가!


  가장 손상이 심할 것으로 예상했던 자동 세차는 물때 자국 이외에 눈에 띄는 흠집은 발견되지 않아 가장 안전한 세차 방식으로 평가되었고, 부드러운 양모 미트를 사용한 전문 손 세차는 막판에 워터 블레이드로 물기를 제거한 탓에 직선형 스크래치가 발견되어 자동 세차보다 덜 안전한 세차 방식으로 평가되었다. 당연히 자동 세차보다 안전할 것으로 예상했던 셀프 세차는 브러쉬로 열심히 문지른 탓에 스크래치가 무수히 발견되어 - 워터 블레이드 스크래치보다 훨씬 심한 - 가장 안전하지 못한 세차 방식으로 결론지어졌다.    


* 방송화면 캡쳐 : 워터 블레이드에 의한 직선형 스크래치 



* 방송화면 캡쳐 : 셀프 세차시 브러쉬에 의한 스크래치



  아마 이 방송을 본 보통의 오너들에게는 자동 세차에 대한 호감도가 급상승했을 수 있겠지만, 세차 애호가라면 편파적인 테스트 방식에 황당함을 금치 못했을 것이다. 오랜 기간 자동 세차에 노출된 차량의 외관이 어떻다는 것쯤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고, 안전한 셀프 세차를 위한 세차 도구와 방법들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그런 부분은 배제한 채 자동 세차가 안전하다는 것을 고의적으로 부각시킨 게 아니냐는 의구심을 주었으니 말이다.


  그러나 방송을 마냥 비난할 필요는 없다. 셀프 세차, 손 세차, 자동 세차 등의 세차 유형 자체가 안전성의 우열을 내포하고 있지는 않기 때문이다. 집에서 먹는 음식이 밖에서 먹는 음식보다 몸에 좋다고들 하지만 집에서 허구한 날 인스턴트 음식만 먹는다면 집인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 ‘집’이라는 외형적 요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듯 아무리 손 세차라 하더라도 도구와 방법에 따라서 자동 세차보다 안전하지 못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방송은 그러한 부분을 날카롭게 지적하려 한 것일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진부한 주제에 뻔한 결말 보다는 훨씬 더 유익하다. 물론 ‘꿈보다 해몽’일 수도 있다.


  셀프 세차장에 가면 브러쉬로 차를 박박 문지르고, 낡은 와이퍼 고무나 워터 블레이드로 도장 면의 물기를 쓱쓱 쓸어내리시는 분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직접 세차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면 모를까 도장 면 손상 정도를 놓고 보면 자동 세차에 비해 나을게 없다. 





  그러나 도장 면에 흠집이 조금 더 생긴다고 해서 차의 성능이 떨어지고 수명이 짧아지는 것은 아니다. 세차에서 안전이란 일상에서 청결만큼이나 까다로운 주제이다. 안전에 대해 무감각해서도 안되지만 너무 예민해도 좋을게 없다. 부담 없이 감수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위험 수위를 낮추었다면 그때부터 위험은 심리의 영역이다. 위험을 대하는 ‘자세의 문제’이자, 멈추어야 할 때를 아는 ‘조절의 문제’로 볼 수 있다. 자신의 취향과 여건에 맞는 세차 방식을 선택하고 그 결과에 만족한다면 문제될 것이 없다는 것이다. 


  다만 잘못된 믿음만큼은 경계해야 한다. 세차장 브러쉬와 낡은 와이퍼로 차를 박박 문지르는 것 자체는 아무 문제가 없다. 차를 더 아끼려는 마음에 자동 세차 대신 셀프 세차를 선택해 놓고서 그렇게 했다면 그것이 문제이고, 셀프 세차보다는 자동 세차가 더 안전하다는 방송을 보고 차를 더 아끼려는 마음에 자동 세차를 선택했다면 그것 또한 문제이다. 그렇게 될 수 없는데 그렇게 될거라 믿는 것. 세차에 익숙해질수록 혹시 그런 잘못된 믿음에서 비롯된 행동은 없는지 틈틈이 점검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감사합니다.


BlogIcon 군밤장수 | 2014.05.02 12:1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저도 그 방송 봤는데 좀 억지스럽더라구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보면 자동 세차가 갑이구나 하겠더라구요. 세차에 대한 말씀 백번 공감합니다~~! 깨끗한게 좋아서 세차해왔는데 이거저거 좋다고하는게 많더라구요. 꼭 그런게 없어도 잘 해었는데 그런거보면 마음이 불안해져요. 다들 쓰는데 나만 안쓰는게 아닌가? 내가 하는건 구식인가? 나도 하나 써볼까? ㅠ.ㅠ 근데 샤마님 글 읽어보면 다시 마음의 평온을 얻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5.03 00:59 신고 | PERMALINK | EDIT/DEL
군밤장수님도 그 방송 보셨군요. ^^
지금까지 불만없이 세차 해오셨다면 그것으로 된겁니다. 불안해하실거 하나도 없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
BlogIcon 오솔레미오 | 2014.05.02 18:49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어디서 본 것 같긴한데 저 방송 다시 볼 수 없을까요? ^^;; 포스팅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당 ^^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5.03 01:04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아래 링크 누르시면 됩니다. ^^
http://www.youtube.com/watch?v=k_cq2PtYRD8
Favicon of http://blog.naver.com/bryant16 BlogIcon 윤대협 | 2014.05.21 12:26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샤마님의 포스팅은 참.. 언제 읽어도 지침서에요..ㅎㅎ
얼마전 5개월만에 차를 가꿔봤습니다.. 철분제거제 두통을 써야했어요..ㅎㅎ 밀린 세차 하려니 비용도 밀린만큼 드네요.. 저도 되돌아 보고 틈틈히 점검해야겠습니다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5.21 14:56 신고 | PERMALINK | EDIT/DEL
5개월만의 세차라니 정말 힘드셨겠습니다. 기분 정말 상쾌하셨겠는데요? ^^
소식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BlogIcon 딸기맛참치 | 2014.05.24 10:0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멋진 글 잘 읽엇습니다. 역시 한자 한자 빠져들게 하시네요. 제 생각엔 세차와 디테일링은 왠지 다른 영역같다고 생각해요. 둘다 차에 관한것은 같지만 그 행위에 대한 목적과 자세는 전혀다르다고나 할까요.. 하루빨리 맘껏 디테일링할수잇는 개인 그라지가 잇는 집을 가지는게 언젠가 부터 제 인생에서 꼭 가추고 싶은 목록에 들어가 잇네요. ㅎㅎ 포스트 감사합니다~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5.25 18:28 신고 | PERMALINK | EDIT/DEL
선수들의 바디빌딩과 일반인의 체력단련을 떠올려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 둘은 겉으로는 많은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본질, 목적, 방향, 상징성 등을 따져보면 '건강'이라는 하나의 바탕 위에 있음을 알게 되지요. 이 바탕을 잊거나 무시하기 때문에 폐혜가 생기고 부작용이 생기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디테일링 애호가들의 세차와 일반인들의 세차는 분명 차이가 있습니다만 바탕은 같다고 생각합니다. 겉으로 드러나 보이는 것들, 사람들마다 부여하는 의미들이 아주 다양하기 때문에 시간이 흐르고 어떤 흐름을 타다보면 바탕과 본질을 잊는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 관점에 따라 본질과 바탕에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본질과 바탕에 대해 생각해보고 스스로 정립해보는 것 자체만으로도 매우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말씀 감사드리구요. 편안한 일요일 저녁 보내세요~
| 2014.07.11 02:21 | PERMALINK | EDIT/DEL | REPLY
비밀댓글입니다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7.11 10:34 신고 | PERMALINK | EDIT/DEL
말씀 감사합니다.

다른 왁스를 바르려면 탈지를 해야한다는 규칙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탈지라는 개념보다는 페인트 클리닝의 개념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하겠지요. 탈지라는 용어는 공업사에서 도색을 하기 전에 차체에 실리콘, 유분, 왁스 성분 등을 완벽하게 없앤다는 의미로 쓰여져 왔습니다. 왁스 한번 바르는데 도색을 할 때처럼 그런 조건을 요구하는 오너용 왁스는 없습니다.

APC가 기름때 제거에 효과가 있는 약제이기 때문에 탈지 목적의 작업에 적합할 것이라는 생각들을 갖게 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대개의 APC 제품들이 오염이 심한 차의 하부에 부분적으로는 사용할 수 있다고 표방은 합니다만 도장 면의 왁스층을 제거하는 목적으로 쓸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APC 성분에는 용해력이 강한 성분들이 들어가 있어 왁스층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필요 이상으로 강한 성분이기 때문에 도장 표면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왁스를 바르는 목적이 도장의 광택과 보호를 위한 것인데 그 작업을 위해 도장 면에 이로울 것이 없는 성분으로 도장 면을 닦는 것은, 많이 먹기 위해 이미 먹은 것을 토해내는 것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는 생각입니다.

APC를 적절하게 희석하면 되지 않겠냐는 의견도 있겠지요. 왁스만 제거하고 도장면에 해롭지 않은 정도의 비율을 찾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APC 사용 후 우리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고작 비딩(물방울 맺힘) 정도나 촉감(탈지가 되면 도장 표면이 뻑뻑해지죠) 정도인데 그것으로 그 황금비율을 찾아낼 수는 없습니다.

왁스/실런트 메이커에서 공식적으로 권장하는 방법은 그 제품의 사용설명서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대개는 이렇습니다. 카 샴푸로 세차를 하고, 비닐 테스트를 하여 이물질이 감지되면 클레이바로 도장 면 정리를 한 후 페인트 클리너로 기존 왁스층을 제거한 후 새로운 왁스를 바르는 것입니다. 여기서 클레이바의 사용은 선택사항이고, 페인트 클리너의 사용은 권장사항입니다.

정리해보면 새로운 왁스를 바를 때 세차한 후 그냥 발라볼 수도 있고, 조금 더 나은 결과를 위해서는 페인트 클리너 사용 후 새로운 왁스를 바르는 것입니다. 페인트 클리너는 도장을 건조하게 하지 않으면서 기존 왁스층을 제거해주지요. 그래서 대개의 왁스 제조사들은 해당 왁스를 사용하기 전 페인트 클리닝할 수 있도록 페인트 클리너 제품을 함께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해는 갑니다. 페인트 클리너로 클리닝하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핸드 폴리싱으로 설설설 해도 삼십분 이상은 족히 걸리는 일이니까요. 힘들게 문지르지 말고 뿌리고 간단히 닦아내면 훨씬 수월하니 APC나 디그리서(degreaser)로 녹여보자..라는 생각을 갖는 것이 이상할 것은 없습니다. 또 그렇게 해서 만족스럽게 관리를 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일년에 한 두번 사용하는 정도라면 사실 별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왁스를 바꿔 바를 때는 APC를 쓰는게 좋다는 것이 정석이자 규칙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런 내용들이 여기저기 돌아다니다보니 그게 좋구나 옳구나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아 장문의 댓글로 답변드려보았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일 년에 한 두번 정도 쓰는 정도라면 별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에 APC로 탈지작업을 해보는 것에 대해서는 크게 반대하는 입장은 아닙니다. 그 희석비율은 저도 모릅니다. 왁스이냐 실런트이냐의 차이도 있을 것이고, 또 왁스마다 실런트마다 차이가 있을겁니다. 일률적으로 몇대몇이다라고 자신있게 얘기하려면 아주 강한 희석비를 제시할 수밖에 없겠지요. 맥과이어스 APC의 디그리싱용 희석비율은 10(물):1입니다.

간혹 APC를 사용한 후에 탈지 여부를 비딩으로 판단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아무것도 바르지 않은 도장 면에서도 비딩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페인트의 성분 특성상 나타나는 현상인데 APC를 써서 이런 비딩을 생기지 않게 만들어야 탈지가 되었다고 판단된다면 뭐라고 해석해야 할까요? 도장 표면이 과도하게 클리닝 되었다고 봐야되지 않을까요? 또는 APC 성분이 덜 씻겨내려가서 비딩이 생기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만은 확실합니다. 비딩이 생기지 않는 도장은 건강하지 않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싱그런 | 2014.07.24 23:32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샤마님, 글 참으로 잘 쓰시네요. 내용은 말할 것도 없고 갈끔한 문장전개와 설득력이 인상적입니다,
차분한 성격이신가요? 오늘 처음 읽어봅니다만, 앞으로 자주 들려 하나씩 배우겠습니다.^^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7.25 00:48 신고 | PERMALINK | EDIT/DEL
과찬의 말씀이십니다. ^^;
읽어보시다가 궁금하신 게 있으시면 언제든지 올려주세요. ^^
Favicon of http://closeup1020.tistory.com BlogIcon alpha1020 | 2014.08.04 07:27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안녕하십니까!

세차 관련 정보를 찾다가 지인의 소개로 퍼펙트샤인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이렇게 여쭤봐도 될런지요..

제 차량이 SM5 울트라실버색상 차량입니다.

그런데, 최근들어 고체왁스 제품 구입하여 사용하기 시작하였는데 사용 후 지하주차장에서 보니


차체는 색상이 옅어지고 범퍼는 색상이 진해졌습니다
(재질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하나, 좀 심한 거 같습니다)


혹시 제가 제품 선택이라던지 사용에 있어서 문제기 있는건지 여쭤보고 싶어 글 남겨봅니다.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맥과이어 ULTIMATE Paste Wax
FINISH KARE Paste wax

이 두 제품을 번갈아 가며 사용중이고,
위 제품(맥과이어 왁스 or 피니쉬캐어 왁스) 사용후 FINISH KARE #425 Exrea Slick Final Body Shine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8.04 23:39 신고 | PERMALINK | EDIT/DEL
안녕하세요?

왁스에 따라서 도장의 색감이 더 진하게 보이거나 밝게 보이거나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왁스 피막에 빛이 반사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일 뿐 도장 자체의 색감을 변화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바디 판넬의 도장과 범퍼의 도장은 똑같은 조건으로 도색되어지지 않기 때문에 색감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즉 원래부터 바디 판넬과 범퍼와의 도색 차이가 있었던 것이지 특정 왁스를 사용한다고해서 도장 색감이 옅어지거나 진해지지는 않습니다. 물론 원래부터 색상 차이가 있었는데 왁스를 바름으로해서 그 차이가 조금 더 도드라져 보일 수는 있겠지요.

도장에 메탈 펄이 들어간 경우 펄의 조색 비율에 따라 색감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말씀드린대로 범퍼는 바디판넬과 별도로 도색이 되기 때문에 약간의 펄 조색비율만 달라져도 빛의 양과 보는 방향에 따라 색감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편안하게 받으들이셨으면 좋겠네요.
Favicon of http://hurnamsuk@hanmail.net BlogIcon oldest | 2014.09.20 08:28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자동차의 차체는 자동차 공장에서 그리고 범퍼는 외주 공장에서 도장을 해서 차체 조립 라인에서 만나게 되는데 도료 메이커에서 차체 색상과 범퍼 색상이 최대한 유사하도록 각각 맞춰서 공급을 하지만 100% 맞출 수는 없습니다(따라서 허용 편차값을 두고 있음) .
여기에 더해 차체는 철판이고 범퍼는 플러스틱 재질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도료의 타입과 도장방법은 같지 않아 이 부분에서도 약간의 색상 차이는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동일 차체에서도 보는 각도 및 빛의 반사 정도에 따라서 색상은 달라 보입니다. 이렇듯 민감한 것이 도료 색상입니다. 이 부분은 샤인님의 말씀처럼 왁스 도포 후에 범퍼와 차체의 색상은 광택의 차이에 의해서도 달라 보이게 됩니다.
특히 근자에 차체 도료는 메탈릭 칼라(도료에 알미늄 파우더가 섞여 있는 색상 : 샤인님이 말하는 펄과 동일 의미)가 많이 적용되고 있기 때문에 도료 내의 메탈 입자의 크기와 도료 내에서메탈 입자가 배열되는 각도 그리고 혼합량에 따라서도 색상은 달라 보여 더더욱 이색을 느끼게 할 수 있고 특히 밝은 색상에서(예 : 크림 색상) 이런 이색 현상은 더 많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범퍼와 차체 간의 약간의 이색은 이해하고 넘어가야 할 부분일 것 같습니다.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4.09.20 16:59 신고 | PERMALINK | EDIT/DEL
상세한 말씀 감사합니다. ^^
엄따거 | 2015.10.03 13:33 신고 | PERMALINK | EDIT/DEL | REPLY
13년을 같이 지내며 함께 늙어 온 차를 얼마 전 보냈습니다.
그리고 다시 새 식구를 맞이 했고요~

13년 전이나 지금이나 세차에 대해 전무한 실정이라 그저 물 칠과 손세차...
결국엔 "깨진 유리창"처럼 방치하다 자동세차에만 의존했는데...

다시 새식구를 만나 얼마 전 마트에서 이것저것 용품을 주워 담았습니다.
그리고 처음으로 셀프세차를 했고요~ 아주 힘들데요^^;;

아직 한달이 되지 않았는데... 이번엔 물왁스라도 하려고 합니다. ㅋ
차츰차츰 애정의 손길이 가는데... 꽤 오래 갔으면 좋겠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Favicon of http://perfectshine.tistory.com BlogIcon 샤마 | 2015.10.04 01:47 신고 | PERMALINK | EDIT/DEL
가랑비에 옷 젖듯 한가지씩 해보다보시면 재미도 붙고 어느새 완전히 빠져들 수도 있습니다. 새차 구입 축하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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