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359)
Shorts (6)
핸드폴리싱 가이드 (7)
핸드폴리싱 프로젝트 (12)
제품 개발 (5)
Articles (43)
Detailing Guide (14)
Waxing & Polising (48)
Useful tip (19)
나의 차가꿈 (2)
Pro detailing (8)
Review (19)
Resources (37)
디테일링 용어사전 (16)
터치업 페인트 (6)
카나우바왁스 탐구 (16)
도막두께측정 (5)
DIY Recipe (5)
Santafe SM (11)
My story (79)

daisy
daisy rss
tistory
page counter
2008. 3. 20. 22:26
예전부터 아반떼를 가지고 여러가지 연습과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아래 사진은 예전에 웻샌딩(일명 물뻬빠) 연습을 하면서 남긴 상처인데요. 굵은 스크래치를 끝까지 잡아보자 생각하고 열심히 샌딩(뻬빠질)을 했었습니다. 샌딩하는 동안에는 몰랐는데 물기를 닦아내고 보니 이렇게 되었죠. 과도한 샌딩을 하면 바로 이렇게 됩니다. ^^;  1500방짜리로 열심히 문질렀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며칠 전 마침내 저의 Must-have 아이템인 도막두께측정기를 손에 쥐었습니다. ㅎㅎ
그래서 위 부위의 도막두께를 측정해봤습니다. 49 micron이 나오네요. 정말 무식하게 샌딩했군요. ㅡ.ㅡ;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 보다는 약간 덜하지만 마찬가지로 과도한 웻샌딩 부작용이 발생한 곳이 또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길 측정해보니 60 micron이 나오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의 사진에서와 같이 굵은 스크래치는 웻샌딩이나 컴파운딩으로 잡아낼 수 없는 스크래치입니다.
일단 손톱 끝으로 스크래치 부위를 긁어봤을 때 스크래치가 느껴지면 완전 제거는 어렵습니다.
정교한 터치업 페인트 작업으로 최대한 가려주거나 재도색하시는 방법 밖에는 없다고 봐야겠지요.

원래 이쪽 부위의 도막두께는 대략 110~120 micron 정도 나와야 되는 곳인데 여러번 찍어봐도 100 micron을 넘기는 곳이 없었습니다. 그동안 이것저것 테스트하다보니...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부위는 운전석 앞쪽 휀더인데 웻샌딩과 컴파운딩이 병행된 곳입니다. 한번만 더 샌딩하면 위처럼 페인트 벗겨질 것 같네요. 강도있는 컴파운딩도 힘들겠습니다. 클리어코트가 거의 벗겨졌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붕쪽엘 여러번 찍어봤는데 110~115 micron 정도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트렁크 후드 쪽인데 여기도 대략 110 micron 정도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본넷 후드를 찍어봤더니 250 micron이 나오네요?
이건 백발백중 재도색했다는 얘기이죠. 작년부터 도장면이 쩍쩍 갈라지는걸 보고 의심은 했었는데 오늘 제대로 확인했습니다. 어느 부분은 350 micron도 찍히더군요.. 재도색한지 모르고 중고로 구입했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옆에 주차되어 있는 NF Sonata Transform의 도어쪽을 몰래 살짝 찍어봤습니다.
여러번 찍어봤는데 평균 120 micron은 되더군요. 생각보다는 두껍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파운딩을 2~3차례만 집중적으로 해도 도막두께가 10 micron 정도는 어렵지 않게 깎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전문샾에서는 오비탈 폴리셔를 사용하지 않고 로터리 폴리셔를 사용하기 때문에 작업성은 좋겠지만 필요 이상으로 클리어코트를 컷팅할 수 있습니다. 전문샾에서는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요시할 수 밖에 없지요.

보통 클리어코트의 두께가 50~80 micron 정도된다고 봤을 때 몇번의 강도있는 컴파운딩이 가능할까요?
여기다가 스크래치 없앤다고 웻샌딩까지 병행한다면 10~20 micron은 그냥 날라가버립니다.
웻샌딩이 스크래치나 결함제거에 효과적인 방법임에는 틀림없지만 한편으로는 매우 위험한 작업이라는 말씀을 누누히 드리고 있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대충 타고다니다가 1~2년에 한번씩 광택내면 된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 3년만 타시고 중고로 넘길 계획이 아니라면 광택이란게 그리 유익한게 못됩니다.



Secret