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12. 5. 18. 10:56

제 산타페의 언덕길 주행 성능을 조금이라도 개선해보고자 얼마전 에어플로우센서를 교체해봤었습니다.

교체 후 확실이 뭔가 좀 나아진 것 같다는 느낌이 들기는 했는데 싼타페 동호회(싼타사랑) 사이트와 인터넷 검색을 열심히 해 본 결과 부스트압력센서 이상시에도 출력저하 문제가 발생한다고하더군요. 부스트압력센서를 검색해보니까 그리 비싸지 않고 부품도 작고 작업도 어렵지 않은 것 같아 하는 김에 이것도 교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차량 정비에 대해 별로 아는 것도 없는 상태에서 인터넷 검색을 통해 문제를 진단하고 부품을 교체하는 것이 제가 생각해도 좀 주먹구구다라는 생각인데요. 차량이 노후되다보니 문제가 해결되면 제일 좋고 안되도 예방차원에서 해볼만한 작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녀석이 부스트압력센서 신품입니다.


안쪽 깊숙히 보이는 것이 센서같아 보이네요.


부스트 압력센서는 흡기 매니폴드에 부착되어 있는데요. 이걸 탈부착하려면 엔진커버를 분리해야 합니다. 엔진커버를 분리하려면 인터쿨러도 분리해야 하는데요. 어떤 분은 인터쿨러를 완전 분리하지 않고 볼트만 풀어서 기울인 다음 엔진커버를 빼내서 작업할 수 있다고 하시더군요. 제 실력에 인터쿨러를 완전히 분리하는 것은 무리겠다싶어 저도 그렇게 해보았습니다만 그렇게 해서는 엔진커버를 도저히 빼낼 수가 없었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하기는 싫어서 엔진커버를 최대한 격벽쪽으로 밀고 그 틈새로 작업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렇게 작업하다보니 1시간 30분 넘게 걸렸습니다. (사용한 연장 : 10mm 스패너, 복서, T 복스)


신품으로 교체된 부스트압력센서입니다. 


아래는 구품 부스트압력센서입니다. 카본 찌꺼기가 잔뜩 붙어 있네요. 성능에 분명히 영향을 끼치겠죠?

스로틀바디 클리너로 세척한 후 예비품으로 보관할 생각입니다.

 


우여곡절끝에 간신히 부스트압력센서를 교체하고 정비를 마무리한 엔진룸 모습입니다. ㅎ


근본적인 카본 빌드업을 해결하지 않고서 부품을 새로 교체한다고 해도 다시 더러워지는 것은 시간문제겠죠..

머지 않아 흡기클리닝을 한번 해야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건 전문가한테 맡겨야죠. ^^

일단은 어제 디젤클린이라는 연료첨가제를 주문해놨는데요. 이걸 한번 써볼려고 합니다.


작업을 마친 시간이 밤 12시였는데요. 무작정 또 차를 끌고나와 이번에는 판교까지 쎄게 밟아봤습니다.

판교에서 안양으로 넘어올 때 비교적 경사도가 있는 언덕길이 길게 있는데요. 빌빌대지 않고 잘 나가더군요.

이것저것 하다보니 차에 애정도 생기도 성능도 개선되는 것 같고..좋네요. ^^



'Santafe S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싼타페, 자동차 종합검사 합격  (6) 2013.10.15
싼타페 스월 클리닝  (31) 2012.05.21
싼타페 DIY 정비 - 에어플로우센서 교체  (8) 2012.05.16
싼타페 스월 프리 핸드폴리싱  (17) 2012.05.04
중고 싼타페 구입  (15) 2012.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