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62)
Shorts (7)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4)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08. 2. 25. 23:04
듀얼액션 폴리셔를 이용하여 스월마크를 제거하고자 할때 적합한 패드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듀얼액션폴리셔 : PorterCable 7424, Meguiar's G100, 블랙엔데커 KP-600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패드는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 울 패드 (wool pad) : 패드 중에서 컷팅력이 가장 강하며 1차 샌딩마크 제거에 용이합니다.
 - 컷팅 패드(cutting pad) : 스크래치와 같은 결함 제거에 용이하며 주로 컴파운드와 함께 사용됩니다.
 - 폴리싱 패드(polishing pad) : 컴파운딩에 의해 결함은 제거되었지만 컷팅으로 인해 홀로그램이나
   스월마크가 발생한 도장면을 더욱 균일하고 섬세하게 다듬어줄 때 사용하는 패드입니다.
 - 글레이징 패드(glazing pad) : 연마력은 기대할 수 없으며 약제를 도장면에 얇고 균일하게 발라줄 때
   사용하는 패드로 글레이징 약제와 함께 사용합니다.
 - 피니싱 패드(finishing pad) : 실런트나 왁스를 얇고 균일하게 발라줄 때 사용하는 패드로 글레이징 패드
   와 큰 차이는 없지만 글레이징 패드보다 더 부드럽다고 보시면 됩니다. 꼭 필요한 패드는 아닙니다.

스크래치과 같은 분명한 도장 결함 상태가 아닌 단순한 스월마크의 제거를 목적으로 한다면 컷팅 패드 이상을 사용할 필요가 없으며 사용해서도 안됩니다. 왜냐하면 컷팅 패드의 스폰지 입자가 스월마크보다 더 섬세하지 않으므로 스월마크를 제거하기는 커녕 오히려 도장면의 투명도를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은 미국 맥과이어스에서 Saturday Class(일반 오너들- 주로 동호회 차원-을 대상으로 토요일에 진행되는 디테일링 세미나) 참가자의 차량(Black Mustang)을 대상으로 테스트한 사진입니다.

 - 좌측 상단 : 자연스럽게 발생한 스월마크를 볼 수 있습니다.
 - 우측 상단 : 듀얼액션 폴리셔에 컷팅패드를 부착하여 폴리싱한 상태입니다. 도장면이 뿌옇게 변했습니다.
 - 하단 : 폴리싱 패드와 피니싱 패드만으로 작업하였으며 스월마크가 제거되고 색상이 선명히 복원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따라서 위와 같은 수준의 단순한 스월마크라면 폴리싱 패드만으로도 스월마크는 완벽히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크래치가 동반된 관계로 커팅 패드를 이용하였다면 반드시 폴리싱 패드로 마무리 하셔야 합니다.

위 사진 상에서 윗부분과 아랫부분의 색상 차이가 극명하게 나타나는데 감안하셔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윗 부분은 컷팅 또는 폴리싱까지만 진행된 상태이고, 아랫부분은 피니싱 패드를 이용하여 왁싱까지 마무리된 상태라는 점입니다. 원래 동등한 비교를 위해서는 윗 부분도 왁싱을 해놓고 비교를 해야 하는 것이지요.
윗 부분도 왁싱을 해놓으면 저렇게까지 극명한 차이는 나지 않습니다.

단, 위 보다 심한 스월마크는 컷팅 패드를 이용한 컴파운딩이 선행되어야 완벽한 제거가 가능합니다.
아래 동영상은 PorterCable 7424을 이용한 심한 스월마크 제거 동영상입니다. 말씀드린 대로 컷팅 패드로 심한 스월마크를 제거한 후 폴리싱 패드와 폴리쉬 약제로 마무리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 1차 Meguiar's cutting pad(w-7006) + PoorBoys SSR3 (Poorboys 제품중 가장 연마력이 강한 컴파운드)
 - 2차 Meguiar's polishing pad(w-8006) + Menzerna Intensive Polish




* 본 게시물은 미국 맥과이어스 포럼 내 게시물을 참고로 하여 재구성되었습니다.


Remember, the perfect shine is not a product, it's a 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