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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7. 13. 15:56

  어느덧 9일차가 되었습니다. 주 2회 핸드폴리싱을 한다면 한 달 치 분량이요, 주 1회 기준으로는 두 달 치 분량을 한 셈이죠. 빼먹는 주도 있을 수 있으니 어쩌면 세 달 치 분량이 될 수도 있겠네요. 이 차는 출고된 후 5년 동안 자동 세차 외에는 어떠한 돌봄의 손길도 받지 못했기 때문에 도장 상태가 좋지 않을 수 밖에 없고, 도장 상태가 좋지 않을수록 폴리싱 시간이 길어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도장 상태가 좋지 않아 하루에 한 패널을 작업했지만  도장 상태가 조금 더 좋았다면 하루에 두 패널, 세 패널도 가능합니다. 관리가 잘 된 차라면 하루에 다 끝낼 수도 있지요. 

 

 

 

 

이 차가 앞으로 꾸준히 잘 관리된다면 다시는 이렇게 고되고 힘든 핸드폴리싱은 없을 겁니다. 제 차를 1~2년에 한 번씩 이렇게 핸드폴리싱해야 한다면 저는 일찌감치 핸드폴리싱을 접었을겁니다. 성능 좋은 무선 폴리셔를 벌써 장만했겠지요. 그러나 현실은 그 반대입니다. 오래된 포터케이블과 시거잭 광택기마저 나눔을 한 상태여서 현재 저는 오로지 핸드폴리싱으로 차량 2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차의 광택을 유지하는데 있어서 평소 관리가 잘 된다면 핸드폴리싱으로도 얼마든지 가능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작업 전 도장 상태 확인 : 조수석쪽 앞펜더」 

 

 

 

 


 

 

도장두께 측정

 

상당 부분 손대기가 부담스러운 두께라 컴파운딩할 때마다 도장 두께를 측정하였고 깊은 스크래치는 완화하는 정도에서 마무리하였습니다.

 

 

 


 

 

작업 내역

 

깊은 스크래치가 단발적이고 마땅한 샌딩지가 없다면 핑거 폴리싱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핑거폴리싱은, 손가락에 타월을 한 겹만 두르고 컴파운드를 묻힌 다음 스크래치 방향으로 약간 힘을 주어 30여회 정도 왕복해서 문지르고 타월로 닦아 결과를 확인하여 필요에 따라 반복 작업하는 방식입니다. 핑거폴리싱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해보세요.

 

 

이번 작업에서는 깊은 스크래치에 대해서 핑거 폴리싱을 먼저 적용한 후 컴파운딩, 마무리 폴리싱 순으로 작업하였습니다. 도장이 파이거나 도장이 너무 얇아 더 이상 연마하기 곤란한 스크래치에 대해서는 가볍게 터치업하는 것으로 마무리지었습니다.

 

 

 

 

  컴파운드 패드 작업 내용
1차 컴파운딩 맥과이어스 M101 폼컷 울단모(미디엄컷) 일정한 패턴을 유지한 컴파운딩
2차 컴파운딩 
(부분작업)
맥과이어스 M101 폼컷
또는 EXQ 스커드컷
울단모(미디엄컷)
-> 폼패드(라이트컷)
1차 컴파운딩으로 제거되지 않은 스크래치 대상 파워 컴파운딩
3차  마무리 EXQ 트라이앵글
피니쉬 컷
폼패드(폴리싱) 일정한 패턴을 유지한 마무리 폴리싱

 

 

 


 

 

작업 결과

 

 

 

 

도장 까짐과 깊은 스크래치 부위에 터치업을 해두었습니다.
스크래치가 깊어 터치업을 해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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