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59)
Shorts (6)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2)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08. 2. 12. 23:04

  광택 매니아라면 남들보다 한차원 높은 광택을 추구하기 마련이며 또 그러한 것에 늘 굶주려 있습니다. 그래서 좋다하는 왁스라면 한번씩 다 써보고 싶은 것이 인지상정입니다. 앞선 게시물에서 여러번 반복하여 언급한 바 있듯이 광택은 왁스 하나만 가지고 어떻게 해볼 수 있는 그런 단순한 결과물이 아닙니다.

  세차부터 왁싱 전까지의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반복하여 설명드리는 대신 오늘은 딱 찝어서 페인트 클렌져에 대해서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아마 페인트 클렌져라는 것을 처음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테고 알고는 있지만 써보지는 않으신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지금까지 보아왔던 내 차의 광택보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광택을 원하신다면 이번 기회에 페인트 클렌져를 사용해보세요. 페인트 클렌져을 사용하는 목적은 세차, 클레잉 작업으로도 제거하지 못한 각종 불순물이나 자국 등을 깔끔히 제거해주는 동시에 도장면을 윤기있게 만들어줌으로써 일종의 글레이징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카샴프를 비누로 비유한다면, 페인트 클렌져는 클렌징 크림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도장면이 매우 매끄러워져 왁스의 발림성을 향상시켜줍니다. 결과적으로는 색감이 더욱 짙어지고 광택 또한 한층 살아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페인트 클렌져 + 보통 왁스 vs. 고급 왁스, 이런 대결을 해보면 어느쪽이 더 광택이 좋을까요?
도장 상태에 따라 달라지겠는데 도장 상태가 최상이라면 아무래도 고급 왁스쪽이 유리하겠지만, 도장 상태가
최상의 경우가 아니라면 아마도 페인트 클렌져 + 보통 왁스의 조합이 더 우세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도장 상태가 최상의 경우라하면 신차이거나 신차 상태와 동일한 수준으로 도장 관리가 잘 되어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페인트 클렌져만 잘 써도 고급 왁스 못지 않은 광빨을 연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좋은 페인트 클렌져에 고급 왁스를 쓰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페인트 클렌져(클리너)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는, Zymol HD Cleanse, Swissvax Cleaner Fluid, Meguiar's Deep Crystal Step 1 Paint Cleaner, P21S Paintwork Cleanser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왠만한 오토 디테일링 케미컬 브랜드라면 제품 라인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페인트 클렌져를 선택할 때 눈여겨 보아야 할 점은 화학적 작용에 의한 클렌징 작용인지 연마제의 의한 연마 작용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것이 좋고 나쁘다라고 양분하는 것보다는 도장 관리 상태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페인트 클렌져에 설령 연마제가 포함되어 있다고 해도 그 연마입자는 크기는 micro 수준의 초미립자이며, 클리어코트에 아무런 해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무한대에 가까운 비교 실험을 한다면 아무래도 연마입자가 있는 클렌져가 무연마제 클렌져보다 상대적으로 클리어코트에 더 많은 영향을 줄 수는 있겠지만 기껏해야 1년에 2~4회 정도면 충분한 사용횟수이므로 굳이 연마입자의 존재 유무를 가지고 제품의 해악성을 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초미립 연마제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여도 화학성분의 클리닝 에이전트(cleaning agent)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전적으로 연마제에 의존한 클렌징이라고 구분하기도 애매모호하다는 것이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연마제가 포함되었느냐(abrasive) 포함되지 않았느냐(non-abrasive)를 매우 중요시 여기는 경향이 있는데 바로 이러한 부분 때문에 케미컬 벤더(vendor)에서는 페인트 클렌져의 제품설명에 abrasive라는 단어 넣기를 매우 꺼려할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제품 설명대로 정말 non-abrasive 한 것일 수도 있고 abrasive하더라도 non-abrasive라고 표현하는 경우도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제품 설명이 사실인지 아닌지 확인할 뾰족한 방법이 없으니 그냥 속 편히 믿는 것이 정신건강에 이로울 것입니다.

폴리셔 의존도가 높은 전문 디테일러들도 페인트 클렌징 작업만큼은 대개 직접 손으로 작업하고 있으므로 폴리셔가 없는 일반 오너들도 시도해볼만 하며 폼 어플레케이션 패드 또는 전용 어플리케이터에 클렌져를 묻힌 후 직선방향으로 적당한 힘을 주어 문질러준 후 클렌져가 마르기 전에 버핑 타월로 닦아내 주시면 됩니다. 차량 전체를 작업하고 한꺼번에 닦아내는 방식이 아니라 좁은 부위(가로세로 약 25~30센티미터)를 설정하여 작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넓은 부위를 바르고 닦아낼 경우 클렌져가 건조되어 클렌져에 의한 얼룩이 남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왁싱 작업보다 조금은 더 힘들 수 있는 작업이나 결코 후회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쨌든 남다른 광택의 비결은 왁싱 전 페인트 클렌징에 있다해도 결코 과언이 아닙니다. 이런 이유에서 페인트 클렌져를 Pre-wax cleaner라고도 하며 페인트 클렌징 작업을 프리 왁싱(pre-waxing)으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페인트 클렌징은 5~6개월에 한번 정기적으로 사용하시면 되며 설령 1개월에 한번씩 사용한다고 해서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본 블로그에 게재된 전문 디테일러들의 디테일링 자료를 참조하시면 하나같이 왁싱 전에 페인트 클렌져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폴리셔를 통해 도장 결함을 완벽히 제거할 수 있는 전문 디테일러 조차도 왁싱 전 페인트 클렌징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보다 좋은 왁스를 추구하기 이전에 페인트 클렌징에 관심을 가져보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Resourc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웻샌딩 실패사례  (29) 2008.03.20
긁힌 알루미늄 휠 직접 수리하기  (14) 2008.02.27
디테일링 관련 추천 사이트 !  (0) 2008.01.12
도막측정기(사진 첨부용)  (0) 2007.12.30
최고의 왁스를 찾아라!  (5) 2007.12.17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