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1. 12. 12. 15:19

Detailing Glossary - D





Last update : 2011. 12. 17  
 (19 words)


Deep Crystal System(딥크리스탈 광택시스템)
(약어) DC
Meguiar's사의 전통적인 오너용 광택시스템으로 Step #1 Paint Cleaner, Step #2 Polish, Step #3 Carnauba Wax로 구성되어 있다. Step #1은 페인트 클리너로 도장표면의 얼룩, 물때, 초미세 스월 등을 제거해주며, Step #2 Polish는 연마제가 들어 있지 않은 순수 글레이즈 제품으로 도장표면을 윤기있게 해줌으로써 광택감을 향상시켜준다. Step #3는 카나우바 성분이 들어 있는 액체형 왁스이다. 



Degreaser(디그리서)

물에 용해되지 않는 오염물질(그리스, 오일 등)을 용해시키는 세척제를 통칭하여 디그리서라고 한다.


Dent(덴트)
문콕, 우박 및 외부 충격으로 인해 판넬의 일부분이 움푹 들어간 것을 덴트(Dent)라고 한다. 이러한 덴트를 판금 및 도색하지 않고 원상태로 복원하는 기술을 PDR(Paintless Dent Repair)이라고 한다.


Detailed Image(디테일드 이미지)
미국의 디테일링 용품 온라인 쇼핑몰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detailedimage.com이다. 이곳은 Daily Special 제품, Weekly Special 제품, Monthly Special 제품들을 선정하여 상당히 매력적인 할인율을 적용하여 판매하고 있다. Daily, Weekly, Monthly Special 제품들 모두 구매계획이 있는 제품들이라면 바로 구매하더라도 결코 후회하지 않을 것이다. 국내 도입이 시급한 판매전략이다.


Detailersdomain(디테일러스 도메인)
미국의 디테일링 용품 온라인 쇼핑몰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detailersdomain.com이다. 초기에는 Swissvax, Adam's, 1Z Einszett 브랜드 중심으로 판매하였으나 요즘은 왠만한 브랜드는 거의 다 취급하고 있다.

Detailer's Pro Series(DP Series)
PHMG(Palm Beach Motoring Group)에서 육성하는 디테일링 브랜드로, 최초의 브랜드명은 Detailer's Pride였으나 첨단 기술의 케미컬이라는 포지셔닝 차원에서 Detailer's Pro로 브랜드명을 변경하였다. 


Detailing Bliss(디테일링 블리스)
미국의 디테일링 온라인 포럼으로 웹사이트 주소는 www.detailingbliss.com이다.
2007년 개설된 관계로 오토피아나 디테일링월드보다는 컨텐츠의 양적인 측면에서 한참 부족하기는 하나 영어권 디테일링 매니아들에게는 빠뜨릴 수 없는 디테일링 포럼 사이트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Detailing Clay(디테일링 클레이)
(동의어) 클레이바
Detailer's Clay(디테일러스 클레이)라고도 한다.


Detailing World(디테일링 월드)
Autopia가 미국 최대의 디테일링 포럼이라면 Detailing World는 영국 최대의 디테일링 포럼이라고 할 수 있다. 두 포럼 모두 영어권 사이트이기 때문에 디테일링 매니아들은 국적에 관계없이 Autopia 및 Detailing World 모두 애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detailingworld.co.uk이다.


Dewalt 849 Rotary Polisher (DW849)
Dewalt사의 로터리 폴리셔이며, All-Ball-Bearing Motor 채용으로 내구성이 우수하나 폴리셔 중에서 가장 무겁다. 수평 판넬 작업은 편리하나 수직 판넬 작업은 다른 폴리셔에 비해 피로도가 높다. 다른 폴리셔들과 달리 스피드 세팅에 대한 직관성이 좋다. 다른 폴리셔의 경우 스피드 세팅이 1,2,3,4,5,6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각각의 값이 몇 RPM인지 바로 알 수가 없으나 DW849는 스피드 세팅값이 RPM으로 표기되어 있다. 
 - Amp(암페어) : 8 AC Amp, 무게 : 약 3.7kg(8.25 lbs), RPM : 1,000~3,000
 - 소음도 : 84dB@1,500 RPM (마끼다 74dB@1,500RPM, PorterCable 7424XP 45dB@Speed 6)




Diamondite(다이아몬다이트)
PHMG(Palm Beach Motoring Group)에서 육성하는 디테일링 브랜드로 유리, 플라스틱, 비닐용 케미컬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이다. 


Diminishing Abrasive(입자가 점점 부서지는 연마제)
문지를수록 입자가 쪼개지는 연마제로 입자의 크기나 모양이 변형되기 시작하여 나중에는 완전히 분쇄되어 연마력은 소실되고 폴리싱 오일만 남게된다. 연마입자가 고르게 쪼개질 수 있도록 적당한 마찰과 압력이 가해져야 하므로 작업시간이 다소 오래 걸릴 수 있다.


DoDo Juice(도도쥬스)
영국의 소규모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로 웹사이트 주소는 www.dodojuice.com이다.
2007년 런칭 이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주요 공급 품목은 카샴푸, 페인트 클리너, 카나우바왁스, 퀵디테일러, 휠클리너 등이다. 특히 고품질의 핸드메이드 카나우바왁스 브랜드로 포지셔닝 해오고 있다.
  


Dressing(드레싱)
디테일링 분야에서는 주로 타이어 및 고무, 플라스틱 재질의 표면에 브러쉬 또는 패드를 이용하여 케미컬을 얇게 펴바르는 행위를 드레싱이라 한다.
브러쉬를 이용한 타이어 드레싱

Drying Time(건조 시간)
왁스/실런트가 도장면에 도포된 후 왁스/실런트의 물성을 위해 첨가되었던 솔벤트가 증발되고 왁스/실런트의 피막이 도장면과 결합하는데 필요한 시간이다. 도장면에 도포된 왁스를 닦아내기까지 기다려야 하는 시간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피막의 화학적 결합을 위해 왁스/실런트에 첨가된 크로스링크(crosslink)가 완전히 안정화되는데 필요한 시간은 큐어링타임(Curing time)이라고 한다. 넓은 의미에서 드라잉 타임은 큐어링 타임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Drying aid (물기제거 보조제)
세차 후 물기를 제거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케미컬로 퀵디테일러 제품들을 주로 드라잉에이드로 사용한다. 대표적인 드라잉 에이드로는 Meguiar's Last Touch가 있다. Dodo Juice에서는 드라잉에이드 전용 케미컬을 판매하기도 한다.

도장면에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드라잉 에이드를 뿌리면 몇가지 장점들을 얻을 수 있다.


1. 도장면의 비딩과 쉬팅력이 좋지않은 경우 드라잉 에이드를 뿌리면 비딩과 쉬팅력이 향상되어 물기 제거가 용이해진다.
  

  - 반대로 도장면의 비딩이 매우 좋은 경우 드라잉 에이드를 뿌리면 도장면의 남은 물방울의 비딩이 일그러진다.

2.  드라잉 에이드용 제품들의 공통점은 윤활성이 매우 좋다. 즉, 드라잉 에이드를 뿌리고 타월로 닦으면 타월이 매끄럽게 지나갈 수 있어 타월에 의한 스트레스를 최소화시킬 수 있다.
  - 이러한 목적을 위해서 반드시 드라잉 에이드가 필요한 것은 아니다. 타월을 살짝 적신 상태에서 물기를 닦으면 이 역시 도장면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다.

3. 타월의 물기 흡수력을 돕는다. 그냥 물보다는 비눗물에 타월이 쉽게 젖는 것과 비슷한 이치다.

위의 세가지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 드라잉 에이드는 적절한 계면활성제를 포함하고 있고, 친수성과 친유성을 균형있게 갖춘 제품이 좋다.

 

Drying Towel(물기제거용 타월)
세차 후 물기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타월이나 대체로 타월의 재질이나 크기면에서 물기제거에 특화된 타월을 의미한다. 섀미(Chamois), 마이크로화이버 등이 드라잉 타월의 재질로 많이 사용된다.  


Dual Action Polisher(듀얼액션 폴리셔)
(약어) DA Polisher 
타원궤도식 회전운동과 원형궤도식 회전운동이 동시에 나타나는 폴리셔를 듀얼액션 폴리셔라 한다. 여기서의 원형궤도식 회전운동은 별도의 동력에 의한 것이 아니라 타원궤도식 회전에 따른 동반 회전이며 별도의 회전 스핀들(free rotating spindle)로 구성되어 있어 패드에 압력이 가해질수록 원심회전력은 급속히 떨어지게 된다. 과도한 압력이 가해질 때에는 패드에 원형 궤도식 회전운동이 나타나지 않고 진동운동만 발생한다. 이런 점에서 로터리 폴리셔에 비해 연마력이 떨어지나 도장면을 태우거나 과도한 연마를 일으키지 않아 매우 안전한 방식의 폴리셔라 할 수 있다.


DuraGloss(듀라글로스)
1975년 설립된 Brothers Research사(USA)의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로 광택, 내구성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가격도 경제적인 편이어서 디테일링 매니아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웹사이트 주소는 www.duragloss.com이다. 





'디테일링 용어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테일링 용어사전 - G  (0) 2011.12.14
디테일링 용어사전 - E,F  (0) 2011.12.13
디테일링 용어사전 - C  (0) 2011.12.11
디테일링 용어사전 - B  (8) 2011.12.09
디테일링 용어사전 - A  (7) 2011.1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