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22. 5. 11. 17:12

  핸드폴리싱에 왕도(王道)는 없습니다. 온몸의 땀과 팔의 통증을 마다치 않고 숨막히는 고비의 순간들을 즐기다보면 어느새 결실의 그 진한 단맛을 맛볼 수 있는 것이 핸드폴리싱이기 때문입니다. 결코 지름길이나 급행열차 같은 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핸드폴리싱을 누구에게나 권할 수는 없습니다. 그 대신 온몸의 땀과 팔의 통증을 마다치 않고 숨막히는 고비의 순간들을 즐길 준비가 되어 있는 분이라면 저는 기꺼이 당신의 조력자가 되겠습니다. 사실 온몸의 땀과 팔의 통증을 마다치 않고 숨막히는 고비의 순간들을 즐기는 것은 그저 기본 요건일 뿐 결실의 그 진한 단맛을 맛보기 위해서는 '성공 전략'이 필요합니다. '성공 전략' 없이 주먹구구로 문질러서는 입에서 단내만 풀풀 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 핸드폴리싱은, 컴파운드와 패드를 쓰되 손과 팔의 운동만으로 차의 광택을 향상시키는 작업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서, 부분적으로 생긴 스크래치를 제거한다거나 차량 전체적으로 생긴 스월마크를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기계를 쓰지 않는 핸드 메이드 광택작업이라고 정의내릴 수 있습니다.

 

 

 

 

 

☞ 아래는 약 4시간 정도의 핸드폴리싱 끝에 만들어낸 결과물로 2010년식이지만 광택은 거의 신차 수준입니다. 평소 2 버킷 방식(샴푸 희석액 전용 버킷, 워시미트 헹굼용 버킷을 따로 사용하는 세차 방식)으로 세차를 하였고, 세정제를 이용한 프리워시는 하지 않습니다. 찾아보니 2018년 2월에 가볍게 핸드폴리싱한 것이 모닝의 마지막 폴리싱이었습니다.

 

 

 

 

 

☞ 아래는 2010년 출고 당시의 모닝 사진입니다. 위 사진과 거의 같은 각도에서 찍힌 사진이 있네요. 카메라 기종, 하늘의 밝기, 사용한 왁스(2010년 당시 자이몰 티타늄, 위 사진에서는 블랙화이어 SiO2 스프레이 실런트 사용)의 차이가 있음을 감안해야 합니다.

 

 

 

 

 

'핸드폴리싱은 힘만 들고 효과는 부족하다'는 의견들이 많습니다. 핸드폴리싱이 힘든 것은 분명합니다만, 효과가 부족하다는 인식에 대해서는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핸드폴리싱의 효과는 방법과 도구의 영향을 크게 받기 때문에 효과가 부족할 수도, 만족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힘만 들고 효과는 떨어진다'와 '힘들어도 효과는 좋다'는 엄청난 차이죠. 아무리 힘들어도 결과가 아주 만족스럽다면 핸드폴리싱에 도전하실 분들 많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 도장의 묵은 때와 얕은 스월들을 제거해가며 작업했습니다. 아래 작은 패드 2개는 중간에 한 번 세척을 하였으니 모닝을 폴리싱하는데 총 6개(5인치 패드 2개, 4인치 패드 4개)의 패드를 사용한 셈입니다.

 

 

 

 

 

일단 저는 핸드폴리싱에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민원에 대한 걱정이나 주변의 눈치 볼 것 없이 언제 어디서든 내킬 때 할 수 있다는 점이야말로 핸드폴리싱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폴리셔가 아쉽지 않을 만큼의 결과가 전제되어야 겠지요. 이것이 전제되지 않는다면 제가 꼽은 핸드폴리싱의 가장 큰 장점은 사실 무의미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검정색 도장에서도 핸드폴리싱으로 퀄리티 높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들 핸드폴리싱에 아쉬움을 토로하는데 왜 저는 결과물에 만족한다고 할까요? 제 눈높이가 낮아서일까요? 그건 분명 아닐겁니다. 머신폴리싱의 결과물을 잘 알고 있고, 저는 늘 그것을 기준으로 핸드폴리싱의 퀄리티를 판단해왔습니다. 머신 폴리싱의 결과물을 능가할 수는 없지만 머신폴리싱이 아쉽지 않은 수준, 그것이 바로 저의 기준입니다. 대체 뭐가 다르길래 당신은 다른 얘기를 하고 있냐고 물으시겠지요? 네, 그 물음에 대한 답을 다음 이야기부터 천천히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만은 미리 밝혀두겠습니다. 아무나 붙잡고 핸드폴리싱 할 만하니 한번 도전해보시라 이 글을 쓰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이 글은, 정말 핸드폴리싱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이 어디 없을까..... 검색에 검색 끝에 마침내 이 글을 보시게 된 당신만을 위한 핸드폴리싱 이야기입니다.

 

 

 

 

감사합니다.

 

 

2022.05.17 - [Waxing & Polising/Hand Polishing] - 당신만을 위한 핸드폴리싱 이야기 # 2-1 Larry Kosilla

2022.05.20 - [Waxing & Polising/Hand Polishing] - 당신만을 위한 핸드폴리싱 이야기 # 2-2 Chemical Guy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